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소방 감압 밸브에 대해서 포스팅하고자 합니다. 소방 감압 밸브는 주 펌프 및 충압 펌프 배관 바로 후단에 있어서 배관의 압력을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시설 관리를 하시는 분이라면 기계실의 소방펌프 인근에 있는 아래 사진과 같은 녀석을 보신 적이 있을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소방 감압 밸브입니다.
소방 감압 밸브
1. 소방 감압 밸브의 필요성
저는 초보분들이 이해하시기 쉽게 법규와 딱딱한 말들은 빼고 간략하게 설명하겠습니다. 위 그림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주 펌프와 충압 펌프는 동일하게 묶여 있고 저곳에서 제공하는 수압은 일정합니다. 그러나 그 압력으로 저층부와 고층부를 같이 보내야 하므로 압력의 조절이 필요합니다.
보통 주 펌프나 충압 펌프는 토출 측 압력이 14kg/cm2가량 나오므로 저 압력으로 저층부에 보내면 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안전을 위해 압력을 줄여서 보내줘야 합니다. 또한 고층부는 저층부 대비 고압이 필요하므로 다르게 압력을 맞춰줘야 합니다. 그래서 소방 감압 밸브를 이용하여 그림과 같이 고층부와 저층부의 압력을 맞춰주면 모든 것이 해결됩니다.
2. 소방 감압 밸브 구조
소방 감압 밸브의 구조는 개략적으로 위의 그림과 같습니다. 상기 소방 감압 밸브는 파이롯(Pilot)식 감압밸브입니다. 상기 그림에 설치된 Pilot Valve는 드라이버로 설정 압력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Pilot Valve 옆의 안전밸브는 2차 측의 압력이 과다하게 올라갔을 경우 배관 보호를 위해 설치한 것으로, 일정압력(보통 배관의 설계압력)이상으로 배관압력이 올라가면 분출되어 배관의 압력을 낮춰주는 역할을 합니다.
3. 소방 감압 밸브의 작동 원리
1) 소방 감압 밸브가 닫혀 있을 때
먼저 소방 감압 밸브가 닫혀 있을 때의 상태입니다. 상부의 니들 밸브는 열려있기 때문에 1차 측의 물이 다이어프램까지 들어가게 됩니다. 따라서, 소방감압밸브의 1차 측에는 수압만이 존재하고 다이어프램 내부에는 1차 측의 수압과 동시에 스프링의 누르는 힘이 존재합니다. 따라서 상부의 압력이 하부의 압력보다 크기 때문에 밸브는 열리지 않습니다.
2) 소방 감압 밸브가 열려 있을 때
소방수를 사용해서 2차 측의 압력이 감소하게 되면 압력 센서에 의해 제어반이 충압 펌프를 가동하게 됩니다. 이때의 압력이 14kg/cm2 이상이므로 Pilot Valve의 Setting 값(8kg/cm2 라고 가정)을 웃돌게 되어 Pilot Valve는 Open이 되게 됩니다. 그와 동시에 다이어프램 내부의 물이 빠져나가면서 압력이 감소하게 됩니다. 1차 측의 물의 압력이 다이어프램 내부의 압력보다 높아지게 되어 감압밸브가 열리게 됩니다. 2차 측의 압력이 설정 압력이 되면 충압 펌프의 기동은 멈추게 되고 1차측의 압력이 감소하게 되면서 Pilot Valve는 닫히게 되고 동시에 감압밸브도 닫히게 됩니다.
4. 소방 감압 밸브 내부 사진
소방감압밸브내부
사진은 소방 감압밸브 상부를 덮개를 열어 놓은 모습입니다. 스프링이 가운데 있는데 스프링을 빼고 찍었습니다. 검은 부분이 다이어프램입니다. 흔하지는 않지만 가끔 이 다이어프램이 손상이 되면 감압밸브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도 있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오늘의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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