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의 Life


안녕하세요? 앞 포스팅에서는 시설관리 취업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해 드렸습니다. 이번에는 시설관리에 취업하기 위해서 기본적으로 무엇이 필요한지 설명하겠습니다. 이력서를 제출했는데 연락이 안 온다구요? 이런 분들은 오늘의 글을 참조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아파트 오피스텔뿐만 아니라 공공기관 시설관리 등 모든 분야에 적용되는 부분이니 주의 깊게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핵심적으로 말씀드릴 것은 시설관리에서의 쌍두마차는 바로 전기와 소방입니다. 따라서 전기와 소방 자격증이 꼭 필요합니다. 전기 소방 자격증은 쉽게 딸 수 있으니 아래 설명을 계속 들어보시기 바랍니다. 





1. 전기 기능사


시설관리 취업방법


1) 전기기능사는 씨앗이다.


인터넷에 보면 전기기능사를 어떻게 딸 수 있는지 엄청난 정보들이 있습니다. 제가 전기기능사 자격증을 한마디로 표현한다면 "씨앗"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씨를 심으면 그것이 커서 식물이 되고 그곳에서 열매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 씨를 심지 않으면 열매를 얻을 수 없지요.



씨는 언제 심으면 좋을까요? 무조건 일찍 심으면 좋습니다. 저는 고등학교 3학년 겨울방학 때 따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다시한번 강조하지만 "무조건" 전기기능사는 일찍 따십시요. 나는 나이가 많아서 늦었다 하시는 분들도 괜찮습니다. 지금이라도 알았다면 무조건 취득하십시오. 



전기기능사는 첫째로 누구나 응시 가능하며, 둘째로 시설관리분야에는 어디나 쓰이고, 세 번째로 상위자격증인 전기기사와 전기산업기사를 따는 데 필요하기 때문에 꼭 취득해야 합니다. 잘 아시다시피 전기기사는 기사자격증의 왕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전기기사 있으면 절대 밥 굶고 다니지 않습니다.




2) 전기기능사 시험일정


시설관리 취업방법전기기능사1


전기기능사는 1년에 4차례 시험이 있고 큐넷에서 시험 지원하고 취득하면 됩니다. 



3) 전기기능사 시험과목 및 공부방법


- 전기기능사 필기


전기기능사 필기 시험과목은 전기이론, 전기기기, 전기설비의 3과목입니다. 전기기능사 필기는 객관식 4지 택일형(60문항)이기 때문에 과년도 문제집을 구매하셔서 계속 풀어보시면 됩니다. 시험시간은 1시간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도저히 전기에 대해 모르겠다고 하시는 분들은 유튜브 전병칠 원장님 강의를 들어보시면 됩니다. 물론 무료입니다. 








- 전기기능사 실기


전기기능사 실기는 실습이라서 학원에 다녀야 합니다. 전기 회로도가 주어지고 그대로 회로를 꾸며야 하는데 만만한 일이 아닙니다. 재료나 공구도 사야하고 여러 가지로 집에서 혼자 하기에는 어려운 부분이 있으니 될 수 있으면 학원에 다니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내일 배움 카드를 이용하여 국비로 다닐 수 있는 곳이 지천으로 널려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전기기능사 실기 시험 시간은 대략 5시간 안쪽입니다. 


2020/05/09 - [취업 및 자격증/시설관리 취업하기] - 내일배움카드 - 내 돈들여 자격증 따지 마세요.


또한 전기기능사 실기에서 어떤 내용이 나오는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유튜브 동영상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4) 전기기능사 합격률



전기기능사 합격률은 뜻밖에 필기가 굉장히 낮습니다. 다만 실기의 합격률은 매우 높습니다. 필기만 붙으면 거의 실기는 따놓은 당상인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위에서 실기 동영상을 보셨다면 아시겠지만, 저 합격률은 상당한 노력의 반영이라는 것을 아실 겁니다. 


전기기능사를 소개해 드렸는데 전기기능사를 꼭 취득해야 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여기에 대해서 상세하게 아래와 같이 포스팅하였으니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20/04/23 - [취업 및 자격증/전기] - 전기기능사를 따야 하는 이유






2. 소방안전관리자




1) 소방안전관리자의 종류


소방안전관리자는 특급 소방안전관리자, 1급 소방안전관리자, 2급 소방안전관리자, 3급 소방안전관리자가 있습니다. 특급 소방안전관리자는 특급 소방안전대상물에 법적으로 선임을 걸 수 있는 자격증입니다. 특급 1급 2급 3급은 소방법에 따라 건축물을 나눠 놓은 것입니다. 특급으로 갈수록 건물의 높이가 높아지고 건물 전체면적이 커집니다. 여기에 관한 상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2020/08/22 - [취업 및 자격증/소방 위험물] - 소방관련 자격증 총정리




처음 입문하시는 분들은 난이도가 있어서 2급 소방안전관리자를 취득하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자신 있으시면 특급, 1급도 보셔도 됩니다. 다만 특급 소방안전관리자는 일정 자격이 있어야 시험을 볼 수 있고 시험 자체를 보기가 어렵습니다. 특급 소방안전관리자는 고층빌딩 등에 취업하실 수가 있는데 급여가 보통 300만 원 이상 된다고 합니다. 






2) 소방안전관리자 취득 방법


소방안전관리자는 한국소방안전원을 통해 취득하실 수 있습니다. 일단 한국 소방안전원에 검색해서 들어가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아래 캡쳐를 누르시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소방안전관리자1소방안전관리자1


여기서, 소방안전교육 - 강습교육 신청을 하시면 아래와 같이 과목별로 수강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소방안전관리자2소방안전관리자2


강의를 모두 수강한 후에 시험을 보게 되는데 떨어지면 자격증 발급이 안 되니 꼭 시험에 합격하셔야 합니다. 물론 시험에 떨어져도 바로 다시 재시험을 응시하면 됩니다. 소방안전관리자와 소방시설기사, 산업기사가 있는데 모두 법적인 효력은 유사하니 시설관리에 입문하시는 분들은 그냥 취득하기 쉬운 소방안전관리자를 추천합니다. 



저는 소방시설기사 전기분야, 기계분야 모두를 가지고 있지만 취득하는데 어렵고 시간도 오래 걸렸습니다. 그렇다고 소방안전관리자 대비 뚜렷한 장점을 모르겠습니다. 적어도 시설관리에서는 그렇습니다. 소방공사업체에서 일하는 전문인력이 되시려면 기사를 따셔야겠지만요. 



지금까지 설명해 드린 전기기능사와 소방안전관리자 두 개의 자격증은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한 제한이 없어 취득하기 쉬울 뿐만 아니라, 시설관리에서는 가장 기본이 되는 자격증이어서 요즘 시설관리하시는 분들이 대부분 가지고 있는 자격증입니다. 이 두 가지를 가지고 시설관리 취업에 도전하시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또한 아래의 글을 읽어보시고 시설관리에서 자격증의 방향을 잡아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2020/09/05 - [취업 및 자격증/시설관리 취업하기] - 시설관리 자격증 총정리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728x90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