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의 Life


안녕하세요오늘은 에너지관리기능사에 대해서 포스팅하고자 합니다. 일전에 전기와 소방 관련 자격증은 시설관리에서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씀드렸습니다. 


(2020/04/23 - [별의 시설관리] - 시설관리 취업 준비(취업이 안된다구요?) 


오늘 말씀드릴 에너지관리기능사는 거기에 더해서 시설관리가 선택의 폭을 넓힐 수 있는 자격증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또한, 시설관리를 쭉 길게 하실 분들이 취득하시면 좋은 자격증입니다.


에너지관리기능사






1. 에너지관리기능사 취업


에너지관리기능사


에너지관리기능사가 도대체 어디에 쓸 수 있을까요? 에너지관리기능사는 보일러가 있는 곳에 사용하는 자격증입니다. 즉 중앙난방식으로 운영되는 아파트 단지 및 보일러를 사용하는 건물, 공장 등에서 사용합니다. 그래서 에너지관리기능사의 옛날 이름이 보일러기능사입니다. 안타까운 점은 요즘은 중앙난방식이 사라져가고 있다는 겁니다. 요즘 신규로 짓는 아파트는 대부분 지역난방식 또는 개별난방이고 중앙난방식은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여기서 개별난방, 지역난방, 중앙난방의 개념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해 드리면 개별난방은 아파트 각 세대 내에 보일러가 있는 것이고, 지역난방은 지역난방공사 보일러에서 생산한 뜨거운 물을 아파트에 공급하여 그것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중앙난방은 아파트 단지에 보일러가 있어 그곳에서 뜨거운 물을 생산하여 아파트 단지에 공급하는 것입니다.  





에너지관리기능사


그럼에도 지금까지 지은 아파트가 중앙난방식이 적지 않아서 아직도 위와 같은 공고가 많이 뜨고 있습니다. 채용공고 마지막 상세정보에 보시면 에너지관리 기능사 소지자라고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제가 근무하고 있는 곳의 시설관리기사 한 분도 에너지관리기능사 시험에 응시하였습니다. 또한, 중앙난방 1년 이상 근무 경험자라고 쓰여 있습니다. 필자가 위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에너지관리기능사는 중앙난방식과 같은 단지 내에 보일러가 있는 곳에 사용됩니다. 





에너지관리기능사



또한 위와 같이 보일러를 사용하는 공공기관 채용공고도 나옵니다. 위 채용공고에서 보일러 관련 기능사는 에너지관리기능사를 말합니다. 위의 두 공고에서 주목하셔야 할 것은 소방안전관리자 2급 이상 자격증 소지자가 자격요건에 꼭 들어간다는 것입니다. 시설관리에서는 소방안전관리자가 기본 중의 기본입니다. 소방안전관리자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2020/04/23 - [취업 및 자격증/시설관리 취업하기] - 시설관리 취업 준비(취업이 안된다구요?)






2. 에너지관리기능사 법적 선임


1) 보일러 조정자의 자격


에너지관리기능사


이렇게 에너지관리기능사를 뽑는 이유는 법적인 선임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위의 표는 법적인 선임 기준에 대한 것입니다. 에너지관리기능사는 용량이 10톤/hr 이하인 보일러에 조종자의 자격으로 법적 선임을 걸게 되어 있습니다. 법적 선임이 있다는 것은 반드시 필요한 곳이 있다는 말이죠.





2) 기계설비유지관리자의 선임


기계설비법이 새로 생겨서 2020년부터 시행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2023년까지 4월까지 왠만한 큰 건물에 있는 기계설비에는 '기계설비유지관리자'를 선임해야합니다. 기계설비유지관리자는 책임기계설비유지관리자와 보조기계설비유지관리자가 있습니다. 에너지관리기능사는 기본적으로 기계설비법에 의해 보조 기계설비유지관리자로 선임될 수 있습니다. 또한 아직 구체적인 방안이 나오지는 않았지만 경력과 교육에 의해 책임 기계설비유지관리자로 선임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기계설비법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링크를 참고하세요.


2020/07/23 - [취업 및 자격증/기계] - 시설관리-기계자격증 법적 선임(기계설비법)






3. 에너지관리기능사 시험일정


에너지관리기능사


그럼 에너지관리기능사는 어떻게 취득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에너지 관리기능사는 1년에 4회 시험을 진행합니다. 다른 국가기술자격증을 취득하는 방법과 같이, 큐넷에 접속하셔서 원서 접수하시고 필기 - 실기 시험을 보시면 됩니다. 오늘 4월 26일 기준으로는 앞으로 2차례 응시기회가 남아있네요.






4. 에너지관리기능사 합격률


에너지관리기능사6


난이도는 다른 자격증 대비 쉬운 편입니다. 위의 합격률을 보시면 필기는 대부분 40%대이고 실기도 대부분 50%대인 것으로 보아 난이도는 어렵지 않은 것으로 판단됩니다. 공부방법은 필기는 수험서를 쭉 보시면서 푸시면 되겠지만, 실기는 실습이 필요해 학원에 다니셔야 됩니다. 일반적으로 파이프 작업을 한 다음 수압시험 등을 해서 세는 곳이 없어야 감점이 없습니다. 






5. 에너지관리기능사 시험과목 및 공부방법




1) 에너지관리기능사 필기



에너지관리기능사 필기 과목은 보일러 설비 및 구조, 보일러 시공 및 취급, 안전관리 및 배관 일반, 에너지이용 합리화 관계 법규의 총 4과목입니다.  합격점수는 100점 만점에 평균 60점을 달성하면 됩니다. 에너지관리기능사 필기의 시험시간은 1시간입니다. 과목별로 과락점수는 40점이므로 40점이 못 넘는 과목이 있으면 다른 과목이 점수가 높더라도 탈락입니다. 



에너지관리기능사 필기 공부방법은 중고서적 사이트 등에서 싸게 중고서적을 구매하셔서 과년도 위주로 공부하시면 됩니다. 난이도가 아주 쉽기 때문에 몇 개년 치만 푸시면 쉽게 취득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그래도 조금 공부하시고 싶다 하시는 분들은 유튜브의 무료 강의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무료강의는 아래와 같이 링크를 걸어두겠습니다. 정상적인 속도로 하시면 시간이 오래 걸리니 1.25배나 1.5배속으로 공부하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필자의 지인도 아래의 동영상을 시청하고 에너지관리기능사 필기에 합격했습니다. 







2) 에너지관리기능사 실기



에너지관리기능사 실기는 2020년까지는 필답(1시간)과 작업형(3시간)의 복합형이지만 21년부터는 작업형(3시간)으로 변경됩니다. 따라서 2021년에 에너지관리기능사 시험을 보시는 분들은 필답형을 공부하시지 않아도 됩니다. 시험이 간편해지니까 참 좋네요.


작업형의 경우 배관작업이 있어서 될 수 있으면 학원을 다니셔서 실습하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상기 동영상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에너지관리기능사 실기는 집에서 할 수 있는 작업이 아닙니다. 내일 배움 카드를 이용하시면 아주 적은 금액만 내고 자격증을 취득하실 수 있습니다. 


2020/05/09 - [취업 및 자격증/시설관리 취업하기] - 내일배움카드 - 내 돈 들여 자격증 따지 마세요.






6. 에너지관리기능사 취업 - 에너지기술인협회


에너지관리기능사


에너지 관리 기능사 관련된 채용공고는 "한국에너지기술인협회 홈페이지"를 확인하셔도 좋습니다. 위와 같이 에너지 관련 분야들에 대한 채용공고들을 한국에너지 기술인협회의 구인페이지에 모아놓았으니 참조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7. 보일러 관련 법규 및 과태료


에너지관리기능사


에너지관리기능사를 취득하신 분들은 보일러 검사에 관한 규정을 반드시 알고 계셔야 합니다. 보일러는 그냥 마구 사용하면 되는 것이 아니라 주기적으로 관공서의 검사를 받고 사용해야 합니다. 아래는 보일러 검사 주기에 관한 법규입니다. 





에너지관리기능사


여러 말이 있지만 쉽게 1년에 한번씩은 검사를 받아야 한다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그런데 시설관리분야가 사람의 이직이 많은 곳이라 이런 보일러 안전검사를 간혹 놓치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검사를 받아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는 사람이 직장을 옮겨버리고 다른 사람이 들어왔는데 모르고 있다가 과태료를 맞는 경우가 심심치 않게 발생합니다. 이런 경우 벌칙이 어떻게 될까요?


보일러의 검사를 받지 않은 자는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집니다(「에너지이용 합리화법」 제73조제1).





오늘은 에너지관리기능사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에너지관리기능사는 시설관리에 첫발을 들이신 분들에게 오랫동안 시설관리에서 안정적으로 일 할 수 있게 해주는 좋은 자격증입니다. 물론 시설관리에서는 전기기능사와 소방안전관리자가 가장 기본이라는 것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728x90

'취업 및 자격증 > 화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화학분석기사에 대하여  (2) 2020.11.27
가스기사에 대하여  (8) 2020.11.24
에너지관리기사에 대하여  (8) 2020.11.23
화공기사에 대하여  (16) 2020.11.05
시설관리 관련 자격증- 가스 기능사  (4) 2020.07.13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