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의 Life

 

안녕하세요? 오늘은 식품기사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식품기사는 식품재료의 선택에서부터 새로운 식품의 기획, 개발, 분석, 검사 등의 업무를 담당합니다. 식품기사는 식품제조 및 가공공정, 식품의 보존과 저장 공정에 대한 관리, 감독의 업무를 수행하며 식품가공업체 등에 취업합니다. 

 

 

 

 

 

1. 식품기사 취업 현황

식품기사로 사람인에 검색하면 445건의 채용공고가 나옵니다. 꽤나 많은 곳에서 식품기사를 우대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각 채용공고에 들어가 보겠습니다. 

 

 

 

1) 식품회사 품질관리

위 채용공고는 숙취해소음료를 제조, 판매하는 회사의 채용공고입니다. 식품기사나 식품산업기사를 우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2) 식품회사 신제품 출시 PM

위의 채용공고는 새로운 식품을 출시하는 데 있어 Project Manager를 채용하는 공고입니다. 역시 우대사항에 식품기사가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3) 식품회사 영업사원

위의 채용공고는 식품회사의 영업사원 채용공고입니다. 식품기사와 식품산업기사 자격증 소지자를 우대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식품회사의 연구원, 생산관리 등 식품 관련 회사에서 거의 모든 분야에서 식품기사나 식품산업기사를 우대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런 식품회사에서는 당연히 식품공학과 출신의 사람을 우대하고 식품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하고 있는 인재를 원하고 있었습니다. 또한 HACCP 같은 제도를 운영해 본 사람을 선호하는 것도 알 수 있었습니다. 

 

여기서 해썹(HACCP) 제도는 식품, 축산물, 사료 등을 만드는 과정에서 생물학적, 화학적, 물리적 위해요인들이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을 과학적으로 분석하고 사전에 위해요인의 발생 여건들을 차단하여 소비자에게 안전하고 깨끗한 제품을 공급하기 위한 시스템적인 규정을 말한다. 

 

 

 

 

 

2. 식품기사와 품질관리인

 

건강기능식품에 관한 법률 제12조(품질관리인) 

① 제5조제1항에 따라 건강기능식품제조업의 허가를 받아 영업을 하려는 자는 총리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품질관리인(이하 “품질관리인”이라 한다)을 두어야 한다. 다만, 영업자가 품질관리인의 자격을 갖추고 품질관리 업무에 종사하고 있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② 품질관리인은 건강기능식품의 제조에 종사하는 사람이 이 법 또는 이 법에 따른 명령이나 처분을 위반하지 아니하도록 지도하여야 하며, 다음 각 호의 직무를 수행하여야 한다.  <개정 2016. 2. 3.>

1. 건강기능식품의 안전성 확보
2. 제21조에 따른 자가품질검사 등을 통한 제품 및 원료에 대한 품질관리
3. 제조시설 및 제품에 대한 위생관리
4. 건강기능식품의 안전성 확보 및 품질ㆍ위생 관리 등과 관련이 있는 종업원에 대한 지도ㆍ감독 및 교육ㆍ훈련

 

 

위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건강기능식품제조업의 허가를 받아 영업을 하는 자는 품질관리인을 두어야 한다고 되어 있습니다. 이 품질관리인의 자격이 되는 자가 식품기사입니다. 그러므로 건강기능식품제조업체에서는 식품기사가 필수로 필요한 것입니다. 

 

 

 

건강기능식품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4조(품질관리인의 자격기준)

법 제12조제1항에 따른 품질관리인(이하 “품질관리인”이라 한다)의 자격기준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국가기술자격법」에 따른 식품기술사의 자격이 있는 자
2. 「국가기술자격법」에 따른 식품기사로서 건강기능식품과 그 원료 및 성분, 그 밖의 일반식품 또는 식품첨가물(이하 이조에서 “건강기능식품 등”이라 한다)을 제조하는 업무(제2조 제1호 나목에 따른 건강기능식품 벤처 제조업에 종사하는 품질관리인의 경우에는 건강기능식품 등을 연구하는 업무를 포함한다. 이하 이조에서 같다)에 1년 이상 종사한 경력이 있는 자
2의 2. 「국가기술 자격법」에 따른 식품산업기사로서 건강기능식품 등을 제조하는 업무에 3년 이상 종사한 경력이 있는 사람

 

 

 

물론 위와 같이 식품기사를 취득한 후 실무 1년의 경력이 필요합니다. 이외에도 품질관리인의 자격은 여러 개 있지만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건강기능식품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4조를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3. 식품기사와 식품위생감시원

 

식품기사는 식품위생법에 의해 식품위생감시원의 자격이 있습니다. 물론 공무원이 식품기사를 가지고 있을 때 식품위생감시원이 될 수 있습니다. 아래는 식품위생감시원에 대한 법규입니다. 

 

 

 

식품위생법 시행령 제16조(식품위생감시원의 자격 및 임명)

① 법 제32조제1항에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그 소속 기관”이란 지방식품의약품 안전청을 말한다.
② 법 제32조제1항에 따른 식품위생감시원(이하 “식품위생감시원”이라 한다)은 식품의약품 안전처장(지방식품의약품 안전청장을 포함한다), 시ㆍ도지사 또는 시장ㆍ군수ㆍ구청장이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소속 공무원 중에서 임명한다.
1. 위생사, 식품기술사ㆍ식품기사ㆍ식품산업기사ㆍ수산제조기술사ㆍ수산제조기사ㆍ수산제조산업기사 또는 영양사

2. 생략

 

 

 

식품위생감시원이 무슨일을 하는 사람이냐면 아래와 같은 일을 하는 사람입니다. 

 

제17조(식품위생감시원의 직무) 식품위생감시원의 직무는 다음 각 호와 같다. 
1. 식품등의 위생적인 취급에 관한 기준의 이행 지도
2. 수입ㆍ판매 또는 사용 등이 금지된 식품 등의 취급 여부에 관한 단속
3. 「식품 등의 표시ㆍ광고에 관한 법률」 제4조부터 제8조까지의 규정에 따른 표시 또는 광고기준의 위반 여부에 관한 단속
4. 출입ㆍ검사 및 검사에 필요한 식품등의 수거
5. 시설기준의 적합 여부의 확인ㆍ검사
6. 영업자 및 종업원의 건강진단 및 위생교육의 이행 여부의 확인ㆍ지도
7. 조리사 및 영양사의 법령 준수사항 이행 여부의 확인ㆍ지도
8. 행정처분의 이행 여부 확인
9. 식품등의 압류ㆍ폐기 등
10. 영업소의 폐쇄를 위한 간판 제거 등의 조치
11. 그 밖에 영업자의 법령 이행 여부에 관한 확인ㆍ지도

 

 

 

 

 

4. 식품기사 응시자 추이

식품기사는 매년  꾸준히 응시자 수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불경기 때문인지 식품기사를 취득하려는 사람은 계속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5. 식품기사 필기 실기 시험일정

식품기사 필기 실기  시험일정은 위와 같습니다. 식품기사는 1회, 2회, 3회 총 1년에 3번의 시험이 있습니다. 2021년에는 벌써 1회 필기시험일정이 지났습니다. 식품기사 필기를 응시하고자 하시는 분은 2회 차를 노리셔야 하겠습니다. 

 

 

 

 

 

6. 식품기사 필기 실기 시험과목

 

 1) 식품기사 필기

 

식품기사 필기 시험과목은  1. 식품위생학 2. 식품화학 3. 식품가공학 4. 식품미생물학 5. 생화학 및 발효학의 5과목입니다. 합격점수는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과목당 40점 이상,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이면 합격입니다. 

 

 

 

2) 식품기사 실기


실품기사 실기시험은 식품 생산관리 실무로 필답형(2시간 30분)입니다. 역시 합격점수는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입니다. 

 

 

 

3) 식품기사 공부방법

 

국가기술자격증이 거의 모두 그렇듯이 교재를 구매해서 공부합니다. 이론+과년도를 돌리시는 분도 계시고 학교 공부를 충실히 하였다면 이론서를 빼고 과년도만 돌리시는 분도 계십니다. 또한 과년도를 돌리시고 이론이 부족한 부분이 있으시면 유튜브의 무료 강의를 이용하여 이론을 보충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위와 같이 유튜브에 식품기사 관련 무료 동영상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7. 식품기사 필기 실기 합격률

식품기사 필기 실기 합격률은 위와 같습니다. 필기의 합격률이 실기보다 다소 높습니다. 식품기사 실기시험의 경우는 20%대의 낮은 합격률이 때와 45%의 높은 합격률을 보일 때도 있어 난이도가 들쭉날쭉합니다. 역시 복불복이 좀 있는 자격증인 것 같습니다.

 

 

 

 

 

8. 식품기사 친구 자격증

식품영양학을 전공하신 분들이 취득하는 자격증은 영양사, 위생사, 식품기사 조리사 등이 있습니다. 각자 개성이 다른 자격증입니다. 영양사는 국시원에서 진행하는 영양사 시험에 합격하여 영양사 면허를 취득하게 됩니다. 주로 단체급식 등에 꼭 한명씩 영양사 분들이 계시며 음식에만 신경 쓰는 것이 아니라 급식업체의 소장과도 같이 전반적인 관리 역할을 하게 됩니다. 식품기사는 공무원이 아닌 이상 식품회사에서 영업, 생산, 품질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일하게 되죠. 물론 자격증은 많으면 좋겠지만 어떤 자격증을 취득하시든 하나라도 제대로 써먹으면 좋은 것 같습니다. 

 

2020/12/18 - [취업 및 자격증/요리] - 영양사 자격증 취득방법

2020/12/10 - [취업 및 자격증/요리] - 한식조리사 자격증 따는 방법

2020/12/20 - [취업 및 자격증/요리] - 양식조리사 자격증 따는 방법

2021/01/05 - [취업 및 자격증/요리] - 일식조리사 자격증 따는 방법

2021/01/10 - [취업 및 자격증] - 중식조리기능사 자격증 따는 방법

 

 

 

 

 

 

 

728x90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