별의 Life


안녕하세요? 오늘은 시설관리 자격증에 대해서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시설관리는 법적으로 자격증을 필요로 하므로 필요 자격증은 반드시 취득해 놓아야 합니다. 또한 자격증을 취득하면서 수많은 지식을 습득할 수 있고 그것이 실무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자격증 공부는 시설관리에는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1. 전기 관련 자격증


시설관리자격증


가장 먼저 전기 관련 자격증을 언급 드리는 이유는 가장 중요한 자격증이기 때문입니다. 전기자격증은 전기기능사 → 전기산업기사 → 전기기사 순으로 갑니다. 특히 전기기능사는 실기가 있어 실무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시설관리를 하고자 하시는 분들은 가급적이면 전기기능사부터 도전하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전기산업기사나 전기기사는 시설물에 법적인 선임을 걸 수 있고 전기과장 등으로 진급할 수 있는 필수요소이기 때문에 시설관리하시는 분이라면 취득하셔야 합니다. 전기기능사에 대한 내용은 이미 일전에 포스팅한 적이 있으니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전기공사기사는 시설관리에서 법적 선임을 걸 수 없기 때문에 취득하지 않아도 됩니다. 전기공사기사의 유일한 메리트였던 전기공사면허 취득 시 주인력으로 법적선임을 걸 수 있었는데, 그것마저도 전기기사로 대체가 될 수 있게 법이 바뀌는 바람에 더는 전기공사기사의 메리트는 없다고 봅니다.  


2020/04/23 - [별의 시설관리/취업 및 자격증] - 전기기능사를 따야 하는 이유

2020/06/27 - [별의 시설관리/취업 및 자격증] - 비전공자 전기기사 필기 합격후기






2. 소방 관련 자격증


시설관리자격증


소방 역시도 법적으로 선임을 걸어야 하므로 반드시 자격증이 필요합니다. 소방자격증은 소방설비산업기사 → 소방설비기사가 있습니다. 소방은 소방설비산업기사든 소방설비기사든 전기분야, 기계분야로 나누어져 있고 두 가지를 모두 취득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두 가지 자격증 모두 실무에서 필요한 지식을 배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소방 쌍기사 모두 가지고 있으면 주위에서 바라보는 시선이 다릅니다. 


다만 전기와 다르게 소방은 단기간의 교육 및 시험을 통하여 자격증과 동일한 효력이 있는 소방안전관리자를 취득할 수 있음으로 처음 시설관리에 입문하시는 분들은 쉬운 소방안전관리자 2급을 먼저 취득하시고 일하시면서 소방안전관리자 1급을 취득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소방설비기사를 취득하시면 좋은 점은 소방설비기사 취득 후 1급 소방안전관리대상물에 선임을 걸고 5년 동안 실무를 하면 특급 소방안전관리자 자격을 무시험으로 취득할 수 있게 됩니다. 특급 소방안전관리자는 희소성이 있고 급여도 꽤 높은 편이라서 많은 사람이 시험에 도전하고 있지만 약 50만원의 큰 비용과 긴 교육시간(2주)을 거쳐서 시험을 보더라도 헬난이도의 시험으로 통과하는 인원이 매우 적습니다. 


이것을 무시험으로 최단기로 취득하려면 소방설비기사를 따셔야 합니다. 소방 공무원도 특급 소방안전관리자가 되려면 20년이나 근무해야 합니다. 소방 관련 자격증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일전에 적은 포스팅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2020/08/22 - [별의 시설관리/취업 및 자격증] - 소방관련 자격증 총정리






3.  기계 관련 자격증


시설관리자격증


기계 설비법에 의하여 시설관리가 있는 거의 모든 건물에서는 기계 자격증을 가진 사람이 법적 선임을 걸어야 합니다. 기계 설비법에 의해 모든 건물이 적용받게 되는 기한은 2023년 4월 17일이므로 기계 설비법에 해당하는 자격증을 취득하면 취업에 상당히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해당 법에 해당하는 자격증이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중에 가장 좋다고 생각되는 자격증은 단연코 공조냉동기계산업기사 공조냉동기계기사 자격증입니다. 공조냉동은 기계설비법에 의한 선임 말고도 고압가스안전관리법에 의한 선임이 필요한 곳도 있기 때문에 쓰임새가 좋습니다. 또한 냉동기와 공조기는 공공건물에 다 있기 때문에 실무를 할 때에도 도움이 됩니다. 기계설비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2020/07/23 - [별의 시설관리/취업 및 자격증] - 시설관리-기계자격증 법적 선임






4.  그 외의 자격증


시설관리자격증


그 외의 자격증들은 보일러가 있는 곳에 필요한 에너지관리기능사, 그 보일러가 가스를 사용하는 보일러라면 가스기능사, 경유를 사용하는 보일러라면 위험물 기능사 등이 필요합니다. 다만 공동주택이든 공공시설이든 보일러가 사라지는 추세이기 때문에 저는 기타 시설관리 자격증이라고 표현하였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보일러가 설치된 곳이 꽤 되기 때문에 완전히 무시할 수는 없습니다. 위의 전기, 소방, 기계를 먼저 공부하시고 그다음에 에너지, 가스, 위험물을 공부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에너지, 가스, 위험물 기능사는 시설관리 말고도 다른 곳에 취업이 가능한 자격증이므로 취득하시면 취업에는 도움이 됩니다. 관련 내용은 아래의 글들을 참조하십시오.


2020/04/26 - [별의 시설관리/취업 및 자격증] - 시설관리 관련 자격증- 에너지관리기능사

2020/07/13 - [별의 시설관리/취업 및 자격증] - 시설관리 관련 자격증- 가스 기능사

2020/07/17 - [별의 시설관리/취업 및 자격증] - 시설관리 관련 자격증- 위험물 기능사






5.  자격증 공부시 팁


내일배움카드


자격증을 공부할 때 독학으로 공부하는 분들도 계시지만, 학원에 다니거나 인터넷 강의를 원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또한 전기기능사 같은 자격증은 실기가 있어 학원에 다녀야 합니다. 이때 큰 비용이 발생하는데 이 돈을 모두 내 돈을 들여서 하시면 안 됩니다. 요즘에는 세상이 좋아져서 국비 지원이 거의 다 됩니다. 노동부에서 발급해주는 '국민내일배움카드'를 발급하셔서 자격증 공부 시 발생하는 비용을 줄여보시기 바랍니다. 관련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세요.


2020/05/09 - [별의 시설관리/취업 및 자격증] - 내일배움카드 - 내 돈들여 자격증 따지 마세요.


오늘은 시설관리 자격증에 대하여 총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과거에 전기, 소방, 에너지, 가스, 위험물, 공조냉동을 모두 취득하면 그랜드 슬램을 달성했다고 했습니다. 그러나, 필자가 현재 바라보는 입장에서는 소방과 전기만 있어도 시설관리하는데 무리가 없다고 봅니다. 하지만 아는 것이 힘이다라는 격언처럼 지식은 많이 알수록 좋다고 생각합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728x90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