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의 Life

 

안녕하세요? 오늘은 로봇 만들기 후기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필자의 9살 된 큰아들과 같이 만들어보고 후기를 남겨봅니다. 그리고 영재교육이라고 제목에 써 놓았는데 그 이유도 설명드리겠습니다.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로봇 만들기는 정말 정말 강추하는 아이템입니다. 저도 이렇게 로봇을 만들고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조종할 수 있는 것에 대해 정말 깜짝 놀랐습니다. 초등학생 아이가 있는 부모님들은 아이들과 함께 로봇 만들기를 꼭 해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위 동영상은 로봇을 만들어서 아이들이 놀이를 하고 있습니다. 이제 막 초등학교 2학년이 만든 거미로봇입니다. 정말 신기하죠? 이 로봇을 가지고 공룡을 밀어내는 놀이를 하고 있습니다. 아이들이 정말 좋아합니다. 

 

 

 

 

 

1. 로보티즈(ROBOTIS) 소개

로보티즈라는 회사를 아시나요? 위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이 회사는 로봇을 만드는 회사입니다. 상기 캡처를 누르시면 홈페이지로 들어갑니다. 오른쪽에 있는 로봇은 택배, 음식배달, 근거리 물류, 순찰 방범, 방역, 안내 등의 다양한 곳에서 사용할 수 있는 로봇입니다.

 

 

 

필자는 약간 놀랐습니다. 저런 로봇은 필자가 어린 시절에 공상과학 영화에서 나올 법한 로봇이기 때문이죠. 위 스타워즈에서 R2로봇과 생김새가 크게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아직 약간은 로봇시대가 조금은 이른 감이 있지만 또한 스타워즈 R2 정도로 저 로봇이 똑똑하지 않을 것이지만 멀지 않은 미래에 우리는 로봇에 둘러싸여 살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사이트 위쪽 메뉴에서 쇼핑몰에 들어가보겠습니다. 

 

쇼핑몰에 보시면 교육용 키트가 아주 여러개가 있습니다. 중/고등용 로봇에서부터 유아용 로봇까지 아주 다양합니다. 여기서 필자가 아들과 함께 다루게 된 것은 로보티즈 스마트Ⅲ LEVEL 1입니다. 홈페이지에서 정말 아쉬운 부분이 있다면 위의 다양한 로봇들이 어떻게 동작하는지 동영상이 없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필자가 아이와 함께 로봇을 만들어서 움직여 보니 정말 깜짝 놀랐습니다. 실제 만들어 보시면 정말 대단하다는 생각이 드실 겁니다. 

 

 

 

 

 

2. 로보티즈(ROBOTIS) 스마트Ⅲ 후기

일단 위와 같이 크기는 책 한권 크기의 박스입니다. 안에는 레고 블록 비슷하게 조립할 수 있는 키트가 들어있고 설명서가 들어있습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책을 펴면 1개의 키트로 12가지 로봇을 만들 수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축구로봇, 운반 로봇, 터렛, 바람개비꽃, 복서, 보안로봇, 거미, 암기 게임, 전자총, 오르골, 청기백기, 꿀벌입니다. 여기서 필자가 아이와 같이 만들어 본 것은 축구로봇, 운반 로봇, 바람개비꽃, 보안로봇, 거미입니다. 위 책에는 로봇을 아이가 혼자서도 충분히 만들 수 있도록 아주 설명이 자세하게 되어있습니다. 

 

 

 

 

1) 축구로봇

위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축구로봇은 전진, 후진, 회전 등을 하면서 앞쪽에 두개의 발로 공을 미는 로봇입니다. 로봇의 제어는 앱을 다운로드하여 스마트폰을 통해서 제어합니다. 로봇과 스마트폰은 블루투스로 연결합니다. 

 

 

 

 

2) 운반로봇

운반 로봇은 안타깝게도 동영상을 찍어 놓지 못했습니다. 움직이는 것은 전진 후진 회전 등의 축구로봇과 동일하며 왼쪽의 모터가 달린 집게손으로 물건을 집을 수가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3) 바람개비꽃

 

바람개비꽃은 스마트폰에 고음의 소리를 지르면 바람개비가 더 빨리 돌아가게 되어 있습니다. 음성의 크기인지 높이인지는 모르겠지만 그것을 인식해서 바람개비의 돌아가는 속도를 조절합니다. 

 

 

 

4) 거미

거미로봇은 보시는 바와 같이 전진, 후진, 회전 등을 합니다. 다만 다리의 모양이 실제 살아있는 거미와 유사하게 움직이게 되어 있습니다. 

 

 

 

 

5) 로봇 제어

위의 로봇들은 위와 같이 스마트폰에 앱을 깔아서 조절할 수 있습니다. 로봇과 스마트폰은 블루투스로 연결할 수 있습니다. 매우 간단하죠. 하지만 아이들에게는 정말 신기한 물건이 됩니다. 필자도 '이런 게 되는구나' 하면서 감탄을 금할 수 없었습니다. 로보티즈 키트의 가격은 1개당 15만 원 정도 합니다. 가격이 만만치 않지만 한 개를 사면 10여 가지를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정말 좋은 키트라고 생각합니다. 

 

 

 

 

 

3. 로봇 만들기와 로봇 영재교육, 스펙 쌓기

지금부터는 이 로봇 만들기와 영재교육이 무슨 상관이 있는지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위와 같이 필자의 아드님께서 상장을 탔는데 이것은 무엇인지도 설명드리겠습니다. 

 

 

 

1) 한밭대학교 로봇 캠프

필자는 지인의 소개로 한밭대학교 로봇캠프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한밭대학교 정보기술대학 전자제어공학과에서 개최하는 캠프로 아이들에게 15만 원이나 되는 로보티즈 스마트 키트를 무료로 제공하고 위와 같이 2일간 캠프를 진행하였습니다. 물론 코로나로 인해 ZOOM으로 진행하였습니다. 정말로 유익한 프로그램이었습니다. 

 

필자도 이런 좋은 프로그램이 있는 줄도 몰랐습니다. 그런데 알아보니 다른 지역에서도 이런 캠프가 있을 거라는 말을 들었습니다. 찾아보기 나름이지요. 그래서 이런 캠프에 참여해서 무료로 키트도 받고 아이에게 로봇에 대한 흥미를 심어주는 것은 정말 좋다고 생각합니다. 

 

 

 

2) 로봇 올림피아드

이런 키트를 부지런히 만들고 로봇 학원 등을 다니면서 충분히 로봇에 대해서 익히게 되면 위와 같은 국제로봇올림피아드 같은 곳에서 참석할 수 있습니다. 이 곳은 세계적인 로봇 대회로 이곳에서 입상을 하면 과학고와 같은 특수 고등학교나 대학교에 입학할 때 매우 좋은 경력이 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직업으로 로봇관련된 직업을 택하게 된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은 경험이 됩니다. 

 

 

 

국제로봇올림피아드 홈페이지는 위의 화면을 클릭하시면 들어갈 수 있습니다. 이곳에서 행해지는 종목은 단순히 로봇만 만드는 것이 아니라 12가지의 다양한 종목이 있습니다. 

 

 

 

그중 한 가지만 소개해 드린다면 위의 동영상과 같이 로봇 파밍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로봇 파밍은 휴머노이드를 조종하여 주어진 미션에 따라 블록을 옮겨 밭을 일구고, 나무를 심는 경작 콘셉트의 종목이다. 토너먼트 방식의 1:1 경기로서 신속한 미션 완수를 위한 경기 운영 전략, 로봇에 대한 능숙한 컨트롤이 중요하다. 

 

필자가 이곳에 모든 종목을 다 소개해 드릴 수 없으니 궁금하신 분들은 국제로봇올림피아드 사이트에 직접 들어가셔서 종목에 있는 소개 동영상들을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굉장히 흥미롭고 감탄이 나옵니다. 

 

 

 

 

3) 로봇 학원

로보티즈 키트를 전문적으로 가르쳐 주는 로보티즈 키즈랩이라는 학원도 있습니다. 이런 학원은 로봇을 전문적으로 가르쳐 줄 뿐만 아니라 각종 대회에 나갈 수 있도록 정보도 제공해 주며 이것을 학교교육 및 진학과 연계가 되게끔 안내를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필자가 학원 홍보를 하는 것이 아닙니다. 필자는 지난주만 해도 이런 곳이 있는 줄도 몰랐습니다. 이 모든 것이 필자의 지인을 통해서 알게 된 것이고 이쪽으로 미래에 꿈을 품고 있는 사람이 있다면 정말 좋은 정보라고 생각해서 이렇게 글을 쓰게 된 것입니다. 

 

 

 

 

 

4. AI와 로봇, 우리의 미래는?

아이들이 만들 수 있는 로봇의 수준도 엄청나게 올라갔습니다. 그렇다면 실제 뛰어난 엔지니어들이 만드는 로봇의 수준은 어떨까요? 위의 인공지능 로봇 소피아에 대한 것은 많은 분들이 아실 것입니다. 벌써 필자가 저 로봇을 본 지 3년이 넘었으니까 그때보다 훨씬 발전했겠지요. 어찌 보면 소름 돋을 정도입니다. 앞으로 우리의 미래가 정말 영화에서 보았던 것처럼 로봇에게 저당 잡히는 시대가 올 수도 있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오늘은 로보티즈 로봇 만들기 후기와 로봇 영재교육에 대해서 말씀드렸습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728x90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