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의 Life


안녕하세요? 오늘은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 관련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요양보호사는 국가전문자격증으로 요양보호사를 양성하는 교육기관에서 교육과정을 이수한 자가, 국가시험에 합격한 후, 취득하게 됩니다. 그리고 노인요양시설에서 일하게 됩니다. 







1.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 - 요양보호사란?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


노인복지법 제39조의 2 (요양보호사의 직무ㆍ자격증의 교부 등)


①노인복지시설의 설치ㆍ운영자는 보건복지부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노인 등의 신체활동 또는 가사활동 지원 등의 업무를 전문적으로 수행하는 요양보호사를 두어야 한다.

② 요양보호사가 되려는 사람은 제39조의3에 따라 요양보호사를 교육하는 기관(이하 "요양보호사교육기관"이라 한다)에서 교육과정을 마치고 시ㆍ도지사가 실시하는 요양보호사 자격시험에 합격하여야 한다.

③ 시ㆍ도지사는제2항에 따라 요양보호사 자격시험에 합격한 사람에게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교부하여야 한다.



위의 법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요양보호사는 고령이나 노인성 질병 등의 사유로 일상생활을 혼자서 수행하기 어려운 노인 등에게 신체활동 또는 가사활동 등 양질의 요양보호서비스를 제공하는 업무를 수행하는 자로서 국가공인 요양보호사 자격을 취득한 요양보호전문가를 말합니다. 


 




2.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 - 자격증 취득 과정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은 위와 같은 흐름으로 흘러갑니다. 먼저 교육을 신청하고, 교육을 이수한 다음, 시험에 응시하고, 자격증을 받게 됩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은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




 

3.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 - 교육과정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 중 요양보호사의 교육과정을 압축해 놓으면 위와 같습니다. 


1) 먼저 요양이나 간호 쪽에서 아무 자격증도 없고 경력도 없는 사람은 맨 위쪽의 240시간의 교육을 받아야 합니다. 이론 80시간, 실기 80시간, 실습 80시간으로 꽤 긴 시간 동안 교육을 받게 됩니다. 


2) 다음은 경력자의 교육 시간 감면에 대한 내용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경력자란 생활지도원, 유급가정봉사원 및 간병인 등 간병 요양 관련 종사자를 말합니다. 이런 분들은 일단 실기연습시간과 현장실습시간을 각각 2분의 1씩 감면할 수 있습니다. 단 1년(1,200시간) 이상의 경력을 경력인정기관에서 인정을 받아야만 합니다. (위의 요양/재가를 말합니다.)


또한, 「노인장기요양보험법」에 따른 노인요양시설ㆍ재가노인복지시설ㆍ장기요양기관 또는 재가장기요양기관에서 생활지도원, 유급가정봉사원 및 간병인 등 간병ㆍ요양관련 종사자로서 1년(1,200시간) 이상의 경력을 인정받은 사람은 추가로 종사한 시설과 관련한 현장 실습시간의 전부를 감면 받을 수 있습니다. (위의 요양+재가를 말합니다.)


3) 국가자격소지자의 혜택은 엄청납니다. 표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간호사, 사회복지사, 물리치료사, 작업치료사, 간호조무사 등은 표준시간의 6분의 1 정도 수준에서 교육받고 끝납니다. 이래서 자격증이 중요합니다. 


각각의 교육내용이 무엇이 있는지 상세한 내용은 노인복지법 시행규칙 별표 10의 2 요양보호사의 교육과정을 첨부하겠으니 참고로 보시기 바랍니다. 화면에 표기하기에는 내용이 너무 많습니다. 참고로 요양보호사 교육기관은 지역별로 많이 있으니 '요양보호사 교육기관'으로 검색하셔서 가시면 됩니다. 


[별표 10의2] 요양보호사의 교육과정(제29조의2제2항 관련).pdf







4.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 - 결격사유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


요양보호사를 하고 싶어도 하지 못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노인보호법에는 아래와 같이 요양보호사의 결격사유에 대하여 언급하고 있습니다. 


제39조의13(요양보호사의 결격사유)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사람은 요양보호사가 될 수 없다.


1. 「정신보건법」 제3조제1호에 따른 정신질환자. 다만, 전문의가 요양보호사로서 적합하다고 인정하는 사람은 그러하지 아니하다.

2. 마약ㆍ대마 또는 향정신성의약품 중독자

3. 피성년후견인

4. 금고 이상의 형을 선고받고 그 형의 집행이 종료되지 아니하였거나 그 집행을 받지 아니하기로 확정되지 아니한 사람

5. 법원의 판결에 따라 자격이 정지 또는 상실된 사람

6. 요양보호사의 자격이 취소된 날부터 1년이 경과되지 아니한 사람






5.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 - 시험정보


1) 요양보호사 시험 일정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


위의 내용은 2020년 요양보호사 시험 일정입니다. 보시다시피 1년에 4차례의 시험이 있습니다. 31회 시험은 코로나 19로 인해 취소된 것으로 보입니다. 위의 일정을 보시고 2021년 요양보호사 시험 일정을 대략 추정해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요양보호사 시험은 국시원에서 주관하니 국시원 홈페이지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아래 캡처를 누르시면 국시원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





2) 요양보호사 시험 응시 자격


시험시행일 이전까지 요양보호사 교육과정을 정상이수를 해야만 요양보호사 응시 자격이 부여됩니다. 다만 위에서 말씀드린 결격사유가 있으면 당연히 안 됩니다. 



 


3) 시험과목


시험 과목은 아래와 같으며 시험 형태는 객관식 5지 선다형입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

※ 요양보호론 : 요양보호개론, 요양보호관련 기초지식, 기본요양보호각론 및 특수요양보호각론





4) 합격자 결정


합격자는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에서 각각 만점의 60% 이상을 득점한 자입니다. 





5) 요양보호사 시험 합격률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 합격률은 위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매우 높습니다. 못해도 80% 이상입니다. 시험 난이도는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6. 요양보호사 자격증 활용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


요양보호사가 활동하는 곳은 노인주거복지시설(양로시설, 노인공동생활가정), 노인의료복지시설(요양시설, 노인요양공동생활가정), 재가노인복지시설 등입니다. 노인복지법에 따라 노인복지 시설의 설치 · 운영자는 보건복지부령에 따라 일정한 수의 요양보호사를 두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어서 그러합니다. 


위 내용은 노인복지법 시행규칙 별표4 노인의료복지시설의 시설기준 및 직원배치기준에 대한 내용입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요양보호사의 숫자가 법으로 정해져 있습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노인요양시설에는 입소자 2.5명당 1명, 노인요양공동생활가정에는 입소자 3명당 1명으로 되어 있습니다. 치매전담실은 그보다 더 많은 요양보호사를 두게 되어 있지요.


이 정도면 노인요양시설에는 매우 많은 요양보호사가 필요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상기 내용은 아래와 같이 첨부하겠으니 궁금하신 분들은 보시기 바랍니다. 


[별표 4] 노인의료복지시설의 시설기준 및 직원배치기준(제22조제1항 관련).pdf






7. 요양보호사 취업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


위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사람인에서 요양보호사로 검색하시면 300건의 채용공고가 뜹니다. 이 정도면 채용공고가 꽤 많다고 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우리나라가 고령화로 가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 요양보호사가 더 많이 필요할 것입니다. 


요양보호사 월급은 세전 200만 원 정도 되는 것 같습니다. 위의 공고에서도 쉽게 요양보호사 월급을 볼 수 있습니다. 







8. 요양보호사 친구 자격증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


요양보호사와 관련 있는 자격증은 이미 위에서 말씀드렸습니다. 간호사, 사회복지사, 물리치료사, 작업치료사, 간호조무사는 서로 시너지가 있는 자격증입니다. 이 자격증들을 가지고 있으면 요양보호사를 아주 쉽게 취득할 뿐더러 취업 시에도 우대를 해주기 때문입니다. 


또한, 위의 6번의 표에서 보시면 아시다시피 요양보호사와 함께 간호사, 사회복지사, 물리치료사, 작업치료사, 간호조무사는 노인요양시설에서의 인력으로 법적으로 정해져 있고 같이 일하게 돼 있습니다. 따라서 시너지가 있는 것은 당연합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

 

위와 같이 요양보호사를 뽑는 채용공고에 간호조무사 자격증 소지자 우대라고 되어 있습니다. 채용공고에서도 이처럼 요양보호사와 간호조무사가 관련이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간호조무사에 대한 글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2020/12/05 - [취업 및 자격증/경력단절여성] - 간호조무사 모든 것






오늘은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 및 취업 등 여러 가지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728x90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