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의 Life

2020.09.06 - [별의 시설관리/전기] - 집수정 배수 시스템의 이해

안녕하세요? 오늘은 수위조절기 플로트레스 스위치(floatless switch)와 전극봉 배수펌프와 급수펌프 등에 대해서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오늘 필자가 쓰는 부분은 가장 흔하게 사용되는 플로트레스 스위치와 전극봉 및 배수펌프와 급수펌프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1. 과거에 언급한 배수펌프 시스템

필자는 아래와 같이 이미 과거에 배수펌프 시스템에 대하여 말씀드린바 있습니다. 

 

2020.09.06 - [별의 시설관리/전기] - 집수정 배수 시스템의 이해

 

집수정 배수 시스템의 이해

안녕하세요? 오늘은 지하 기계실에 설치된 집수정 배수 시스템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경험이 있으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배수 시스템은 단순하면서도 중요한 설비입니다. 자주 일어나

skystar7.tistory.com

 

하지만 위의 내용은 건물주가 돈이 많거나 최근에 지어진 곳에서 사용하는 것으로 영세하고 돈이 없는 곳에서 사용하는 시스템이 아닙니다. 가장 우리 생활에서 흔하게 쓰이는 배수펌프 시스템은 아래와 같습니다. 

 

 

 

 

 

2. Float 스위치 일체형 배수펌프 시스템

출처: 동원펌프

위와 같이 Float 스위치 일체형 펌프가 가장 많이 쓰입니다. 이것은 아주 단순하기 때문에 콘센트에서 전원만 연결해 주면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Float 스위치에 대해서는 위의 '집수정 배수 시스템의 이해'에서 자세하게 설명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Float 스위치 내부에 Ball이 들어 있어 Float 스위치가 위로 뜨면 Ball이 접점을 붙여서 펌프를 동작하도록 합니다. 

 

 

 

위와 같은 배수펌프가 단순히 콘센트에 연결되어 있을 수도 있지만 기존에 전극봉과 플로트레스 스위치를 사용하다가 위와 같은 펌프로 바꾼 경우에는 배수펌프 전원이 MCC 판넬에서 왔을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에는 반드시 MCC판넬의 세팅을 위와 같이 MANU(메뉴얼)쪽으로 해놓고 ON을 눌러놔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동작하지 않습니다.

 

AUTO로 해놓거나 MANU로 해놓고 ON을 눌러놓지 않으면 배수펌프가 동작하지 않기 때문에 자칫하면 물바다가 될 수 있습니다. 필자는 이런 일을 여러번 겪었기 때문에 반드시 MCC판넬에 매직을 이용해서 기록해 놓습니다. 배수펌프는 MANU와 ON을 눌러줘야 한다고요. 이렇게 적어놔도 꼭 만지는 사람이 있더라고요. 배수펌프는 단순하지만 아주 중요한 설비이므로 늘 동작이 잘 되고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아니면 물바다가 되기 일수입니다. 

 

위와 같은 Float 스위치 일체형의 경우 항상 Float 스위치를 위로 올려보고 펌프가 동작하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3. 전극봉을 이용한 배수펌프 시스템

다음으로는 위와 같이 전극봉을 이용한 배수펌프 시스템입니다. 여기에는 E1, E2, E3의 전극봉이 들어가게 되는데 배수시스템의 경우에는 E1이 Max를 의미하고 물이 E1까지 차오르게 되면 펌프가 동작하게 됩니다. 그리고 펌프가 동작하다가 물의 레벨이 E2까지 가게 되면 펌프가 멈추게 됩니다. 여기서 배수로 사용하려면 반드시 ③번 단자를 사용해야 합니다. ②번을 사용하게 되면 급수가 됩니다. 

 

 

 

MCC판넬 내부에 보면 위의 왼쪽과 같이 Floatless 스위치가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은 가운데의 소켓에 끼워서 사용됩니다. 그리고 소켓을 끼운 후의 결선도는 오른쪽과 같이 됩니다. ①번으로 시작해서 반시계 방향으로 회전하는 쪽으로 결선 번호가 증가합니다. 

 

여기서 전극봉으로 가는 순서는 ⑦⑧①번이 각각 E1, E2, E3로 가게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②번에 선이 연결되어 있으면 급수, ③번에 선이 연결되어 있으면 배수시스템입니다. 이것만 가지고도 아무것도 주기가 되어 있지 않아도 이것이 급수인지 배수인지 판단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여기서 전극봉을 이용한 배수시스템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확인해보고 싶습니다.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필자가 사용하는 방법에는 2가지가 있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전극봉을 빼서 E1과 E3를 전선으로 연결시켜 보는 것입니다. 

 

잘 보이지는 않지만 전극봉은 보통 절연이 되어 있고 끝부분만 위의 사진과 같이 시트지를 벗겨내서 사용합니다. 그래서 배수펌프 시스템에 있는 전극봉의 E1과 E3를 위와 같이 전선으로 연결하면 배수펌프가 동작해야 합니다. 필자는 이렇게 해서 배수펌프 시스템의 건전성 여부를 판단합니다. 

 

또한 위와 같이 전극봉을 가끔씩 빼내보면 전극봉에 때가 많이 끼어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경우에는 전기가 통하지 않아서 배수펌프가 동작하지 않을 수가 있습니다. 특히 E3에 때가 끼어 있으면 전극봉이 동작하지 않기 때문에 전극봉에 때가 끼는 더러운 물을 사용하는 곳에서는 전극봉을 청소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앞서도 말씀드렸지만 배수펌프는 매우 중요한 설비이므로 관리를 소홀히 하면 물바다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전극봉을 청소하는 것도 사소하지만 매우 중요한 작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전극봉을 전혀 청소하지 않다가 물바다가 된 것을 필자는 본 적이 있습니다. 

 

다른 한가지 방법으로는 위와 같이 MCC반의 단자대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E1과 E3를 ㄷ자형으로 단선을 만들어서 서로 연결시키는 것입니다. 원리는 전극봉의 E1과 E3를 연결하는 것과 같은 방법이지만 이 방법은 전극봉을 꺼내지 않아도 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단점은 전극봉의 때가 끼었는지 확인하기 어렵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 방법으로도 배수펌프 시스템의 건전성이 확인이 가능합니다. 특히 플로트레스 스위치(Floatless switch)가 고장이 난 경우 위와 같이 E1과 E3를 서로 연결시켜도 펌프가 동작하지 않습니다. 빈도는 많지 않지만 플로트레스 스위치도 간혹 고장이 나기 때문에 이런 확인이 필요합니다. 

 

만약 필자가 위에서 설명드린 방법이 아니라면 배수펌프가 있는 배수구에 물을 채우셔서 하시면 됩니다만 그렇게까지 할 필요는 없어보입니다. 

 

 

 

 

 

4. 전극봉을 이용한 급수펌프 시스템 (고가수조 및 온수탱크)

다시 위의 그림으로 돌아가서 이번에는 급수펌프 시스템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이번에는 배수와 반대로 물의 수위가 E2가 되면 펌프가 작동하여 탱크에 물이 차오르게 됩니다. 그리고 물의 수위가 E1이 되면 펌프가 멈추게 되어 있습니다. 보통 위와 같은 급수 시스템은 고가수조를 운영하는 곳에서 사용합니다. 특히 모텔같은 곳에서는 온수탱크가 상부에 위치해 있고 지하에서 온수를 만들어 상부의 온수탱크로 보내는 곳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역시 이런 급수펌프 시스템(or 고가수조 및 온수탱크)의 건전성을 확인해 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바로 위와 같이 전극봉이 탱크의 상부에 있는데 들어 올려보는 것입니다. 그러면 플로트레스 스위치는 물이 없는 것으로 인식하고 펌프를 가동합니다. 그리고 다시 전극봉을 집어넣으면 펌프는 멈춰야 합니다. 다만 간혹 전극봉을 집어넣어도 펌프가 멈추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 때는 E1과 E3를 전선으로 연결시켜주면 됩니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것은 E1이든 E2든 E3든 때가 낀 경우 매우 우려할 만한 상황이 된다는 것입니다. 특히 E2가 때가 끼면 저수위를 인식하지 못해 물이 수위가 낮아져도 플로트레스 스위치가 인식을 못해 물을 몽땅 써도 펌프가 돌지 않게 됩니다. 특히 온수를 사용하는 탱크라면 때마침 목욕을 하는 사람들은 난리가 나게 됩니다. 것도 겨울철이면 정말 엄청난 결과를 초래하게 됩니다. 

 

E1이 때가 낀 경우는 고수위를 인식하지 못하게 됩니다. 따라서 물이 가득 찼는데도 계속 펌프가 가동되게 됩니다. 그러면 수위가 계속 올라가게 됩니다. 그래서 탱크에서 물이 넘치는 결과를 초래합니다. 이런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보통 물이 어느 정도 차오르면 화장실 변기 물 받는 곳처럼 탱크 내부에 부표에 의해 물 공급을 차단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펌프는 계속 동작하여 결국 펌프는 과도하게 동작하여 소손되게 됩니다. 

 

E3가 때가 끼게 되면 어떻게 될지 필자는 경험해 보지 못했지만 위의 두가지 중 하나일 것으로 판단됩니다. 그래서 특히 온수탱크의 경우에는 전극봉을 꺼내서 청소해 주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위의 사진은 필자가 관리하는 곳의 온수탱크 전극봉을 꺼낸 것입니다. 자세히 보시면 E3는 갈색의 때가 끼어 있고 E2는 흰색의 때가 끼어 있습니다. 온수는 깨끗한 것 같지만 여러 가지 물질이 들어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위의 전극봉을 깨끗하게 청소하고 2주 후에 다시 꺼내보면 여지없이 저런 모습입니다. 

 

필자가 청소하기 전에 전극봉이 저모양인데 관리를 하지 않다가 온수 펌프의 모터가 소손된 적이 있습니다. 만수를 인식하지 못하고 계속 펌프가 돌아간 결과이지요. 결과는 정말 난리가 났었습니다. 그것도 온수를 많이 사용하는 밤중에 온수 펌프가 소손되었으니까요. 그 후로 필자는 계속 온수탱크의 전극봉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전극봉을 청소하기 위해서는 위와 같이 E3에 연결된 흰색선을 E1쪽 나사를 약간 풀어 끼워 넣습니다. 즉 아예 만수위로 인식하게 하고 청소하는 것이죠. 왜냐면 만수위인 상태에서 전극봉을 그냥 빼버리면 펌프가 계속 돌아가서 펌프에 무리가 가게 됩니다. EOCR이 정상적으로 동작한다면 상관없지만 또 Reset을 해주어야 하고 Risk가 있기 때문에 필자는 위와 같이 E1과 E3를 연결시킨 후 전극봉을 들어 올립니다. 

 

그리고 청소한 후에는 반드시 연결되어 E1에 연결되어 있는 흰색 선을 빼냅니다. 이것을 잊어버리면 저수위가 되어도 만수위로 인식하고 펌프가 돌아가지 안게되어 결국 또 난리가 나게 되겠지요. 

 

 

 

 

 

오늘은 수위조절기인 플로트레스 스위치(FLOATLESS SWITCH) 및 전극봉의 이해와 관리방법에 대해서 말씀드렸습니다. 또한 Float 스위치 일체형 펌프와 온수탱크 등에 대해서도 말씀드렸습니다. 위와 같은 설비들은 간단하면서도 매우 중요한 설비이기 때문에 이런 설비를 관리하시는 분들이 계시다면 꼭 자세히 읽어보시면 좋겠습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728x90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