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의 Life


안녕하세요? 오늘은 조주기능사 필기 실기 시험일정 및 여러 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조주기능사는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조주기능사 시험에 합격하면 취득할 수 있습니다. 조주기능사는 주류, 음료류, 다류 등에 대한 재료 및 제법의 지식을 바탕으로 칵테일을 조주하고 호텔과 외식업체의 주장관리, 고객관리, 고객서비스, 경영관리, 케이터링 등의 업무를 수행합니다. 


조주기능사







1. 조주기능사 취업현황


1) 술집 바텐더


조주기능사


위의 채용공고는 바텐더 채용공고입니다. 우대조건에 조주기능사가 있습니다. 주6일 근무에 17:00~02:00까지 근무하고 190~230만원의 월급을 받습니다. 




2) 호텔 바텐더


조주기능사


위의 공고는 호텔 바텐더 채용공고입니다. 지원자격에 조주기능사가 필수 사항으로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3) 레스토랑


조주기능사


레스토랑 채용공고입니다. 위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조주기능사가 우대사항에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미리 말씀드리지만, 조주기능사 하나만 가지고 취업을 하기는 어렵습니다. 채용공고가 매우 적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위에서 보시는 공고와 같이 한식조리기능사, 바리스타 자격증 등과 같이 취득하셔서 시너지를 내는 자격증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위의 술집 또는 호텔 바텐더는 채용공고가 매우 적습니다. 또한, 호텔에 취업하고자 할 때도 무기가 되는 자격증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아래의 조주기능사 합격률에서 보시다시피 조주기능사의 채용시장에 비해 응시자가 무척 많습니다. 이것은 취업을 위해 조주기능사를 취득하시는 분들뿐만 아니라 취미로 취득하시는 분들도 적지 않기 때문입니다. 


조주기능사







2. 조주기능사 필기 실기 시험일정


조주기능사


조주기능사 필기 실기 시험일정입니다. 조주기능사는 1년에 4회 시험이 있습니다. 위의 내용은 2021년 기능사 시험일정이며 큐넷에 공지되어 있습니다. 전문은 아래와 같이 첨부합니다. 


2021년도 국가기술자격검정 시행 공고.pdf


조주기능사







3. 조주기능사 필기 실기 시험과목


조주기능사



1) 조주기능사 필기 시험


조주기능사 필기 시험과목은 1. 양주학개론, 2. 주장관리개론, 3. 기초영어의 3과목입니다. 총 문제수는 60문항으로 60분의 시험 시간이 주어집니다.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이면 합격입니다. 




2) 조주기능사 실기 시험


조주기능사 실기 시험은 칵테일 조주작업으로 7분의 시간이 주어집니다. 조주기능사 실기 시험은 40개의 칵테일 레시피 중에 무작위로 3개를 7분 안에 만드는 것입니다. 


조주기능사







4. 조주기능사 필기 실기 공부방법


1) 조주기능사 필기


조주기능사


조주기능사 필기 공부방법은 조주기능사 책을 구매하셔서 풀어보시는 것입니다. 교재 중에는 동영상강의를 무료로 주는 것이 있기 때문에 같이 보시면서 공부하시면 됩니다. 아래의 합격률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난이도가 그리 높지 않기 때문에 독학으로도 충분히 합격하실 수 있습니다. 위의 캡처는 교보문고에서 검색한 결과이며 캡처를 누르시면 해당 페이지로 넘어갑니다. 




2) 조주기능사 실기



조주기능사 실기는 위와 같이 유튜브에 무료 동영상이 모두 등록되어 있습니다. 40개를 만드는 방법을 3분 정도의 짧은 시간으로 설명과 함께 기록이 되어 있으니 필요한 도구를 구매하셔서 실습해보시면 됩니다. 셰이커, 바 스푼, 믹싱 글라스, 지거, 스트레이너 등은 인터넷으로 쉽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조주기능사


인터넷에 찾아보시면 위와 같이 조주기능사 실기용으로 세트로 판매하는 상품이 있습니다. 위와 같은 도구들은 최소한 구매해서 물로 실습하시는 분들도 꽤 많습니다. 시험이 맛이 어떻게 되든 레시피에 맞게 만들기만 하면 되기 때문에 이런 방법이 가능합니다. 맛은 채점기준에 없습니다. 




3) 학원을 이용하는 방법


조주기능사


지역별로 조주기능사 학원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 수가 많지 않고 비용도 비싸기 때문에 그리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내일배움카드를 이용할 경우에는 25만원 정도의 자기부담금으로 필기+실기까지 학원을 다닐 수 있으므로 위의 독학방법이 어려우신 분들에게만 추천합니다. 다만 생활하시는 지역에 내일배움카드로 수강할 수 있는 학원이 있는 경우에만 다닐 수 있습니다. 하드넷에서 검색했을 때 서울에만 일부 내일 배움 카드로 운영하는 조주기능사 학원이 있었습니다. 


2020/05/09 - [취업 및 자격증/시설관리 취업하기] - 내일배움카드 - 내 돈들여 자격증 따지 마세요.


조주기능사







5. 조주기능사 실기 공개문제 및 표준레시피 확인


조주기능사

어떤 시험이든 큐넷에 공개문제가 있습니다. 반드시 시험공부 하실 때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조주기능사의 경우는 표준레시피가 있기 때문에 반드시 표준레시피를 외워야 합니다. 위의 캡처를 누르시면 큐넷에 들어가며 공개문제와 표준레시피를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조주기능사







6. 조주기능사 필기 실기 합격률


조주기능사


조주기능사 필기 실기 합격률은 위와 같습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필기와 실기합격률 모두 60% 가까이 되기 때문에 조금만 노력하시면 합격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조주기능사







7. 조주기능사와 주조기능사


조주기능사



조주기능사와 주조기능사를 헷갈리시면 안되겠습니다. 조주기능사는 지금까지 설명해 드렸던 칵테일을 만드는 자격증이고 주조기능사는 금속을 주조하는 것에 대한 자격증으로 전혀 내용이 다릅니다. 자격증 시험에 응시할 때 조주기능사를 주조기능사로 잘못 입력하고 시험에 응시한 사례들이 실제로 있기 때문에 주의하셔서 응시하시기 바랍니다. 


조주기능사






오늘은 조주기능사 필기 실기 시험일정 및 공부방법 등 다양한 것을 알아보았습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728x90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