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의 Life

 

안녕하세요? 오늘은 한국전기설비규정 KEC의 변경사항인 저압 전로의 절연저항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기존의 전기기사를 공부하신 분들이라면 저압 전로의 절연저항을 아주 쉽게 암기하셨으리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것이 어느 정도 문제의 소지가 있기 때문에 이것을 보다 합리적으로 개정한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1. 저압 전로의 절연저항(구법)

 

① 사용 전압이 저압인 전로의 전선 상호 간 및 전로와 대지 간의 절연 저항은 개폐기 또는 과전류 차단기로 구분할 수 있는 전로마다 다음 값 이상이어야 한다. 

[비고]대지전압: 접지식 전로는 전선과 대지간의 전압, 비접지식 전로는 전선간의 전압

②사용전압이 저압인 전로에서 정전이 어려운 경우 등 절연 저항 측정이 곤란한 경우에는 누설전류를 1mA이하로 유지하여야 한다. 

 

 

 

과거의 법규는 위와 같았습니다. 먼저 대지 전압이 150 [V] 이하인 경우는 거의 110 [V]를 말하는 것입니다. 150~300 [V]는 220 [V]를 말하는 것이고, 300~400 [V]는 380 [V]를 말하는 것이죠. 400 [V] 이상은 구법에서 저압이 교류 600 [V] 이하였으므로 400~600 [V]이며 이는 440V를 말하는 것입니다. 구법이 너무 외우기 쉬운 이유는 앞자리만 따서 외우면 되기 때문이죠. 110V의 절연저항은 0.1MΩ, 220V의 절연저항은 0.2MΩ, 380V의 절연저항은 0.3MΩ, 440V의 절연저항은 0.4MΩ입니다. 이런 규정이 아래와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2. 저압 전로의 절연성능(신법, KEC)

아래 내용은 개정된 전기설비기술기준 제52조에 있는 내용입니다.

 

전기사용 장소의 사용전압이 저압인 전로의 전선 상호 간 및 전로와 대지 사이의 절연저항은 개폐기 또는 과전류 차단기로 구분할 수 있는 전로마다 다음 표에서 정한 값 이상이어야 한다. 다만, 전선 상호 간의 절연저항은 기계기구를 쉽게 분리가 곤란한 분기회로의 경우 기기 접속 전에 측정할 수 있다.

또한, 측정 시 영향을 주거나 손상을 받을 수 있는 SPD 또는 기타 기기 등은 측정 전에 분리시켜야 하고, 부득이하게 분리가 어려운 경우에는 시험 전압을 250V DC로 낮추어 측정할 수 있지만 절연저항 값은 1MΩ 이상이어야 한다.

먼저 기본적으로 절연저항은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220 [V] 380 [V]에서는 500 [V]의 시험 전압을 이용하여 1.0MΩ이 나와야 하므로 절연저항 값이 대폭 상향 조정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500 [V] 초과된 전압은 KEC에서 저압의 범위가 교류 1000 [V]까지이므로 500 [V]~1000 [V]까지이며 이때에는 시험 전압을 1000 [V]를 사용하여 절연저항이 1.0MΩ이 나와야 합니다. 사실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500 [V]를 넘는 전기를 접할 일이 거의 없기 때문에 그냥 500 [V]에 1.0MΩ을 생각하면 쉬울 것 같습니다. 

 

맨 첫 번째 칸의 SELV와 PELV는 아래쪽 [주]에 설명이 되어 있으므로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ELV가 extra low voltage의 약어로 특별 저압을 말합니다. 2차 전압이 교류 50 [V], 직류 120 [V] 이하로 되어 있으면서 비접지이면 SELV, 접지 회로이면 PELV입니다.

 

이런 회로는 어떤 전자기판 등으로 사용 전압이 낮아서 500 [V]의 전압을 걸면 망가질 수 있는 회로를 말합니다. 이런 회로에는 250 [V]의 전압을 걸어서 0.5MΩ이 나오면 됩니다. 과거에는 이런 곳에도 무조건 500 [V]를 걸어야 했으므로 회로가 망가질 위험이 있었고 낮은 전압을 걸면 법규에 맞지 않는 불합리함이 있었는데 이런 문제를 해결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런 특별 저압 회로의 대표적인 예가 인터폰이 아닐까 싶습니다. 인터폰은 저전압의 전기를 사용하므로 정전 작업 후 복전을 하게 될 때 전기를 차단해 놓지 않으면 종종 기판이 나가곤 합니다. 따라서 500 [V]의 전압을 건다면 쉽게 망가질 수 있겠죠?

 

 

 

SPD의 경우는 높은 전압이 걸릴수록 전기를 잘 통하는 성질이 있습니다. 이는 피뢰기(LA), 써지 흡수기(SA), SPD의 경우가 모두 동일합니다. 따라서 저압 전로에 500 [V]의 전압을 걸면 SPD가 이것을 방전시킬 수 있기 때문에 측정 전에 분리하라고 한 것입니다. 최근에는 대부분의 SPD의 전단에 차단기가 달려있기 때문에 쉽게 전로에서 분리할 수 있습니다. 그냥 차단기를 내리면 되죠.

 

만약 SPD가 있는 회로에서 SPD를 분리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면 250 [V]의 저전압으로 시험해도 되지만 절연저항은 1.0MΩ이 되어야 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한국전기설비규정(KEC)에 있는 저압 전로의 절연저항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728x90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