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의 Life


안녕하세요? 오늘은 제빵기능사 필기 실기 시험일정 기출문제 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제빵기능사는 제빵에 관한 숙련기능을 가지고 제빵 제조와 관련되는 업무를 수행하는 일을 합니다. 역시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제빵기능사 자격시험에 합격해야 합니다. 







1. 제빵기능사 취업 현황


제빵기능사



제빵기능사 취업은 필자가 지난번에 쓴 제과기능사 관련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대부분의 제빵기능사 채용공고가 제과/제빵기능사를 묶어서 채용을 하기 때문입니다. 


2020/12/30 - [취업 및 자격증/요리] - 제과기능사 필기 실기 시험일정 기출문제







2. 제빵기능사 필기 실기 시험일정


제빵기능사


제빵기능사는 국가기술자격 상시기능사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매월 시험이 있습니다. 제빵기능사 필기 실기의 시험일정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위의 캡처를 누르시고 해당 페이지에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먼저 ①에서 필기/실기를 선택, ②에서 제빵기능사, ③에서 원하는 지역을 선택하고, ④의 돋보기를 누릅니다. 그러면 ⑤의 시험장소가 뜨게 되고 시험장소를 선택하면 아래 ⑥에 원서접수기간, 시험 일자 등이 나오게 됩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상시기능사는 응시하는 사람이 많기 때문에 접수시간에 맞춰 접수를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접수시간은 회별 원서접수 첫날 10:00부터 마지막 날 18:00까지인데 첫날 10:00에 접수하셔야 원하는 장소에서 시험을 볼 수 있습니다. 상시시험 원서접수는 선착순 방식이기 때문에 조기에 마감될 수 있습니다. 







3. 제빵기능사 필기 실기 시험과목


제빵기능사



1) 제빵기능사 필기시험


제빵기능사 필기시험과목은 빵류 재료, 제조 및 위생관리에 대한 내용으로 객관식 4지 택일형, 60문항(60분)입니다. 합격 기준은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이면 합격입니다. 




2) 제빵기능사 실기시험


제빵기능사 실기 시험은 제빵 실무로 작업형입니다. 실기 시험 시간은 2~4시간 정도 주어지며 역시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이면 합격입니다.


제빵기능사


제빵기능사 실기시험 기출문제는 위와 같이 큐넷에 공지되어 있습니다. 위 캡처를 누르시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하며 검색에 제빵기능사 또는 제과기능사로 검색하시면 아래와 같이 21년 기준의 기출문제를 보실 수 있습니다. 





2021년도 실기시험 변경 내역_제과제빵기능사_큐넷공지용.pdf

위 내용은 시험 전에 반드시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왜냐하면, 위생 세부 기준과 과제별 변경사항 등이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학원에 다니시면 알려주기도 하겠지만 중요한 내용이라서 누가 알려주지 않아도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위생 세부 기준에는 위생복, 위생모, 위생화, 장신구, 두발, 손톱, 손씻기 등의 기준이 수록되어 있으며 과제별 변경내용은 레시피 변경내용이나 준비물 기준 등이 있습니다. 캡처의 내용은 전문의 일부이니 반드시 전문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제빵기능사


제빵기능사 실기 시험은 위의 20개 품목 중에 1가지를 랜덤으로 만들어서 제출하는 것입니다. 







4. 제빵기능사 필기 실기 공부방법


1) 제빵기능사 필기 공부방법



위 동영상은 제과기능사와 제빵기능사 두개를 동시에 설명해주는 5시간짜리 동영상입니다. 먼저 이론은 위 동영상을 반복해서 보시고 익숙해졌으면 과년도 풀이로 들어가시면 되겠습니다. 위 동영상을 그냥 보시면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리기 때문에 1.5배속 이상으로 보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제빵기능사


과년도 문제는 구글 Play 스토어에서 '제빵기능사'로 검색하시면 앱이 나옵니다. 앱을 설치하시고 문제를 푸시면 됩니다. 제빵기능사 앱이 저렇게 많지만 별표가 가장 많은 것을 설치하시면 되겠습니다. 몇 년 치를 풀다 보면 쉽게 합격점수 이상을 달성하실 수 있습니다. 





2) 제빵기능사 실기 공부방법


a. 학원에 등록하여 공부하기


제빵기능사


제빵기능사 실기는 학원에 다니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학원에 다니시더라도 내일 배움 카드를 발급받으시고 국비로 다니시면 됩니다. 내일 배움 카드 발급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2020/05/09 - [취업 및 자격증/시설관리 취업하기] - 내일배움카드 - 내 돈들여 자격증 따지 마세요.


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으셨다면 위의 캡처의 하드넷으로 들어가서 제빵기능사+지역으로 검색해보시기 바랍니다. 원하는 곳과 원하는 과정이 있으시면 내일배움카드로 결재하시고 자기부담금까지 내시고 수강하시면 됩니다. 


제빵기능사


제빵기능사 수강신청 하실 때 위와 같이 제과제빵기능사를 같이 하는 과정으로 수강하시기 바랍니다. 어차피 두 자격증은 같이 취득하셔야 합니다. 만약 하드넷에 원하는 곳이 없다면 검색사이트에서 제과 제빵학원을 검색하셔서 국비가 되는지 확인하시고 다니시면 됩니다. 




b. 집에서 복습하기



제빵기능사도 제과기능사와 마찬가지로 유튜브에 20가지 요리에 대한 조리방법이 모두 나와 있습니다. 학원에서 공부하신 후에 집에서 반드시 복습해주시기 바랍니다. 천재는 반복으로 만들어지는 것입니다. 







5. 제빵기능사 필기 실기 합격률


제빵기능사


제빵기능사 필기 실기 합격률입니다. 제빵기능사도 제과기능사와 마찬가지로 기능사치고는 합격률이 그리 높지 않습니다. 따라서 만만하게 보시지 말고 준비를 단단히 해서 가셔야겠습니다. 







6. 제빵기능사 친구 자격증


제빵기능사



반복해서 말씀드리지만, 제빵기능사와 제과기능사는 같이 취득하셔야 합니다. 채용공고를 보시면 제과제빵기능사를 뽑지 제과기능사나 제빵기능사 한 개만 있는 사람을 뽑는 채용공고는 거의 볼 수 없습니다. 


또한 제과기능사와 제빵기능사는 서로 다른 시험으로 완전히 분리되어 필기 시험 면제가 되지 않으니 이점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20/12/30 - [취업 및 자격증/요리] - 제과기능사 필기 실기 시험일정 기출문제






오늘은 제빵기능사 필기 실기 시험일정 기출문제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728x90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