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의 Life


안녕하세요? 오늘은 4월 및 5월에 심는 채소에 대해 포스팅하고자 합니다. 4월~5월은 모종을 심기에 가장 좋은 때로 일년 중에 얼마 안되는 시기지만 이때를 놓치면 1년 농사를 재대로 못하게 됩니다. 






1. 4~5월은 농사의 황금기


도시농부



첫째로 농사에서 중요한 것이 때를 지키는 것입니다. 농사는 때를 잘 맞추지 못하면 실패하기 일쑤입니다. 특히 지금 4월말~5월초는 모종을 심는 황금기입니다. 이때 모종을 심어놓지 않고 때가 지나면 농사를 성공할 수 없죠. 그렇다고 조급하게 너무 일찍 모종을 심어놓으면 냉해를 입습니다. 


지난 주말에 농약사에 가서 요즘 심을수 있는것들이 뭐가 있냐고하니 상추같은 채소만 있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호박이나 오이같은 것도 심을 수 있지 않냐고 하니까 심을수는 있어도 냉해를 입을수 있어서 심지 않는게 좋다고 하더군요. 저는 참고 일주일을 기다렸습니다. 아니나 다를까 약 3일정도동안 정말 추웠고 만약 지난주에 모종을 심었다면 모조리 말아먹을 뻔 했네요.



도시농부평균기온


21일에서 24일까지의 최저기온을 보시면 매우 낮은 것을 보실수 있습니다. 그래서 농약사에서도 4월말~5월초정도에본격적으로 모종들을 심으라고 합니다. 






2. 봄에 심는 모종


도시농부작물심는시기


그럼 지금 이때 보통 심는 모종들은 뭐가 있을까요? 저는 이 표를 휴대폰에 넣고 다니면서 보곤 합니다. 여기서 저는 쉬운 것들만 합니다. 손이 많이 안들고 심어 놓으면 알아서 크는 것들요. 요즘 가장 많이 심기도 하고 초보농사꾼들이 다루기 쉬운 작물은 애호박, 오이, 토마토 입니다.

 



1) 애호박


애호박은 심어만 놓으면 잡초처럼 자라는 녀석이라 특별한 관리가 필요없습니다. 생산성도 좋아서 1개만 심어도 질리도록 애호박이 나옵니다. 예전에 제가 다른사람 나눠주려고 애호박을 4개 심었는데 다 못먹을 정도로 많이 나왔습니다. 애호박은 모종 1개가 500원 입니다.




2) 오이


두번째 작물은 오이입니다. 역시 오이 모종 1개만 심어놓으면 질리도록 오이를 생산합니다. 오이는 덩굴손이 나오기 때문에 타고 올라갈수 있는 철망같은 것만 있으면 특별한 관리가 필요없죠. 오이모종은 1개가 800원 입니다. 




3) 토마토


세번째 작물은 토마토입니다. 토마토는 호박이나 오이보다는 손이 조금더 가지만 그리 어렵지 않은 작물입니다. 토마토는 줄기가 부실하고 열매는 커서 쓰러지기가 쉬우니 기둥을 세워주고 끈으로 묶어주어야 합니다. 






3. 모종 심기


저는 오늘은 위 3가지를 심으러 텃밭에 갔습니다. 심는 방법이야 인터넷에 아주 많이 나와있습니만 저의 방법을 간단히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애호박 심는 방법입니다. 



도시농부애호박심기1


1) 삽으로 땅을 깊게 팝니다.






도시농부애호박심기2


2) 구덩이에 거름을 모종삽으로 충분히 넣어줍니다. 그위에 흙을 넣고 섞어줍니다.






도시농부애호박심기3


3) 애호박을 심어줍니다. 심을때 주의사항은 최대한 흙을 많이 올려서 호박을 묻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흙을 얇게 덮어주면 당연히 뿌리가 드러나게 되어서 모종에 좋지 않습니다. 또한 호박 모종 1개가 아주 넓은 지역을 차지하기 때문에 한개를 심고 다른 것은 먼곳에 심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4) 항상 모종을 심어준 다음에 물을 충분히 주시는 것을 잊지 마세요. 기본 중에 기본입니다. 


저는 2주~3주만에 한번씩 텃밭에 오기 때문에 모종을 심은 위에 퇴비도 뿌리고 왔습니다. 원래는 흙으로 덮어주는 것이 좋은데 그냥 와버렸네요. 호박은 자라기 시작하면 잡초에 가깝게 땅을 덮어버리기 때문에 타 작물처럼 비닐을 씌워서 잡초를 방지한다든지 할 필요가 없습니다. 




도시농부오이심기


위 사진은 오이 모종입니다. 호박하고 비슷한 방법으로 심었습니다. 오이같은 경우는 저의 텃밭에 울타리가 철망으로 되어 있어 울타리 옆에 그냥 심었습니다. 지가 알아서 울타리를 타고 올라가 크겠지요. 오이 타고 올라갈 철망이 필요하신 분은 철물점에 싸게 파니까 구매해서 써보시는 것도 좋을것 같습니다.






도시농부토마토심기


토마토 모종도 심었습니다. 토마토는 이랑을 만들고 비닐을 씌운다음 모종을 심었습니다. 






도시농부상추


2주전에 상추를 심었는데, 상추가 물이 없어 말라가서 물을 흠뻑주고 왔습니다. 물이 부족한 곳의 상추 몰골이 말이 아니더라구요. 성장 상태가 물을 자주 주는 베란다의 상추보다도 못하더군요. 계속적으로 텃밭이야기 올려볼까 합니다. 






오늘은 봄에 심는 모종 3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오늘도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728x90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