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의 Life


안녕하세요? 오늘은 일식조리사 자격증 따는 방법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일식조리사는 일식메뉴 계획에 따라 음식재료를 선정, 구매, 검수, 보관 및 저장하며 맛과 영양을 고려하여 안전하고 위생적으로 음식을 조리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일식조리사는 일식조리기능사를 취득하여 일식조리사 면허증을 발급받게 됩니다. 







1. 일식조리사 자격증 따는 방법 - 필기시험 면제에 대하여




필자가 일전에 포스팅한 한식조리사 자격증 따는 방법이 있습니다. 2019년까지는 한식조리기능사를 취득하신 분이라면 2년 동안 양식, 중식, 일식, 복어 필기시험이 면제되었습니다. 한식이든 양식이든 중식이든 일식이든 복어든 한가지만 취득하시면 나머지는 필기시험이 면제였었습니다. 


하지만 2020년부터는 한식, 양식, 중식, 일식, 복어 조리사 자격증이 모두 분리되어서 한가지를 취득하시더라도 다른 자격증의 필기시험을 치르셔야만 합니다. 한식조리사 자격증은 조리사 자격증 중에서 가장 활용도가 많기 때문에 한식조리사부터 자격증 취득을 시작한다고 합니다.


2020/12/10 - [취업 및 자격증/요리] - 한식조리사 자격증 따는 방법







2. 일식조리사 자격증 따는 방법 - 필기 실기 시험일정


일식조리사


일식조리사 면허를 취득하기 위해서는 일식조리기능사 자격증 시험에 합격해야합니다. 일식조리기능사 자격증 시험은 매월 4회 정도 있어서 시험을 기다리는 걱정은 없습니다. 다만, 일정을 조회하는 것이 약간 번거롭기 때문에 위와 같이 링크를 만들어 놓았습니다. 위의 사진을 누르시면 시험 일정 조회 페이지로 갑니다. 


사진을 누르신 후 필기/실기 항목에서 원하시는 것을 고르세요. 종목에는 일식조리기능사, 지역에는 원하시는 지역을 선택합니다. 그 다음 돋보기를 누르면 아래 쪽에 시험장이 나타납니다. 그 중에 한 개를 선택하면 원서접수기간과 시험일자가 나타납니다. 


일식조리기능사 시험 접수시간은 회별 원서접수 첫날 10:00부터 마지막 날 18:00까지입니다. 일식조리기능사는 상시시험이기 때문에 선착순 방식으로 진행되므로 회별 접수기간 종료 전에 마감될 수도 있습니다. 특히 지원자가 많으면 원하는 일자에 또는 원하는 장소에서 시험을 치를 수 없을 수도 있으니 접수 첫날 10:00부터 접속하셔서 원서접수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실기시험 같은 경우는 실기시험을 치르고 결과가 나오기까지 약 20일의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재시험은 1달에 1번 정도 볼 수 있습니다. 







3. 일식조리사 자격증 따는 방법 - 시험 정보


일식조리사




1) 일식조리기능사 필기


일식조리기능사 필기시험은 일식 재료관리, 음식조리 및 위생관리에 관한 것으로 객관식 4지 택일형으로 60문항(60분)이며 100점을 만점에 60점 이상이면 합격합니다. 또한 일식조리기능사 필기시험은 CBT 시험이기 때문에 시험 종료 후 즉시 합격 여부를 알 수 있습니다. 





2) 일식조리기능사 실기


일식조리기능사 실기시험은 조리작업으로 60분 동안 일식 요리를 만드는 것입니다. 역시 100점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이면 합격입니다. 


일식조리사


일식조리기능사 실기시험은 위의 19개 메뉴 중에 2가지를 정해진 시간 안에 만드는 것입니다. 2019년까지는 무려 28개의 메뉴가 있었는데 9개나 줄었습니다. 일식조리기능사 실기 문제는 큐넷에 공개되어 있습니다. 시험을 보시기 전에 큐넷에 있는 일식조리기능사 실기 문제를 다운로드 하셔서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아래 캡처를 누르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일식조리사


그리고 보시는 바와 같이 2021년 적용이 되는 공지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런 것들을 사전에 읽어보셔서 불이익을 보시지 않도록 해야겠습니다.





3) 일식조리기능사 합격률


일식조리사


일식조리기능사의 필기 실기 합격률은 위와 같습니다. 필기 시험의 합격률은 최근 60%정도 까지 올라왔습니다. 문제는 일식조리기능사 실기의 합격률입니다. 실기 합격률은 30%대입니다. 기능사치고 30%의 합격률은 낮다고 보여집니다. 일식조리기능사 시험에서 몇번씩 낙방한 사례를 인터넷에 검색해보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4. 일식조리사 자격증 따는 방법 - 공부 방법


일식조리사



1) 일식조리기능사 필기


일식조리사

일식조리기능사 필기의 경우 책을 구매하셔서 과년도 위주로 공부하시면 되겠습니다. 또한 위와 같이 구글플레이에서 검색하면 일식조리기능사 앱이 많이 있습니다. 이런 것을 이용하셔서 공부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2) 일식조리기능사 실기



일식조리기능사 실기는 학원에 다니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일식조리기능사 실기는 내일 배움 카드를 발급받아 국비로 자비 부담을 최소화하여 다니시면 됩니다. 여러분이 사시는 곳의 조리학원에 국비가 되는지 확인하여 학원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내일배움카드 발급에 관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20/05/09 - [취업 및 자격증/시설관리 취업하기] - 내일배움카드 - 내 돈들여 자격증 따지 마세요.

 


또한 위의 하드넷으로 접속하여 '일식조리기능사'로 검색하시면 국비지원 가능한 과정들이 나옵니다. 이론+실기는 자비부담액 15만원대에 수강할 수가 있습니다. 



위와 같이 일식조리기능사 실기에 대한 동영상이 유튜브에 많이 있습니다. 학원을 다녀오신 후에 집에서 복습하시는 데 사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4. 일식조리사 자격증 따는 방법 - 조리사 면허 발급하기


일식조리사


일식조리사 면허증 발급 방법은 필자가 지난번 포스팅했던 한식조리사 자격증 따는 방법과 동일합니다.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2020/12/10 - [취업 및 자격증/요리] - 한식조리사 자격증 따는 방법


그 밖의 조리사 면허증 관련 의무교육이나 조리사 위생교육기관, 조리사 면허 관련 법규에 대한 것도 한식조리사 자격증 따는 방법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다수의 조리사 자격증을 취득하시면 (예를 들어 한식, 양식, 중식을 취득) 한 조리사 면허에 한식, 양식, 중식을 표기하여 발급할 수 있습니다.  





 


5. 일식 조리사 취업 현황


일식조리사



사람인에서 일식조리사로 검색하면 232건의 검색결과가 나옵니다. 다른 취업포털까지 합치면 일식조리기능사도 취업할 수 있는 곳이 매우 많은 것으로 생각됩니다. 일식조리사는 초밥집, 일식집, 호텔 등에서 일할 수 있습니다. 







6. 일식조리사 친구 자격증


일식조리사


반복해서 말씀드리지만, 한식, 양식, 중식, 일식, 복어 조리사는 모두 친구 자격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격증 5개를 취득한다면 굉장한 노력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하지만 위의 요리자격증을 모두 가지고 있는 것은 실무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취업에도 매우 유리하게 작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은 일식조리사 자격증 따는 방법에 대해서 말씀드렸습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728x90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