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의 Life


안녕하세요? 일전에 전기 기사나 전기 산업기사에 대하여 언급드리면서 시설 관리뿐만 아니라 여러 분야에 요긴하게 쓰이는 좋은 자격증이라고 말씀드렸습니다. 전기 기능사도 이런 전기 기사를 취득하기 위하여 취득하는 자격증이고요. 전기 기능사에 관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020/04/23 - [취업 및 자격증/전기] - 전기기능사를 따야 하는 이유


오늘은 비전공자인 제가 전기 기사 필기에 합격하게 된 후기를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저의 후기를 통해서 많은 비전공자분께서 참고가 되셨으면 합니다. 참고로 저는 화학공학 전공입니다. 전기 기사가 유용한 자격증이라는 것을 알게 된 것은 2015년이었습니다. 아는 형님께서 전기 기사를 취득하고 전기안전관리대행을 하고 계셨는데 굉장히 자유롭고 스트레스도 적게 받는 것처럼 보였습니다. 그래서 당시 저는 직장에서 너무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있었기 때문에 퇴사하기 위해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당시 얼마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는고 하니 출근할 때가 되면 심장이 쪼여 왔습니다. 






1. 과년도 풀이로 접근하다가 포기


전기기사 공부방법출처: https://www.strava.com/


보통 자격증을 취득할 때 과년도만 열심히 보고도 합격하시는 분들이 꽤 있습니다. 그래서 저도 과년도를 열심히 풀어보았습니다. 당시 엔트미디어 전기 기사를 사서 가장 쉬운 전기설비기술기준 및 판단기준부터 공부하기 시작했습니다. 전기설비기술기준을 몇년치를 풀다보니 내용이 아주 쉬웠습니다. 같은 문제가 반복된다는 느낌을 받았고 '이것도 별거 아니네?' 라는 큰 착각에 빠졌습니다. 2~3일 정도 공부하니까 벌써 60점이 넘기 시작했고 신이 난 저는 전기자기학으로 옮겨 갔습니다. 




전기기사 필기출처:http://www.sisajournal.com/


그런데, 갑자기 눈앞에 나타난 아프리카언어에 당황하기 시작했습니다. 전기자기학을 하루종일 보았는데 첫번째 단원인 벡터를 제대로 넘어가지 못했습니다. 아무리 봐도 이해도 안가고 누가 가르쳐 주는 사람도 없으니 엄청난 스트레스와 함께 결국 포기하고 말았습니다. 






2. 비전공자 합격자를 만나다.


전기기사 공부방법출처: https://www.businessinsider.com


그 후 5년이라는 세월이 흘렀습니다. 하루는 지인 중에 전기 기사를 가지고 있는 분을 만나게 되었는데 이분 역시 비전공자였습니다. 그런데 이분이 전기 기사를 취득하였다는 말을 듣고 비결이 뭐냐고 여쭈었습니다. 이분은 문과 출신이라서 이공계 출신이 저보다도 수학을 모르기 때문에 전기 기사를 응시하는데 더 불리한 입장이었습니다. 


역시나 1년 6개월이 소요되었다고 했습니다. 그렇지만 이분도 역시 많은 시행착오를 거쳐서 저런 오랜 시간이 걸린 것이고 정석대로만 하면 시간을 많이 줄일 수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이분과 이야기를 나누고 학습방법의 코치를 받았습니다. 그 방법은 테스트나라 이재현 강사가 유튜브에 올려놓은 오리엔테이션 동영상과 방법이 같았습니다.






3. 전기기사 필기 공부 방법


전기기사



1) 이론 강의를 그냥 1회 시청한다. 


위의 전기 기사를 취득하신 지인께서는 다산에듀(테스트나라)를 이용하여 이론 공부를 했다고 했습니다. 다산에듀나 테스트나라나 같은 곳입니다. 유튜브에 테스트나라 전기 기사 필기 동영상이 약 190개 정도 있습니다. 이것을 약 1달에 걸쳐 그냥 봤습니다. 이 과정이 꼭 필요한 이유가 처음부터 모든 것을 이해하려고 하면 너무 어려워서 포기하게 됩니다. 


그래서 처음에는 필기도 하지 않고 그냥 무작정 동영상을 봤습니다. 이때는 문제풀이도 하지 않습니다. 동영상을 보는 순서는 회로이론-전기기기-전력공학-전기자기학-전기설비기술기준 순서로 보았습니다. 솔직히 처음 보았을 때는 무슨 말인지 모르는 것이 80%이상이었습니다. 그런데 동영상에서 같은 말이 계속 반복이 되기 때문에 1회 시청을 하면서도 점점 이해가 가는 것이 많아졌습니다. 





2) 이론 강의를 2회 시청시 공부하면서 한다. 


위 과정을 거치는데 대략 1개월 정도 소요되었습니다. 그다음에는 2회시청을 하면서 필기도 하고 문제풀이도 했습니다. 확실히 문제풀이를 하니까 시간이 더 걸리고 어려웠습니다. 아무튼 이 과정을 모두 마치는데 45일 정도 소요되었습니다. 





3) 이론 강의를 1회 재시청 한다.

 

3번째 이론 강의를 볼 때는 아는 부분이 많기 때문에 팍팍 넘어가게 됩니다. 이때부터는 일사천리로 페이지가 넘어갑니다. 이 과정은 거의 2주정도 소요되었습니다. 물론 여기서 전기설비기술기준은 시청하지 않았습니다. 





4) 과년도 문제 10년치를 풀다.


처음 과년도를 다시 접했을 때는 역시나 어려웠습니다. 위 과정이 너무나 길기 때문에 알았다가도 까먹는 것이 많았기 때문입니다. 그래도 하루에 2회차정도는 계속 빠지지 않고 풀었습니다. 처음 풀었을 때는 40점~50점 정도 평균 점수가 나왔습니다. 그러다가 5년치 정도 푸니까 60점에 가까운 점수가 나왔고 7년치를 푸니까 70점 정도의 점수가 나왔습니다. 10년치를 푸니까 합격할 수 있겠다는 느낌이 왔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필기 시험이 시험치기 일주일 전에 2번이나 미뤄지는 수모를 겪었지만 결국 2회차에 도전하여 합격하였습니다. 






4. 전기기사 필기 공부시간


전기기사 필기


못해도 하루에 5~6시간은 했던 것 같습니다. 아니 그 이상할 때도 있었습니다. 직장이 아주 급여가 적고 널널한 시설관리계통으로 옮겼기 때문에 저정도 시간 투자가 가능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짬시간 활용을 꼭 했습니다. 식후 쉬는시간 20분, 아침에 출근하고 20분 등 짬시간에 몇 문제라도 풀고 하나라도 더 보려고 노력했습니다. 그것이 모이고 모이면 정말 무시못하는 시간이 됩니다. 지금 전기 기사 실기를 공부하고 있는데 지금도 짬시간을 계속 활용합니다. 





 

5. 전기기사 필기 합격점수


전기기사필기


이번 20년 1,2회차 시험에 응시하여 71점으로 합격하였습니다. 다만 이 때도 회로이론에서 난감한 문제가 나와서 매우 고전했습니다. 자칫 잘못하면 '과락'으로 떨어질 뻔 했습니다. 회로이론을 충실하게 보지 않은 것도 아닌데 과년도에서 보지 못한 생소하고 어려운 문제가 나와서 힘들었습니다. 전기 기사는 항상 저런 변수까지도 염두해 두고 충분히 공부를 해야 '낙방'을 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참고로 필자는 회로이론을 문제집으로 풀었을 때 80점 가까이 점수가 나왔습니다. 






6. 전기기사 합격률


전기기사 합격률출처: 큐넷


위 표는 큐넷에서 가지고 온 전기기사 합격률입니다. 일단 응시자 수는 엄청나게 많습니다. 아마 기사 자격증 중에서는 가장 많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리고 필기 합격률은 갈수록 조금씩 올라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필기 합격률도 타 자격증에 비하여 낮은 편이라고 생각됩니다. 반면에 실기 합격률은 편차가 심합니다. 어떤 때는 너무 쉽게 나오고 어떤 때는 너무 어렵게 나오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복불복이 없지않아 있는 것 같습니다. 






오늘의 전기기사 합격후기를 보시고 비전공자 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오늘도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728x90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