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의 Life


안녕하세요? 오늘은 신원보증보험 가입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하겠습니다. 취업하게 되면 경우에 따라 신원보증보험을 제출하라는 직장이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런 분들께 도움이 되고자 신원보증보험 가입 방법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1. 신원보증보험 가입 방법 - 신원보증보험이란?


우리는 어떤 사람이든 직장생활을 하게 됩니다. 직장생활을 하다 보면 우리가 회사에 해를 끼치는 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럴 때 회사에서는 피해에 대하여 보상받아야 하는데 우리는 가난하고 돈이 없어 배상할 수 없을 때도 있습니다. 이런 때에 회사는 보험회사로부터 배상금을 받을 수 있도록 종업원에게 보험을 들라고 합니다. 이것이 신원보증보험입니다. 


필자가 대학을 졸업하고 가장 처음 입사한 기업에서 신원보증서류을 제출하라고 했습니다. 당시만 하더라도 지금처럼 신원보증보험 회사가 발달되지 않기도 하고 필자가 들어간 회사가 썩 기업문화가 좋지 않아서 필자의 지인이 필자의 신원보증을 하라고 했습니다. 10년도 넘던 당시에 보증인의 자산이 5억이 넘어야 했으니 필자는 입사부터 난관에 부딪히게 되었습니다. 


지금은 보증보험회사가 있기 때문에 인터넷으로 간단하게 가입하면 됩니다. 특히 시설관리 하시는 분들은 회사가 자주 바뀌기 때문에 신원보증보험을 사용할 일이 많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2. 신원보증보험 가입 방법 


필자는 신원보증보험 가입 방법을 필자가 가입한 서울보증보험기준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1) 먼저 서울보증보험에 검색하여 들어갑니다. 위의 링크를 누르시면 바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 주소는 https://www.sgic.co.kr 입니다. 






2) 아래쪽에 다이렉트 보험서비스를 누릅니다. 






3) 아래쪽의 보험가입 버튼을 누릅니다. 






4) 아래쪽의 공동인증서로 가입하기를 누릅니다. 공인인증서가 공동인증서로 이름이 바뀐 것은 아실 겁니다. 






5) 회원가입을 하라고 하네요. 필자는 서울보증보험에 회원가입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회원가입이 뜹니다. 보험에 가입하려면 회원가입은 필수입니다. 절차에 따라 가입을 완료해줍니다. 






6) 회원가입을 완료한 후에 4)처럼 공동인증서로 가입하기를 누르면 위의 캡처와 같이 가입 절차가 진행됩니다. 절차는 단계별로 친절하게 맨 위에 표시돼있습니다. 1.보험가입가능조회, 2.청약신청, 3.전자서명, 4.보험료결제, 5.가입완료 이렇게 5단계로 이루어집니다. 단계별로 요구하는 것에 대해 체크를 하시거나 써주시면 됩니다. 






7) STEP 01 보험가입가능조회에서 가장 핵심적인 과정입니다. 피보험자, 보험가입금액, 보험기간 등을 입력해주는 과정입니다. 먼저 가장 상단의 법인 찾기를 누르시면 사업자 번호로 조회할 수 있는 창이 나옵니다. 회사 사업자 번호를 치시면 나머지 정보들이 자동으로 뜨게 되어 있습니다. 


보험가입금액도 회사에서 안내해준 금액을 넣습니다. 보험 기간도 회사에서 안내해준 기간을 넣습니다. 그리고 아래쪽의 보험가입 가능조회를 누릅니다. 






8) 위와 같이 보험가입가능여부 조회 결과가 나옵니다. 동시에 납부할 보험료도 나옵니다. 필자는 보험가입금액이 500만원이었는데 보험료가 3,000원 나왔습니다. 바로 옆의 STEP 02 청약신청 버튼이 있습니다. 누르시면 다음 STEP으로 넘어갑니다. 






9) STEP 02 청약신청과정은 위와 같이 '예', '아니오'로 답하는 부분입니다. 당연히 '예'로 해야 할 부분은 '예'로 답하시고 '아니오'로 답할 부분은 '아니오'로 답하셔야 합니다. 잘 읽어보시면 답을 하실 수 있습니다. 답을 모두 하신 후에 다음 단계로 넘어가려면 우측 하단에 넘어가는 버튼이 있습니다. 






10) STEP 03 전자서명 단계입니다. 인쇄방법을 '직접인쇄'를 선택하시고 확인버튼을 누릅니다. 역시 우측 하단에 보면 '서명하기' 버튼이 있습니다. 그것을 누르시면 공동인증서로 다시 한번 비밀번호를 누르는 창이 뜹니다. 비밀번호를 누르면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11) STEP 04 보험료결제에서는 위와 같이 증권번호와 결재금액이 뜹니다. 여기서 아래쪽에 결재방법이 나와서 결재를 진행하면 됩니다. 그리고 '나중에 결재하기'도 있어 그냥 넘어갈 수도 있습니다. 대신 5일 안에 결재를 해야 한다고 나와 있습니다. 






12) 위와 같이 가입이 완료되었습니다. 인쇄하시려면 서울보증보험 홈페이지 맨 처음 화면에서 마이페이지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그리고 PDF로도 보험증권을 다운로드 할 수 있으니 사용하실 분은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3. 신원보증보험 가입 방법 - 비용 결재 관련 팁


서울보증보험은 구글 크롬에서 신용카드로 결재되지 않습니다. 필자가 몇 번이나 시도했지만 번번이 실패했습니다. 그래서 explorer로 하려고 했더니 요즘은 Microsoft Edge를 쓴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Edge를 깔려고 하니까 필자가 Window 7을 사용하기 때문에 Microsoft Edge 정식 버전이 깔리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Microsoft Edge 베타버전을 깔고 결재를 진행했습니다. 결재하기가 이렇게 힘들줄이야...... Window 10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기본적으로 Microsoft Edge가 깔려 있기 때문에 그것으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필자와 같은 처지에 있는 분들이 계실 것 같아 위와 같이 링크를 올려놓습니다. Microsoft Edge BETA는 맨 왼쪽에 있습니다. 위 캡처를 누르시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오늘은 신원보증보험 가입 방법에 대하여 말씀드렸습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728x90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