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의 Life


안녕하세요? 오늘은 떡제조기능사 필기 실기 공부방법 등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또한, 떡제조기능사의 여러 가지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떡제조기능사떡제조기능사







1. 떡제조기능사 취업현황



사람인에서 떡제조기능사에 대해서 검색하면 위와 같은 결과가 나옵니다. 떡제조기능사는 취업을 할 수 없을까요? 알고 보니 떡제조기능사는 2019년에 새로 신설된 자격증입니다. 그래서 떡제조기능사가 있는지 모르는 분들이 더 많을 듯싶습니다. 





순수하게 '떡'으로만 검색했을 때 나오는 결과입니다. 177건의 검색결과가 나옵니다. 아무래도 제과제빵에 비하면 적은 양입니다. 우리가 길거리를 돌아다니다 보면 떡집보다도 빵집을 더 많이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당연한 결과라고 생각됩니다. 떡제조기능사는 위와 같이 떡을 다루는 곳에 취업할 때 도움이 될 수 있는 자격증입니다. 또는 이미 떡집을 하시는 분들이 취득하시기도 합니다. 




1) 떡집



떡만 계속 만든 경력이 있어도 저 정도 벌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다만 주 6일이네요. 거기다 월요일 휴무입니다. 돈은 둘째치고 생활의 리듬상 썩 좋은 공고는 아니네요.




2) 떡 제조업체



이번에는 떡 제조업체의 공고입니다. 가장 아래쪽에 자격증에 '떡'만 쓰여 있습니다. 아마도 떡제조기능사를 의미하는 것 같습니다. 지금은 떡제조기능사에 대해서 잘 알지 못하지만, 세월이 흐르면 떡집에서도 떡제조기능사를 가진 사람을 우대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떡제조기능사떡제조기능사








2. 떡제조기능사 필기 실기 시험일정



떡제조기능사 필기 실기 시험일정입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떡제조기능사는 1년에 3회 시험이 있습니다. 


떡제조기능사떡제조기능사







3. 떡제조기능사 필기 실기 시험과목




1) 떡제조기능사 필기


떡제조기능사 필기 시험은 1. 떡 제조 기초이론, 2. 떡류 만들기, 3. 위생ㆍ안전관리, 4. 우리나라 떡의 역사 및 문화에 관한 것으로 객관식 60문항을 60분 안에 풀어야합니다. 합격은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이면 합격입니다. 




2) 떡제조기능사 실기



떡제조기능사 실기 시험은 작업형입니다. 21년도 떡제조기능사는 총 8개의 메뉴를 만들 수 있어야 합니다. 콩설기떡, 경단, 송편, 쇠머리떡, 무지개떡, 부꾸미, 백편, 인절미입니다. 이 8개의 메뉴 중에서 시험에는 2개의 메뉴가 나오게 됩니다. 시험 시간은 3시간 정도이며 합격점수는 역시 100점 만점에 60점입니다. 








4. 떡제조기능사 필기 실기 공부방법



1) 떡제조기능사 필기



우리는 축복받은 시대에 태어났습니다. 유튜브에는 위와 같이 무료강의가 많이 나와 있습니다. 떡제조기능사도 예외는 아닙니다. 놀라운 것은 2019년에 새로 만든 자격증인데 2020년 1월에 위와 같이 무료인강을 만들었다는 것이죠. 대단합니다. 상기 유튜브의 선생님께서 교재도 같이 만들어서 판매하고 있네요. 참고로 떡제조기능사 앱은 아직 만들어지지 않았습니다. 




2) 떡제조기능사 실기



떡제조기능사 실기 역시 위와 같이 유튜브에 무료 동영상이 나옵니다. 이런 무료 동영상 들을 이용해서 떡 제조기능사 실기를 준비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3) 내일배움카드 사용



독학이 어려우신 분들은 내일 배움 카드를 발급받으셔서 국비로 학원에 다니시면 됩니다. 대략 자비부담액 15~20만원 사이에 학원에서 강의를 진행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내일 배움 카드 발급방법은 아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20/05/09 - [취업 및 자격증/시설관리 취업하기] - 내일배움카드 - 내 돈들여 자격증 따지 마세요.




4) 떡제조기능사 시험시 주의 사항



먼저는 시험을 준비하기에 앞서 위와 같이 큐넷에 게시되어 있는 공개 기출문제를 꼭 확인해야겠습니다. 해당 파일에는 떡에 들어가는 재료의 양도 나와 있고 위생을 위해 준비해야 할 것들 등 시험을 위해서 반드시 알아야 할 내용이 들어 있습니다. 꼭 사전에 확인하시고 시험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상기 캡처를 누르면 해당 페이지로 넘어갑니다. 







5. 떡제조기능사 필기 실기 합격률



떡제조기능사 필기 실기 합격률은 위와 같습니다. 합격률이 필기나 실기나 높은 편에 속합니다. 조리사나 제과제빵 같은 자격증 보다도 난이도가 낮은 것 같습니다. 다만 떡제조기능사 자격증이 만들어진 지 2년밖에 되지 않아서 향후 난이도가 어떻게 될지는 지켜봐야겠습니다. 


떡제조기능사떡제조기능사






오늘은 떡제조기능사 필기 실기 공부방법 및 시험일정 합격률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728x90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