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의 Life


안녕하세요? 오늘은 공조냉동기계기사에 대하여 포스팅하고자 합니다. 공조냉동은 공조기와 냉동기를 합쳐서 부르는 말입니다. 공조냉동기계기사는 최근 들어 응시자가 급증한 자격증이기도 합니다. 어떤 일이 있어서 이 자격증의 인기가 높아졌을까요?







1. 공조냉동기계기사 응시자 수



위 그래프는 최근 10년간 공조냉동기계기사 필기 실기시험 응시자 수와 최종 합격자 수를 나타냅니다. 위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공조냉동기계기사 응시자 수는 꾸준히 증가해오다가 최근 급증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취업난 때문에 그럴 수도 있겠지만, 필자는 공조냉동기계기사가 가진 장점이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2. 공조냉동기계기사 사용처



1) 냉동기의 안전관리자로 선임 - 공조냉동기계기사의 Main Job



냉동기는 흡수식 냉동기처럼 물을 이용하여 열교환을 하는 냉동기가 있습니다. 그러나 큰 공장에서는 이러한 물을 이용하는 냉동기로는 원하는 냉동톤을 얻을 수 없어서 고압가스를 이용한 냉동기를 사용합니다. 이소부탄 냉동기, 암모니아 냉동기, 프로필렌 냉동기 등이 그런 예입니다. 그런데 이런 고압가스를 이용한 냉동기들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고압가스 안전관리법에 의해 안전관리자를 선임해야만 합니다. 



위의 표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냉동능력이 300톤을 초과하면 안전관리책임자로 반드시 공조냉동기계산업기사 이상을 선임해야만 합니다. 사실 이 정도 규모의 냉동기는 일반 민간시설에서는 쉽게 볼 수 없습니다. 하지만 대기업 공장이나 냉동창고 등에서 이런 규모의 냉동기를 쉽게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대기업 공장에서 공조냉동기계기사에 대한 인지도가 낮다 보니 공조냉동기계기사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 많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필자가 근무했던 곳에서도 공조냉동기계기사를 소속공장에서 자격자를 찾지 못해 바로 옆 공장에서 찾는 웃지 못할 일이 벌어졌습니다. 보통 소방설비기사, 전기기사 같은 자격증은 워낙 많은 사람이 취득하다 보니 공장 안에서도 많이 볼 수가 있는데 공조냉동기계기사는 인지도가 낮았기 때문에 위와 같은 일이 벌어진 것입니다. 






2) 기계설비유지관리자의 법적 선임 - 공조냉동기계기사에 날개를 달아준 법


필자가 그동안 여러 차례 기계 설비법과 기계설비유지관리자에 대해 언급하였습니다. 2023년까지 10,000m2가 넘는 건물들은 기계설비유지관리자를 선임해야만 하며, 여기에는 공장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공조냉동기계기사를 가지고 있으면 기업체의 공장 엔지니어로 취업이 유리해집니다. 또한, 기계설비법이라는 법적인 장치가 있기 때문에 안정적으로 회사에 다닐 수 있습니다. 기계 설비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빌딩 아파트 등에 기계설비유지관리자로도 선임할 수 있기 때문에 그동안은 공조냉동기계기사의 사용처가 매우 좁았다면 이제는 매우 넓어져서 거의 대한민국 모든 곳에 써먹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20/07/23 - [취업 및 자격증/기계] - 시설관리-기계자격증 법적 선임(기계설비법)

2020/11/07 - [취업 및 자격증/기계] - 일반기계기사에 대하여






3) 시설관리 필수 자격증


필자가 과거에 전기와 소방이 시설관리의 필수 자격증이라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러나 향후에는 기계자격증도 시설관리의 필수 자격증이 될 확률이 높습니다. 


먼저 아파트를 제외한 시설관리직은 공조기를 거의 다룹니다. 공조기는 공공기관, 연수원, 빌딩 등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공조기는 건물 내부의 공기 질을 관리해주는 기계입니다. 공조기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20/07/19 - [별의 시설관리/공조 및 기계] - 공조기(AHU)에 대하여


이런 공조기를 다루는 일은 빌딩 시설관리직에게는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빌딩 시설관리가 하는 일은 전기, 소방 등의 일이 있지만, 실질적으로 일의 양이 가장 많은 것은 공조기를 다루는 일입니다. 공조냉동기계기사는 이런 공조기를 다루는 일과 실제로 연결된 자격증입니다. 그래서 현장에서 실무를 하시게 되면 유리한 면도 있고 시설관리를 뽑는 곳에서는 공조냉동기계기사를 우대해 줍니다. 


뿐만 아니라 아파트 역시도 기계설비법에 의해 기계설비유지관리자를 선임해야 하므로 아파트 시설관리로 취업할 때에도 공조냉동기계기사를 써먹을 수 있습니다. 여러 가지 이유로 중년이 되어 회사에서 명예퇴직을 했거나 스스로 퇴사하신 분들에게도 전기기사만큼은 아니겠지만, 공조냉동기계기사도 매우 유용하게 써먹을 수 있는 자격증이 될 것입니다. 






4) 건설기술자



위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공조냉동기계기사는 건설기술자 중에 기계분야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공조냉동기계기사를 가지고 있으면 건설기술인으로 등록할 수 있고 건설업에서 종사할 수 있습니다. 건설기술자의 등급은 초급, 중급, 고급, 특급으로 나뉘어 있는데 이것에 관한 내용은 필자의 과거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20/11/09 - [취업 및 자격증/토목] - 토목기사에 대하여

2020/10/28 - [취업 및 자격증/건축] - 건축설비기사에 대하여





3. 공조냉동기계기사 취업 현황


1) 공조냉동기계기사 검색 결과



사람인에서 공조냉동기계기사로 검색하면 331건의 검색결과가 나옵니다. 이 정도면 꽤 많이 나온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2) 냉동 창고 공무 업무



필자가 위의 2번 항목에서 언급하지 않았던 냉동창고 관리 기사에 관한 내용입니다. 필수 사항에 공조냉동기계기사가 또는 공조냉동기계산업기사가 있습니다. 그리고 급여는 4,000~5,000만 원으로 꽤 높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3) 시설관리



위 공고는 대기업 설비 시설관리직입니다. 기타 필수 사항에 공조냉동기계산업기사가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역시 대기업 공고입니다. 아예 제목에 공조냉동기계라고 쓰여 있습니다. 역시 지원자격에 필수 사항으로 공조냉동기계산업기사 이상이라고 쓰여 있습니다. 






4. 공조냉동기계기사 시험일정



공조냉동기계기사는 1년에 1회, 2회, 3회의 시험이 있습니다. 2021년에는 웬만하면 공조냉동기계기사 시험이 위의 일정과 유사하게 갈 것입니다. 






5. 공조냉동기계기사 시험 과목 및 공부방법


- 필기 1. 기계열역학 2. 냉동공학 3. 공기조화 4. 전기제어공학 5. 배관일반

 

- 실기 : 냉동 및 냉난방설계


공조냉동기계기사의 시험과목은 위와 같습니다. 필자가 경험한 바로는 비전공자라면 인터넷 강의를 들어보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특히 기계열역학, 냉동공학 등의 학문은 생소하고 이해하기 힘든 이론과 공식들이 많이 나옵니다. 산업안전기사같이 암기가 위주인 자격증이라면 과년도로 바로 들어가도 무방하겠지만 저렇게 공식이 많이 나오고 이해하기 어려운 학문은 과년도만 하기에는 어렵습니다. 



특히 역학, 공학 이런 식의 과목은 난이도가 보통 높습니다. 필자는 전기기사를 취득하였기 때문에 전기제어공학은 정말 쉬운 편이었습니다. 하지만 전기 쪽을 모르시고 접근하시는 분들은 조금 난해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아무 자격증이 없는 상태에서 처음 공조냉동기계기사를 취득하고자 하시는 분이라면 적절한 인강을 찾아서 들어보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필자가 보기에는 배관일반을 제외하고 나머지 과목은 쉽지 않습니다. 또한, 실기시험 같은 경우도 역시 인터넷 강의와 과년도를 같이 보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6. 공조냉동기계기사 합격률 및 난이도



공조냉동기계기사 합격률은 그렇게 높지 않습니다. 그만큼 난이도가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전기기사만큼의 난이도는 아니지만, 필자의 생각에는 소방설비기사 기계분야 정도는 되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필자도 소방설비기계기사를 매우 어렵게 취득했기 때문에 다시 기억하고 싶지 않은 자격증입니다. 






7. 공조냉동기계기사와 함께 취득하면 좋은 자격증


공조냉동기계기사와 함께 취득하면 좋은 자격증은 어떤 분야로 어떤 일을 할 것인지에 따라 달라집니다. 하지만 공조냉동기계기사 자체가 시설관리 쪽의 자격증이다 보니 시설관리에 계시는 분들이 많이 취득하실 것으로 생각합니다. 따라서 공조냉동기계기사를 가지고 계신 분들이 시설관리에서 추가로 취득하면 좋은 자격증은 전기기사와 소방설비기사입니다. 여기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2020/09/05 - [취업 및 자격증/시설관리 취업하기] - 시설관리 자격증 총정리





 

오늘은 공조냉동기계기사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728x90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