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의 Life


안녕하세요? 오늘은 주가현금흐름비율(PCR)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주가현금흐름 비율은 주식 투자를 하시는 분이라면 꼭 알아야 하는 개념입니다. 보통 PER, PBR 등은 아시는데 PCR을 모르시는 분도 종종 계십니다. 







1. 주가현금흐름비율(PCR)의 정의


주가현금흐름비율(Price Cash flow Ratio, PCR)은 주가를 주당현금흐름으로 나눈 것입니다. 


PCR




여기서 주당현금흐름은 현금흐름을 총주식수로 나누는 것입니다. 


PCR


주당현금흐름은 수치가 높을수록 투자가치가 높습니다. 위의 것을 좀 더 세분화해서 표현하면 아래와 같이 됩니다. 



주당현금흐름 = (당기순이익 + 감가상각비) / 총발행주식수



현금흐름(Cash Flows)이란 장부상에 기록된 순이익뿐 아니라 기업이 실제로 사용할 수 있는 돈을 말합니다. 현금흐름은 순이익에 감가상각비같이 현금의 지출을 수반하지 않은 비용은 더하고 실제 현금의 수입이 없는 수익은 빼게 됩니다. 한마디로 현금을 중심으로 한 지표라고 보면 됩니다.


위의 주당현금흐름에서 감가상각비를 더한 이유는 감가상각비가 비용으로 기록되어 순이익에서 마이너스가 되지만 실제로 나가지는 않는 돈이기 때문입니다. 주가현금흐름 PCR은 현 주가가 기업의 자금조달능력이나 순수영업성과에 비해 어떻게 평가되어 있는가를 판단하는 데 사용합니다. PCR은 수치가 낮을수록 주가가 저평가돼 있다는 뜻으로 보면 됩니다. 







2. 주가현금흐름비율(PCR)의 예시



1) 삼성전자 PCR


PCR


삼성전자의 주가현금흐름비율 PCR은 2019년에는 13.29이고 2020년에는 9.58입니다. PCR이 주가/주당현금흐름인 것을 고려하면 삼성전자의 주가가 많이 높아졌음에도 불구하고 PCR이 낮아졌다는 이야기는 이익이 크게 늘어났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2) LG화학 PCR


PCR


이번에는 LG화학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LG화학의 20년 PCR이 20.13으로 역시 전년대비 개선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LG화학 역시 주가가 많이 높아졌음에도 불구하고 전년 대비 PCR이 개선된 것은 주당현금흐름이 크게 늘어났다는 이야기입니다. 다만 삼성전자에 비하면 LG화학의 PCR이 높은 것으로 보아 고평가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3) LG헬로비전


PCR


LG헬로비전의 20년 PCR은 1.36으로 엄청나게 낮습니다. 그런데도 주가는 PCR을 반영하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이런 종목을 보면 PCR 만 가지고 주식이 옥석인지 가리면 안되겠습니다. 주식은 반드시 다양한 지표와 사업의 흐름 등을 보고 판단해야 겠습니다.  







3. 주가현금흐름비율(PCR)을 보는 이유


PCR



PER는 이익을 기반으로 기업의 가치를 판단하는데, 여기서 '이익'이라는 것은 여러 가지 회계상 가정에 따라 달라집니다. PER에 따르면 똑같은 회사의 가치도 회계처리 방법에 따라 차이가 나게 됩니다. 이렇게 이익은 회계처리 방법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PER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실제 '현금'이 들어와야 회사가 벌어들인 진짜 '가치'라는 것이죠.


예를 들어 이익에는 기업이 땅을 매각함으로써 얻는 '처분 이익'도 포함됩니다. 이것은 영업활동으로 번 돈이 아니기 때문에 이런 것들이 이익에 반영되면 PER이 낮아지게 되고 이 주식이 저평가 되어 있다고 오해하기 쉽습니다. 따라서 PCR을 비교함으로써 실제 영업활동에 의한 성과가 어떤지를 판단할 수 있는 것입니다. PER이 낮은데 PCR은 높다고 한다면 이 기업은 실제 영업활동에 의한 성과가 저조한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역발상 투자의 대가 데이비드 드레먼 이라는 분이 계십니다. 이분은 1977년 드레먼 밸류 매니지먼트라는 회사를 설립했고 50억달러 이상의 펀드를 운용 중입니다. 이분의 펀드는 1988년부터 10년간 동일유형 펀드 225개 가운데 가장 좋은 수익률을 올렸습니다. 


이분의 역발상 투자의 4가지 지표가 있는데 저PER, 저PCR, 저PBR, 고배당주입니다. 이중에 PCR이 낮은 기업에 투자하는 것이 투자 방법 중의 하나입니다. 이분은 PCR 비율이 하위 20% 종목이 고PCR 종목보다 위험이 낮고 수익은 높다는 사실을 입증했습니다.


PCR자료: 한국투자증권

이렇게 주식에 투자할 때 여러가지 지표들을 활용하는데 PCR이 낮은 주식에 투자함으로써 수익률을 높이는 투자방식이 있다는 것만 봐도 PCR은 주식 투자를 할 때 유용한 지표임에 틀림없습니다. 







오늘은 주가현금흐름비율(PCR)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728x90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