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의 Life


안녕하세요? 오늘은 제과기능사 필기 실기 시험일정 기출문제 및 제과기능사에 대한 여러 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제과기능사는 제과에 관한 숙련기능을 가지고 제과 제조와 관련되는 업무를 수행하는 일을 하는 사람입니다. 







1. 제과기능사 취업 현황


제과기능사


제과기능사로 잡코리아에서 검색했을 때 520건의 검색결과가 나왔습니다. 이 정도면 꽤 많은 검색결과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1) 베이커리 직원


제과기능사


제과기능사 하면 일단 베이커리 취업입니다. 위의 공고는 프랜차이즈 베이커리 채용공고입니다. 아예 채용공고 제목에 제과기능사를 뽑는다고 쓰여있습니다. 




2) 직업훈련시설 강사


제과기능사


위의 공고는 직업훈련시설 제과기능사 제빵기능사 강사 채용공고입니다. 제과기능사로 직업훈련원 강사로 취업할 수 있습니다. 




2) 외식업체 생산 및 연구


제과기능사


위의 공고는 외식업체 채용공고입니다. 생산 및 연구 부분에서 제과기능사가 있는 사람을 채용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제과기능사 취업은 위와 같은 범주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습니다. 







2. 제과기능사 필기 실기 시험일정


제과기능사


제과기능사는 국가기술자격 상시기능사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매월 시험이 있습니다. 제과기능사 필기 실기의 시험일정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위의 캡처를 누르시고 해당 페이지에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먼저 ①에서 필기/실기를 선택, ②에서 제과기능사, ③에서 원하는 지역을 선택하고, ④의 돋보기를 누릅니다. 그러면 ⑤의 시험장소가 뜨게 되고 시험장소를 선택하면 아래 ⑥에 원서접수기간, 시험 일자 등이 나오게 됩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상시기능사는 응시하는 사람이 많기 때문에 접수시간에 맞춰 접수를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접수시간은 회별 원서접수 첫날 10:00부터 마지막 날 18:00까지인데 첫날 10:00에 접수하셔야 원하는 장소에서 시험을 볼 수 있습니다. 상시시험 원서접수는 선착순 방식이기 때문에 조기에 마감될 수 있습니다. 







3. 제과기능사 필기 실기 시험과목


제과기능사



1) 제과기능사 필기 시험과목


제과기능사 필기 시험은 과자류 재료, 제조 및 위생관리에 관한 내용으로 객관식 4지 택일형입니다. 문제는 총 60문항으로 60분 안에 풀어야 합니다. 합격점수는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이면 합격입니다. 제과기능사 필기에서는 1. 제조이론 30문제 2. 재료과학 15문제, 3. 식품위생학 10문제, 4. 영양학 5문제가 출제됩니다. 





2) 제과기능사 실기 시험과목


제과기능사 실기 시험은 제과 실무에 관한 작업형 시험입니다. 시험 시간은 2~4시간으로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이면 합격입니다. 제과기능사 실기 문제(기출문제)는 큐넷에 공지되어 있으므로 시험공부 하실 때 다운로드 받아서 참고하시면 됩니다. 아래 캡처를 누르시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제과기능사


제과기능사 실기 시험은 아래의 20가지의 품목 중 1가지를 만드는 것입니다. 


제과기능사







4. 제과기능사 필기 실기 공부방법


1) 제과기능사 필기 공부방법



제과기능사 필기는 위의 동영상을 참고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재생 시간이 무려 5시간인데 1.5배속 정도로 들으면 적당할 것 같습니다. 말길을 알아들을 수 있다면 2배속으로도 해보세요. 위의 동영상으로 이론을 어느 정도 정립하셨으면 과년도 문제집을 사서 푸시면 되겠습니다. 


문제집 살 돈도 아까우면 휴대폰으로 제과기능사 앱을 깔아서 보시는 것도 괜찮은 방법입니다. 구글 Play스토어에서 '제과기능사'로 검색하시면 앱이 나오니 휴대폰에 깔고 과년도를 계속 돌리시다 보면 합격점수보다 높게 점수가 나올 겁니다. 그러면 합격에 가깝습니다. 





2) 제과기능사 실기 공부방법


a. 학원에 등록해 공부하기


제과기능사


제과기능사 실기는 학원에 다니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아무래도 집에서 동영상을 보고 하는 것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입니다. 내일 배움 카드를 발급받으셔서 위와 같이 국비지원이 되는 제과 제빵학원에 등록하시면 15만원 정도의 비용으로 실기과정을 배우실 수 있습니다. 내일 배움 카드 발급방법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2020/05/09 - [취업 및 자격증/시설관리 취업하기] - 내일배움카드 - 내 돈들여 자격증 따지 마세요.


국비지원이 되는 제과 제빵 학원을 알아보려면 아래의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 고용노동부 하드넷에 접속하여 제과기능사로 검색한다. (지역도 넣을 수 있습니다.)

- 검색사이트에서 지역+제과 제빵 학원으로 검색한 뒤 나오는 곳에 국비지원이 되는지 문의한다. 



b. 집에서 복습하기



위와 같이 제과기능사에 있는 20가지 요리들은 모두 유튜브에 만드는 방법이 나와 있습니다. 학원에서 공부하신 후 반드시 집에서 복습하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어떤 시험이든지 복습을 하지 않으면 시험날 머리속이 백지상태가 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주말을 이용해서 일주일간 배웠던 과정을 다시 반복해서 복습해주세요. 공부는 복습니다. 







5. 제과기능사 필기 실기 합격률


제과기능사


제과기능사 필기 실기 합격률입니다. 위의 내용을 보시면 알겠지만, 기능사 치고는 제과기능사의 합격률이 높은 편이 아닙니다. 필기도 그러하고 실기도 그러합니다. 특히 실기의 경우 웬만한 기능사는 합격률이 50%를 넘는데 제과기능사는 40%도 넘지 않습니다. 그만큼 난이도가 기능사치고는 높은 편이라고 생각됩니다. 







6. 제과기능사 친구 자격증


제과기능사



제과기능사와 같이 취득하는 자격증은 단연코 제빵기능사입니다. 위의 채용공고를 보시면서도 느끼셨겠지만, 제과기능사와 제빵기능사를 동시에 취득한 사람을 대부분 채용합니다. 심지어는 학원의 교육과정도 제과/제빵기능사 과정으로 두 개를 같이 다룹니다. 따라서 제과기능사를 취득하시고 나서는 제빵기능사까지도 취득하시는 것을 권장해 드립니다. 


한식, 중식, 양식, 일식, 복어 조리기능사의 경우는 필기시험을 한 번만 합격하면 나머지 시험은 모두 면제가 됩니다. 제과/제빵기능사도 2019년까지는 제과기능사/제빵기능사 자격증 중 하나를 먼저 취득하면 나머지 하나의 필기는 면제받을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2020년 1월 1일부터 국가기술자격법 시행규칙 개정에 따라 제과기능사와 제빵기능사 종목의 필기 과목이 분리되어 진행되기 때문에 2020년 이후에 시험을 친다면 2020년 이전에 한 자격증을 취득했더라도 필기 과목의 상호면제가 불가능합니다. 역시 자격증은 빨리 취득하는 것이 장땡입니다. 







오늘은 제과기능사 필기 실기 시험일정 기출문제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728x90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