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의 Life


안녕하세요? 오늘은 건설기계설비기사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건설기계설비기사는 건설업 이름만 보았을 때는 건설업 쪽에서만 쓸 수 있는 자격증인 것처럼 보입니다. 그러나 실제로는 다른 분야에서도 사용될 수 있는 자격증이며, 건설기계설비기사만의 장점이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1. 건설기계설비기사 취업현황


건설기계설비기사


위에서 보시다시피 이곳은 건설기계설비기사를 우대해 주는 곳이며 기업부설연구소입니다. 건설기계설비기사가 무조건 건설업에서만 종사하는 것이 아님을 알 수 있습니다. 





건설기계설비기사


이번에는 기술영업을 하는 곳의 채용공고입니다. 역시 건설기계설비기사를 우대해 주는 곳으로 소음진동이나 소방내진에 대해 기술영업을 하는 곳입니다. 건설기계설비기사를 가지고 영업에서 일할 수 있네요.





건설기계설비기사


이번에는 건설사 설비팀입니다. 이곳이야말로 건설기계설비기사가 자격증을 걸만한 일터라고 할 수 있습니다. 건설기계설비기사와 건축기계설비기사, 건축설비기사 등이 같이 우대사항으로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건설기계설비기사


이번에는 악취검사기관입니다. 이건 정말 물음표네요. 악취검사기관과 건설기계설비기사가 무슨 관계가 있는지 필자도 모르겠습니다. 어찌 되었든 공고에는 저렇게 건설기계설비기사가 쓰여 있습니다. 신기한 건 일반기계기사가 우대사항에 없다는 것입니다. 





건설기계설비기사


공공 하수처리시설 채용공고입니다 역시 건설기계설비기사가 있습니다. 건설기계설비기사로 이런 곳에서도 일할 수 있습니다. 





건설기계설비기사


기계 감리업무라는 것이 있습니다. 이곳에서도 역시 건설기계설비기사를 채용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처럼 건설기계설비기사는 건설업에서 쓰일 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어떤 곳에서는 일반기계기사나 공조냉동기계기사와 동급으로 쳐주기도 합니다. 






2. 건설기계검사대행기관 기술인력


건설기계설비기사


건설기계는 국토교통부에서 건설기계검사대행기관에 의뢰하여 검사를 합니다. 가장 유명하고 사고가 자주 나는 타워크레인 같은 경우가 건설기계의 대표적인 예가 됩니다. 검사의 종류도 신규검사, 정기검사, 구조변경검사, 수시검사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건설기계검사 시 국토교통부를 대신해서 검사대행을 해주는 업체가 건설기계검사대행기관입니다. 


대표적인 예로 대한건설기계안전관리원이 있습니다. 이러한 건설기계검사 대행기관에는 법적으로 기술인력이 필요합니다. 이 중에 건설기계설비기사가 있습니다. 건설기계설비기사로 보면 가장 Main의 Job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위의 표는 건설기계관리법 시행규칙 별표 9의 내용입니다. 단 여기서 위의 표 내용은 타워크레인 검사대행자의 기술인력에 한합니다. 






3. 건설기계구조성능시험기관 기술인력


건설기계설비기사


최초로 제작ㆍ조립 또는 수입한 건설기계로서 형식승인ㆍ변경승인된 건설기계에 대하여 구조성능시험을 거치게 됩니다. 이러한 건설기계구조성능시험기관의 대표적인 예는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이 있습니다. 이런 곳의 기술인력에 보시면 2번 시험원에 건설기계산업기사 이상의 자격증 소지자라고 되어 있습니다. 건설기계설비기사나 건설기계설비산업기사를 취득하고 시험원으로 5년 이상 경력이 있으면 시험반장이 될 수 있습니다. 






4. 건설기계 제작 조립자의 기술인력


건설기계설비기사


위의 내용은 건설기계관리법 시행규칙 별표 11의 내용으로 건설기계 제작 조립자의 기술인력에 관한 내용입니다. 위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건설기계산업기사 2인 이상, 건설기계기사 1인 이상을 법적인 기술인력으로 보유하고 있어야 함을 볼 수 있습니다. 






5. 기계설비유지관리자


건설기계설비기사는 기계설비법에 의한 책임 기계설비유지관리자로 선임될 수 있습니다. 그동안 기계설비유지관리자에 관한 많은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이 기계설비법에 의해 기계 설비를 가지고 있는 수많은 건물, 공장 등이 기계설비유지관리자를 법적으로 선임하게 되었습니다. 상세한 내용은 아래의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여기에서는 기계설비법 시행령 별표3만 첨부하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기계설비법 때문에 건설기계설비기사가 아주 많은 곳에서 범용으로 사용되게 된 것 같습니다. 


2020/07/23 - [취업 및 자격증/기계] - 시설관리-기계자격증 법적 선임(기계설비법)


[별표 3] 기계설비유지관리자의 자격(제4조 관련).pdf






6. 건설기계설비기사 시험일정


건설기계설비기사


건설기계설비기사는 매년 1회, 2회, 3회 총 3차례에 걸쳐 시험을 보았습니다. 코로나가 아니라면 내년에는 위와 유사한 일정으로 시험이 진행될 예정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7. 건설기계설비기사 시험과목


1) 건설기계설비기사 필기


건설기계설비기사필기 시험 과목 비교


건설기계설비기사 필기는 재료역학, 기계열역학, 기계유체역학, 유체기계 및 유압기기, 건설기계일반 및 플랜트배관의 5과목으로 구성돼있습니다. 그런데 위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일반기계기사를 취득하신 분은 필기에서 3과목이 같기 때문에 아주 쉽게 건설기계설비기사 필기에 합격할 수 있습니다. 거의 덤으로 얻어가는 수준이죠.


또한 일반기계기사에 있는 동역학같은 경우 어려워하는 분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역시나 전기기사의 전기자기학 처럼 공식 많고 이해하기 난해한 역한 학문 같습니다. 그러나 건설기계설비기사는 이런 동역학이 없습니다. 건설기계일반 및 플랜트배관은 제목만 들어봐도 별로 어려워 보이지 않습니다. 


건설기계설비기사 필기는 과목당 30분씩 2시간 30분의 시간이 주어집니다. 




2) 건설기계설비기사 실기


건설기계설비기사 실기시험은 필답형만 있습니다. 일반기계기사의 경우는 필답형 2시간에 작업형은 CAD를 이용하여 5시간 동안 힘들게 시험을 치러야 합니다. 반면에 건설기계설비기사는 필답형 2시간 30분만 하면 끝입니다. 정말 일반기계기사를 가지신 분들은 껌일 뿐만 아니라 처음 기계자격증을 취득하시는 분들에게도 일반기계기사보다 훨씬 수월할 것입니다. 






8. 건설기계설비기사 합격률


건설기계설비기사


건설기계설비기사와 일반기계기사를 비교해 보았습니다. 필기시험 같은 경우는 월등하게 건설기계설비기사가 합격률이 높습니다. 합격률이 10% 이상 차이가 납니다. 2019년 건설기계설비기사 필기 합격률이 60% 가까이 되는 것을 보면 기능사 수준이 아닐까 의심됩니다. 


실기시험 역시도 건설기계설비기사가 대체로 합격률이 높습니다. 최근에는 역시 60%에 육박하는 합격률을 보이기 있습니다. 이런 합격률만 봐도 건설기계설비기사는 일반기계기사와 비교할 때 난이도가 매우 낮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9. 건설기계설비기사 친구 자격증


건설기계설비기사

건설기계설비기사와 같이 따면 좋은 자격증은 위에서 기술한 일반기계기사 자격증입니다. 먼저 일반기계기사를 취득할 경우에는 건설기계설비기사는 껌으로 취득할 것이고, 먼저 건설기계설비기사를 취득할 경우에는 일반기계기사를 공부할 때 3과목이 면제되므로 어려움이 덜할 것입니다. 


또한 공조냉동기계기사나 산업안전기사도 같이 취득하여 가지고 있으면 좋은 자격증인 것 같습니다. 다만 자격증을 하나 취득하는데 적지 않은 노력이 들기 때문에 개인이 원하는 진로에 맞게 취득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2020/11/07 - [취업 및 자격증/기계] - 일반기계기사에 대하여


2020/11/13 - [취업 및 자격증/기계] - 공조냉동기계기사에 대하여


2020/07/31 - [취업 및 자격증/안전환경] - 산업안전기사에 대하여






오늘은 건설기계설비기사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728x90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