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의 Life


안녕하세요? 오늘은 가스기능사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가스기능사 역시 법적으로 선임을 걸어야 하는 자격증이므로 취득하시면 취업의 폭을 넓힐 수 있는 자격증입니다. 가스기능사는 LPG 충전소에 취업하기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비록 가스기능사 자격을 교육으로 대체할 수 있지만, 교육을 받아 충전시설안전관리자를 취득하는 것보다는 가스기능사를 가지고 있는 것이 훨씬 메리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충전시설안전관리자는 말 그대로 충전시설에만 써먹을 수 있지만, 가스기능사는 그 외의 모든 곳에 써먹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가스기능사






1. 가스기능사 취업 현황


1) 한국가스안전공사 사이버지사의 구인란


가스기능사


위 그림을 누르시면 한국가스안전공사 사이버지사의 구인란으로 들어갑니다. 여러개의 공고가 뜨는데 그 중의 하나를 들어가 보겠습니다. 




가스기능사


위의 자격요건에 보시면 가스기능사, 충전시설안전관리자 자격증이라고 쓰여 있습니다. 가스안전공사 구인란에는 이런 LPG 충전소 안전관리자 취업내용이 많습니다. LPG충전소에 취업하시고 싶으실 때는 가스안전공사 사이버지사의 구인란을 이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 사람인 채용공고


가스기능사


사람인 채용공고 중 하나를 보겠습니다. 공장 시설관리업무이며 가스기능사를 필수로 가지고 있어야 하는 곳입니다. 사람인에서도 가스기능사로 검색하면 갈 수 있는 곳이 많습니다. 






3) 대한주택관리사협회 구인란


가스기능사


일전에 알려 드렸던 대한주택관리사협회에서의 구인,구직에서 찾아보았습니다. 내용은 호텔시설관리자이고 가스기능사를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가스기능사는 LPG 충전소, 공장, 호텔 등의 시설관리에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대기업 공장에서도 가스기능사를 가지고 있는 사람을 선호합니다. 필자가 대기업에 있을 때 가스기능사를 가지고 있는 직원이 설비에 대한 선임을 걸고 있었습니다. 






2. 가스기능사 법적 선임


가스기능사


가스기능사의 법적 선임은 너무 내용이 많아서 첨부 파일로 올리겠습니다. 예시로 위의 고압가스 특정제조시설에 대해 살펴보면 안전관리원으로 가스기능사를 선임하게 되어있습니다. 


[별표 3] 안전관리자의 자격과 선임 인원(제12조제3항 관련).pdf






3. 고압가스 특정제조시설이란?


가스기능사


위에서 말씀드린 고압가스 특정제조시설이란 무엇일까요? 고압가스특정제조시설이란 산업통상자원부령이 정하는 시설에서 압축·액화 기타의 방법으로 고압가스를 제조(용기 또는 차량에 고정된 탱크에 충전하는 것을 포함)하는 것으로서 그 저장능력 또는 처리능력이 산업통상자원부령이 정하는 규모 이상인 것.

 

 <산업통상자원부장관이 정하는 시설 및 규모>

 1) 석유정제시설 : 저장능력 100톤 이상

 2) 석유화학시설 : 저장능력 100톤 이상 또는 처리능력 1 m3 이상

 3) 철강공업시설 : 처리능력 10 m3 이상

 4) 비료제조시설 : 저장능력 100톤 이상 또는 처리능력 10 m3 이상

 5) 기타 산업통상자원부장관이 정하는 시설


그냥 쉽게 다량의 고압가스를 다루는 공장같은 곳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4. 가스기능사 시험일정


가스기능사


가스기능사는 1년에 4번 시험을 치를 수 있습니다. 올해는 정기기능사 4회만 남아있습니다. 부지런히 준비하시면 충분히 올해 합격하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5. 가스기능사 합격률


가스기능사


가스기능사는 뜻밖에 필기 합격률이 그리 높은 편이 아니네요. 저 정도면 기능사 중에서는 필기 난이도가 굉장히 높은 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실기는 합격률이 50%를 넘기 때문에 쉽게 합격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6. 가스기능사 시험과목 및 공부방법


1) 가스기능사 필기


가스기능사 필기는 가스안전관리, 가스장치 및 기기, 가스일반의 3과목으로 나누어집니다. 가스기능사 필기는 각 과목당 20문제로 총 60문제입니다. 과락 40점 미만에 평균 60점 이상이면 합격입니다. 가스기능사 필기는 유튜브에 아래와 같이 무료 강의가 있으니 참고하여 공부하시면 좋습니다. 1.5배나 1.25배속으로 틀어놓고 공부하세요. 공부방법이야 과년도 문제집을 사서 계속 돌리면 되겠지만 기왕이면 아래의 이론을 들어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2) 가스기능사 실기


가스기능사 실기는 가스 실무로 용접 및 배관 작업이 있기 때문에 학원에 다니셔야 합니다. 집에 장비가 있으신 분들은 가능하겠지만, 일반적으로 집에 용접기가 있는 곳은 거의 없습니다. 아래 유튜브 내용을 참고하세요. 가스기능사 실기를 하려면 큰 비용이 발생하는데 내일 배움 카드를 발급받으셔서 국비로 교육받으시기 바랍니다. 


2020/05/09 - [취업 및 자격증/시설관리 취업하기] - 내일배움카드 - 내 돈들여 자격증 따지 마세요.








7. LPG 충전시설 안전관리자란?


LPG 충전시설 안전관리자란 가스기능사를 취득하지 않고 교육으로 LPG충전소 시설안전관리자를 취득하는 것을 말합니다.  가스안전공사 사이버교육원에서 교육을 신청하시고 8일간의 교육을 이수하신 후 자격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스기능사


위 그림을 누르시면 바로 가스안전공사 사이버교육원으로 들어갑니다. 스크롤을 아래로 내리시면 LPG충전시설 안전관리자가 보이실 겁니다. 비용은 547,000원이네요. 숙식비는 별도고요. 교육시간은 무려 8일이고 55시간이나 교육을 들어야 합니다. 비용이 제법 들어갑니다. 또한 고용보험 환급도 안되는 교육입니다. 숙박비까지 하면 거의 100만원에 가까운 돈이 들어갈 겁니다. 


돈도 돈이겠거니와 필자는 가급적이면 가스기능사를 취득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왜냐하면 LPG 충전시설 안전관리자는 LPG 충전시설만 법적으로 선임이 됩니다. 즉 다른 고압가스 시설에서는 인정이 안됩니다. 그러나 가스기능사는 모든 고압가스 시설에 적용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가스기능사를 취득한 후에 경력이 쌓이면 다른 국가기술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고 여러가지 혜택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공무원 임용시 가점이 붙거나 하는 것이죠. 또한 가스기능사를 취득하고 가스 실무를 몇년 하다가 화공직 공무원으로 임용이 되었을 경우에는 경력이 인정이 됩니다. 하지만 LPG 충전시설 안전관리자는 공무원 호봉이 인정되기 어렵습니다. 






오늘은 가스기능사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상으로 오늘의 포스팅을 마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728x90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