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의 Life


안녕하세요? 오늘은 소방 감지기 교체 절차에 대해서 설명 드리고자 합니다. 소방 감지기는 때때로 오작동을 하여 교체가 필요한 때가 있습니다. 오늘은 두 가지 Case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소방감지기






1. 감지기의 영구 오작동 시


첫 번째 Case인 감지기의 영구 오작동 시의 대처 절차는 아주 간단합니다. 보통 소방 수신기는 60초 축적을 해 놓아서 초기 감지기 작동 후 60초 동안 대기하면서 오작동을 감시합니다. 그리고 60초가 지난 후에 감지기가 정상이면 수신기는 오작동으로 인식하고 무시하게 됩니다. 


그러나 감지기가 영구적으로 오작동을 하는 경우에는 60초가 지난 후에도 계속 수신기는 화재로 인식을 하게 됩니다. 이런 경우 현장에 가보면 오작동을 하는 감지기에 붉은빛이 들어와 있어 쉽게 감지기를 찾을 수 있고 즉시 교체하면 됩니다. 아래 사진의 붉은 원안의 LED에 붉은 빛이 들어와 있는 감지기가 오작동을 하고 있는 감지기입니다. 


소방감지기 오작동1소방감지기 오작동시 Red Light



 



2. 감지기의 일시적 오작동이 반복되는 경우


감지기가 수명이 다하면 일시적으로 오작동이 발생하였다가 복구되고, 다시 오작동이 발생하였다가 복구되기를 반복합니다. 문제는 오작동이 발생하였다가 복구되는 주기가 점점 짧아지게 됩니다. 처음에는 1일, 그다음에는 20시간, 그다음에는 12시간 이런 식으로 점점 오작동하는 주기가 짧아지게 되고 시설 관리하시는 분들은 매우 피곤하게 됩니다. 


이런 감지기의 오작동을 즉시 해결할 수 없는 이유는 수신기 설정이 60초 축적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오작동 후에 복구를 시켜버리기 때문에 현장에 가도 위의 사진처럼 LED가 붉은색을 발하는 감지기를 찾을 수가 없습니다. 이럴 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바로 수신기를 '비축적'으로 설정하면 됩니다. 그리고 감지기의 오작동으로 수신기가 화재경보를 울리게 되면 수신기에 있는 버튼을 눌러 경종 및 기타 설비들을 정지 시켜 놓고 현장으로 출동합니다. 이렇게 하면 수신기가 감지기의 오작동을 복구하지 않기 때문에 현장에 가도 감지기의 LED가 붉은빛을 발하고 있기 때문에 오작동 감지기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다만 수신기를 비축적으로 설정할 경우 감지기가 오작동하면 바로 수신기가 화재로 인식하기 때문에 이럴경우는 수신기가 울릴 경우를 대비하여 방재실에서 다른 곳으로 이동하면 안되겠습니다. 






3. 축적과 비축적이란?



위에서 말씀드린 축적과 비축적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하겠습니다. 축적은 화재나 경보 발생 시 오작동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한 번도 생각해보고 판단한 후에 동작하라는 의미로 보시면 되고, 비축적은 화재나 경보 발생 시에 바로 작동하라는 의미로 보시면 됩니다. 즉 축적은 오작동에 의한 동작을 방지하기 위해 만든 기능입니다. 예를 들어서 연기감지기가 설치된 곳에 담배를 피워서 감지기가 감지를 한 경우 일정 시간(20~30초)을 두고 화재라는 신호가 계속되고 있다고 판단될 경우에 경보가 울리도록 한 것입니다. 





4. 수신기의 축적기능, 축적형 감지기


소방감지기 오작동

위에서 말씀드린 축적기능은 수신기에 내장이 되어 있고, 또한 감지기 자체 내에 축적기능을 가진 감지기가 있어 오작동을 방지해 줍니다. 그런데 여기서 주의할 점은 수신기에도 축적기능을 적용하고 감지기도 축적기능을 가진 감지기를 동시에 사용한다면, 실제로 화재가 발생하였음에도 경보가 늦어져 대피하지 못할 우려가 있습니다. 따라서 축적기능은 수신기와 감지기 둘 중 한 군데에만 사용하게 됩니다. 






5. 화재 경보 발생 시 소방수신기 조작 방법


화재경보가 워낙 크기 때문에 놀랄 수도 있지만, 당황하지 말고 침착하게 수신기를 조작하면 됩니다. 



소방감지기 오작동2P형 수신기


1) 수신기 상단의 액정모니터에 화재 발생 장소와 내용 확인한다. 위 사진에는 16층의 3번 Area에 화재가 발생한 것으로 나옵니다. 






소방감지기 오작동3P형 수신기


2) 내용 확인후 주경종정지, 주부저정지, 지구음향정지, 싸이렌정지, 비상방송정지, 댐퍼정지, 배연창정지, 프리액션정지, 방화셔터정지, 방화문정지, FAN정지 버튼을 눌러서 경보 및 소방설비 작동을 정지시킵니다.


3) 액정 모니터 상에 표시된 장소(16F-3)로 신속하게 이동하여 화재 여부를 살피고 감지기의 오작동 여부를 살핍니다.


4) 감지기의 오작동 시 감지기를 교체하고 수신기의 화재복구 버튼을 누릅니다.






이상으로 소방감지기 오작동 시 대처 방법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728x90

'별의 시설관리 > 소방'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연 설비의 이해  (8) 2020.09.25
소방 수신기의 이해  (9) 2020.09.21
소방 중계기에 대한 이해  (19) 2020.09.16
소방 감압 밸브에 대하여  (8) 2020.05.25
시설관리-충압펌프 계속 작동시  (8) 2020.04.28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