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의 Life

 

안녕하세요? 오늘은 신재생에너지발전설비기사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신재생에너지발전설비기사는 태양광을 말합니다. 태양광은 약 10여 년 전부터 주목을 받기 시작했습니다. 과거에는 태양광 발전 시설의 가격이 너무 비싸서 경쟁력이 없었지만 지속적으로 가격이 하락하면서 많은 태양광 발전소가 생겼습니다. 그로 인해 이런 자격증도 생기게 되었습니다. 

 

신재생에너지발전설비기사

 

 

 

 

 

 

1. 신재생에너지발전설비기사 취업 현황

 

신재생에너지발전설비기사

 

위 캡처는 사람인에서 '태양광'으로 검색한 결과입니다. 총 708건의 채용공고를 볼 수 있습니다. 신재생에너지발전설비기사는 이런 태양광 관련 채용공고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할 수 있습니다. 

 

 

 

신재생에너지발전설비기사

 

위의 채용공고는 태양광 발전시스템 관련 기획/설계 개발에 관한 채용공고입니다. 우대사항에 신재생에너지발전설비산업기사가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산업기사가 우대되니 신재생에너지발전설비기사는 당연히 우대되는 자격증입니다. 

 

 

 

신재생에너지발전설비기사

 

위의 공고는 태양광 공사 관련 채용 공고입니다. 아래쪽 우대사항에 신재생에너지발전설비기사가 있습니다. 

 

 

 

신재생에너지발전설비기사

 

위의 채용공고는 태양광 관련 업체의 공고입니다. 기술영업, 수상태양광영업, 사업기획, PM, 설계에 이르기까지 모든 부문에서 신재생에너지 관련 기사를 우대해줍니다. 신재생에너지 관련 기사는 신재생에너지발전설비기사뿐입니다. 이렇게 신재생에너지발전설비기사가 폭넓게 쓰이는 회사도 있습니다. 

 

 

 

 

 

 

2. 전기공사업의 기술인력

 

신재생에너지발전설비기사

 

신재생에너지발전설비기사는 전기공사업의 기술인력으로 선임될 수 있습니다. 위에서 보시는 것은 전기공사업의 등록기준입니다. 이 중에서 별표 4의 2 비고 제1회에 따른 기술사, 기능장, 기사 또는 산업기사의 자격을 취득한 사람을 선임하라고 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자격증은 아래와 같습니다. 

 

1. "국가기술자격자"란 「국가기술자격법」에 따른 국가기술자격 종목 중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기술자격을 취득한 사람을 말한다. 

 

가. 기술사: 발송배전, 건축전기 설비, 전기응용, 철도신호, 전기철도, 산업계측제어, 원자력발전, 전기안전

나. 기능장: 전기

다. 기사: 전기, 전기공사, 철도신호, 전기철도, 원자력, 신재생에너지발전설비(태양광)

라. 산업기사: 전기, 전기공사, 철도신호, 전기철도, 신재생에너지발전설비(태양광)

 

위와 같이 분명히 신재생에너지발전설비기사는 전기공사업에 기술인력으로 선임이 가능합니다. 관련 규정의 전문은 아래와 같이 첨부합니다. 

 

[별표 3] 공사업의 등록기준(제6조제1항관련).pdf
다운로드

 

[별표 4의2] 전기공사기술자의 등급 및 인정기준(제12조의2제3항 관련).pdf
다운로드

 

 

 

 

 

 

3. 신재생에너지발전설비기사 필기 실기 시험일정

 

신재생에너지발전설비기사

 

신재생에너지발전설비기사 필기 실기 시험은 1회, 2회, 4회로 1년에 3회 있습니다. 다음 주면 벌써 1회 시험의 접수기간입니다. 신재생에너지발전설비기사를 취득하고자 하시는 분은 다음주 접수기간을 잊지 마세요.

 

 

 

 

 

 

4. 신재생에너지발전설비기사 필기 실기 시험과목

 

신재생에너지발전설비기사

 

 

1) 신재생에너지발전설비기사 필기

 

신재생에너지발전설비기사 필기 시험과목은 1. 태양광발전 기획, 2. 태양광발전 설계, 3. 태양광발전 시공, 4. 태양광발전 운영의 4과목입니다. 필기시험은 객관식 4지 택일형, 과목당 20문항이며 100점 만점에 평균 60점 이상이면 합격이며, 한 과목이라도 40점 미만이면 탈락입니다. 

 

 

 

2) 신재생에너지발전설비기사 실기

 

신재생에너지발전설비기사 실기는 태양광발전설비 실무에 대한 필답형 시험입니다. 역시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이면 합격입니다. 

 

 

 

 

 

 

5. 신재생에너지발전설비기사 필기 실기 합격률

 

신재생에너지발전설비기사

 

신재생에너지발전설비기사는 역사가 그리 오랜 자격증이 아닙니다. 2013년부터 시험을 시행하였는데 일단 필기의 합격률이 매우 높은 편입니다 필자가 지금까지 보았던 어떤 기사들보다 필기의 합격률이 높습니다. 중간에 난이도가 올라가서 그런지 합격률이 떨어진 적이 있었지만, 최근에는 합격률이 매우 높습니다. 

 

신재생에너지발전설비기사 실기시험 합격률은 매우 복불복이 심한 것으로 보입니다. 2013년에는 무슨 기술사도 아니고 2.8%의 극악의 합격률이 나왔습니다. 최근 합격률을 보면 37%대로 일반적인 기사 수준의 합격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6. 신재생에너지발전설비기사 친구 자격증

 

신재생에너지발전설비기사

 

 

신재생에너지발전설비기사를 취득하신 분이라면 전기기사를 취득하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신재생에너지발전설비기사가 전기를 다루는 일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연관이 되어 있습니다. 또한, 전기기사는 활용도가 매우 뛰어난 자격증이기 때문에 필자는 전기기사를 취득하라고 말씀드리는 것입니다. 전기기사의 가치에 대해서는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필자의 전기기사에 관한 다른 글들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2020/04/23 - [취업 및 자격증/전기] - 전기기능사를 따야 하는 이유

 

2020/06/27 - [취업 및 자격증/전기] - 전기기사 필기 합격후기 비전공자

 

2020/09/29 - [취업 및 자격증/전기] - 전기기사 실기 합격 후기 비전공자

 

2020/10/05 - [취업 및 자격증/전기] - 전기기사 취업-전기안전관리대행

 

2020/10/06 - [취업 및 자격증/전기] - 전기기사 취업 - 아파트 관리과장

 

2020/11/01 - [취업 및 자격증/전기] - 전기산업기사 전기기사에 대하여

 

 

 

 

 

 

오늘은 신재생에너지발전설비기사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728x90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