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의 Life


안녕하세요? 오늘은 한식조리사 자격증 따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한식조리사는 한식메뉴 계획에 따라 음식재료를 선정, 구매, 검수, 보관 및 저장하며 맛과 영양을 고려하여 안전하고 위생적으로 음식을 조리하고 조리기구와 시설관리를 수행하는 일을 합니다. 


또한 한식조리사는 조리사 면허증을 발급받기 위한 필수조건입니다. 조리사 면허증은 법적으로 집단 급식소와 같이 조리사 면허를 취득한 조리사를 두어야 하는 곳에서 쓰일 수 있습니다. 여기서 한식조리사는 한식조리기능사와 동일합니다. 






1. 한식조리사 필기 실기 시험일정


한식조리사 자격증 따는 방법


한식조리사는 상시 검정 국가기술자격증에 속합니다. 그래서 처음 상시 검정 국가기술자격증에 접하시는 분들은 시험일정을 찾으시는데 애를 먹게 됩니다. 한식조리사 필기 실기 시험일정은 위의 켭처를 누르시면 해당 페이지로 넘어가게 되고 그곳에서 위 번호 순서대로 입력하시면 일정을 알 수 있습니다. 


위 캡처를 누르시고 1. 필기/실기를 선택하시고 2. 종목을 한식조리기능사로 선택하시고, 3. 지역은 원하는 곳으로 선택하세요. 4. 돋보기버튼을 누르시면 아래쪽에 시험장이 뜹니다. 그곳에서 선택을 누르시면 아래쪽에 회차, 원서접수기간 등의 정보가 나옵니다. 원서접수기간 내에 큐넷에 로그인하시고 시험 접수하시면 됩니다. 


위의 일정에서 보시다시피 한식조리사 필기 실기 시험일정은 한 달에도 수차례 있기 때문에 시험을 기다려야 하는 걱정은 안 하셔도 됩니다. 






2. 한식조리사 시험 정보


한식조리사 자격증 따는 방법



1) 한식조리사 필기


한식조리사 필기시험은 한식 재료관리, 음식조리 및 위생관리에 대한 것으로 객관식 4지 택일형, 60문항(60분)입니다. 100점 만점을 기준으로 평균 60점이면 합격입니다. 





2) 한식조리사 실기


한식조리사 실기시험은 조리작업으로 작업형입니다. 시간은 70분 정도 주어지며 역시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 득점하면 합격입니다. 


한식조리사 자격증 따는 방법


한식조리사 실기시험은 위의 31개 메뉴 중에 2가지를 정해진 시간 안에 만드는 것입니다. 위 시험문제는 큐넷에 공지가 되어 있기 때문에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해당 자료들은 아래 링크를 누르시면 큐넷에 들어갑니다. 특히 아래의 4번은 큐넷에서 문제를 아예 공개했기 때문에 시험을 치시기 전에 다운로드 하셔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한식조리사 자격증 따는 방법





3) 한식조리사 합격률


한식조리사 자격증 따는 방법


한식조리사는 기능사치고는 합격률이 높은 편이 아닙니다. 특히 실기는 30%를 일정하게 유지하고 있는 시험입니다. 준비를 단단히 하셔서 시험에 응해야겠습니다. 






3. 한식조리사 공부 방법


한식조리사 자격증 따는 방법



1) 한식조리사 필기


한식조리사 자격증 따는 방법


한식조리사 필기 공부방법은 역시 과년도를 풀기입니다. 최근에 NCS 학습모듈을 적용해서 시험문제가 달라졌다고는 하지만 그것에 맞게 교재도 출간됩니다. 원하시는 인터넷 서점으로 가셔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위의 검색결과는 교보문고 검색결과입니다. 캡처를 누르시면 교보문고로 이동합니다. 





요즘은 유튜브에 무료강의가 많습니다. 무료강의라고 해서 퀄리티가 떨어지는 것 아니야? 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겠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위의 한식조리기능사 영상은 조회 수가 100만 번이 넘습니다. 그만큼 많은 사람이 보고 참고한 동영상입니다. 한식조리사 필기 공부하실 때 위의 동영상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 한식조리사 실기


한식조리사 자격증 따는 방법


한식조리사 실기 시험은 될 수 있는 대로 요리학원에 다니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이때 내일 배움 카드를 사용하셔서 자비부담액을 최대한으로 줄이세요. 고용노동부 하드 넷에 들어가셔서 검색하시면 한식조리사 과정이 무수하게 쏟아져나옵니다. 필자가 본 것은 실기과정만 하는 것으로 자비부담액이 13만 원대가 있었습니다. 


위의 캡처를 누르시면 고용노동부 하드 넷으로 들어갑니다. 그곳에서 '한식조리사 실기'로 검색하시면 됩니다. 아예 필기/실기 같이하고 싶으신 분들은 위의 하드 넷에 같이 하는 과정도 있으니 신청하시면 됩니다. 단 자비부담액이 조금 더 올라갑니다. 그래도 30만 원 안쪽으로 수강할 수 있습니다. 내일배움카드 신청방법에 대한 것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2020/05/09 - [취업 및 자격증/시설관리 취업하기] - 내일배움카드 - 내 돈들여 자격증 따지 마세요.






위와 같이 유튜브에서도 한식조리사 실기로 검색하시면 무수한 영상이 쏟아져 나옵니다. 각자 자신에게 맞는 동영상을 골라서 집에서 계속 복습을 해줍니다. 






4. 조리사 면허증 발급하기 


한식조리사 자격증 따는 방법


이렇게 어렵사리 한식조리기능사를 취득하시면 그대로 사회에서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반드시 조리사 면허증을 발급받아야 합니다. 한식조리기능사는 말 그대로 국가기술자격증이지 면허증이 아닙니다. 단 조리사 면허증을 발급받음에 있어 한식조리기능사가 필수입니다. 




1) 조리사 면허증 발급 필요 서류


- 사진 2장(최근 6개월 이내에 찍은 탈모 상반신 가로 3센티미터 세로 4센티미터의 사진)


- 「정신건강증진 및 정신질환자 복지서비스 지원에 관한 법률」 제3조 제1호에 따른 정신질환자에 해당하는 사람이 아님을 증명하는 의사의 진단서 또는 정신질환자는 전문의가 조리사로서 적합하다고 인정하는 사람임을 증명하는 진단서


-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제2조 제13호에 따른 감염병환자(B형간염환자는 제외한다) 및 「마약류관리에 관한 법률」 제2조 제2호에 따른 마약이나 그 밖의 약물중독자에 해당하는 사람이 아님을 증명하는 의사의 진단서


- 수수료 5,500원


준비물은 위와 같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중요한 것은 위 진단서입니다. 이것은 대략 5만 원 정도의 비용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미리 병원에 방문하셔서 준비하시면 됩니다. 국가기술자격증은 보통 담당공무원이 확인하는 사항이지만 혹시 모르니 챙겨가시기 바랍니다. 





2) 조리사 면허증 발급 기관


한식조리사 자격증 따는 방법


조리사 면허증은 보통 시군구청 식품위생과에서 발급해줍니다. 하지만 사전에 인터넷에서 발급기관을 조사해보고 그곳에서 발급해주는지 확인하시고 가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세상일이라는 것이 어떻게 될지 모르고 발급기관이 이전하는 등 변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위의 캡처를 누르시면 발급기관 검색 페이지로 넘어갑니다. 






5. 조리사 면허증 의무 교육 - 위생교육


한식조리사 자격증 따는 방법



1) 조리사 위생교육 관련 법규


식품위생법 제56조(교육) 

①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은 식품위생 수준 및 자질의 향상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조리사와 영양사에게 교육(조리사의 경우 보수교육을 포함한다. 이하 이 조에서 같다)을 받을 것을 명할 수 있다. 다만, 집단급식소에 종사하는 조리사와 영양사는 2년마다 교육을 받아야 한다. 

② 제1항에 따른 교육의 대상자ㆍ실시기관ㆍ내용 및 방법 등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총리령으로 정한다. 

③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은 제1항에 따른 교육 등 업무의 일부를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관계 전문기관이나 단체에 위탁할 수 있다.




위의 법규는 식품위생법이며 조리사면허를 소지한 사람은 1회/2년 위생교육을 의무적으로 받아야 합니다. 만약 위생교육을 받지 않고 적발되면 어렵게 취득한 조리사 면허가 취소됩니다. 조리사 면허 취소 사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제54조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게 된 경우(정신건강이상, 감염병환자, 마약중독자 등)

2) 제56조에 따른 교육을 받지 아니한 경우(위에서 말씀드린 위생교육)

3) 식중독이나 그 밖에 위생과 관련한 중대한 사고 발생에 직무상의 책임이 있는 경우

4) 면허를 타인에게 대여하여 사용하게 한 경우

5) 업무정지기간 중에 조리사의 업무를 하는 경우





2) 조리사 위생교육 기관


한식조리사 자격증 따는 방법


조리사 위생교육은 한국조리사협회 중앙회에서 실시합니다. 인터넷 강의가 있으니 회원 가입하시고 들으시면 됩니다. 위의 캡처를 누르시면 교육 사이트로 연결됩니다. 






6. 조리사 면허증 관련 법규


한식조리사 자격증 따는 방법



식품위생법 제51조(조리사) 

①집단급식소 운영자와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식품접객업자는 조리사(調理士)를 두어야 한다. 다만,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조리사를 두지 아니하여도 된다.

1. 집단급식소 운영자 또는 식품접객영업자 자신이 조리사로서 직접 음식물을 조리하는 경우

2. 1회 급식인원 100명 미만의 산업체인 경우

3. 제52조 제1항에 따른 영양사가 조리사의 면허를 받은 경우


위의 법규를 보시면 1회 급식인원이 100명 이상인 곳은 조리사 면허를 취득한 사람을 쓸 수밖에 없습니다. 다만 영양사가 조리사 면허를 취득하거나 운영자가 조리사로 직접 음식물을 조리할 경우 또는 1회 급식인원이 100명 미만이면 해당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런 법규를 기반으로 조리사의 자리가 취업에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7. 한식조리사 취업현황


한식조리사 자격증 따는 방법


사람인에서 '조리사'로 검색하면 위와 같이 1,766건의 채용공고가 나옵니다. 엄청나게 많습니다. 물론 이것은 한식, 중식, 양식 등 모든 조리사를 포괄하는 채용공고입니다. 이 중에서 단연 한식조리사가 가장 많지요. 한 공고에 들어가 보겠습니다. 





한식조리사 자격증 따는 방법


보시는 바와 같이 조리사업무를 하는데 조리사면허증을 우대사항에 두고 있습니다. 분명 단체급식인데 우대사항인 이유는 1. 100명 이하의 소규모 급식이거나, 2. 영양사나 업자가 조리사 면허가 있는 경우일 확률이 높습니다. 그래도 조리사 면허증을 우대해 줍니다. 아무래도 교육을 받은 사람을 선호하는 것은 당연합니다. 이런 곳은 단체급식을 운영하는 곳으로 보통 학교, 병원, 기업, 연수원 등 다양한 곳에 급식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8. 한식조리사 친구 자격증


한식조리사 자격증 따는 방법


한식조리사와 같이 취득하는 자격증은 중식조리사, 일식조리사, 양식조리사, 복어조리사 등입니다. 그렇다고 이 모든 것을 다 취득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원하는 분야로 자격증 취득해 놓아야겠지요. 하지만 개중에는 이 모든 자격증을 취득하시는 분들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습니다. 요리업계에서 뼈를 묻을 각오로 이 모든 것을 취득하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영양사 자격증도 한식조리사와 친구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보통은 영양사가 한식조리사를 취득하겠지요. 영양사분들 중에서도 중식, 일식 등 다양하게 취득하신 분들도 많습니다. 






오늘은 한식조리사 자격증 따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728x90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