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의 Life


안녕하세요? 오늘은 건설안전기사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건설안전기사는 일반적으로 건설업에서 안전관리에 특화된 자격증입니다. 산업안전기사는 건설업뿐만 아니라 제조업에서도 사용할 수 있어 많은 분이 산업안전기사를 취득합니다. 그러나 오늘은 건설안전기사만의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안전관리자의 법적 선임 - 건설업


건설안전기사산업안전보건법 시행령 별표3


위의 표는 산업안전보건법 시행령 별표3으로 건설업에서의 안전관리자 선임에 관한 내용입니다. 산업안전보건법의 건설업 안전관리자 선임은 공사금액 50억부터 시작합니다. 공사금액 1,500억 이상은 내용이 너무 많아서 별표3을 첨부하겠으니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안전관리자의 선임방법에 보시는 바와 같이 별표4를 기준으로 안전관리자를 선임하게 되어 있습니다. 



별표4는 안전관리자의 자격에 관한 내용으로 내용이 너무 길어서 필요한 내용인 앞부분만 발췌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제1호부터 제3호까지만 보겠습니다. 


1. 법 제143조 제1항에 따른 산업안전지도사 자격을 가진 사람

2. 「국가기술자격법」에 따른 산업안전산업기사 이상의 자격을 취득한 사람

3. 「국가기술자격법」에 따른 건설안전산업기사 이상의 자격을 취득한 사람


보시는 바와 같이 제3호에 건설안전산업기사 이상의 자격을 취득한 사람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즉 건설안전기사는 건설안전산업기사보다 상위이기 때문에 제3호에 속하는 사람이고 건설업에서의 안전관리자 자격이 됩니다. 


별표3에서 한 가지 재미있는 내용은 공사금액 1,500억 미만의 공사까지는 건설안전기사로 커버가 되지만 그 금액을 넘어가면 건설안전기사+경력 7년의 베테랑이 필요하게 됩니다. 그것도 공사금액이 3,000억 미만까지만 허용되고 그 이상이 되면 산업안전지도사가 필요하게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유첨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별표 3] 안전관리자를 두어야 하는 사업의 종류¸ 사업장의 상시근로자 수¸ 안전관리자의 수 및 선임방법(제16조제1항 관련).pdf

[별표 4] 안전관리자의 자격(제17조 관련).pdf






2. 초급 건설기술자



위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초급건설기술자에는 기사나 산업기사의 자격을 취득한 사람이 됩니다. 이는 학력으로 치면 석사까지 마친 사람과 동등 대우를 해주는 것으로 건설기술자로서는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이 매우 메리트가 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3. 진단기관의 기술인력



건설안전기사는 산업안전보건법에 따른 종합진단기관 및 안전진단기관의 기술인력으로 선임되어야 합니다. 위에서 보시는 왼쪽 부분이 종합진단기관의 인력기준이고 오른쪽이 안전진단기관 중 건설안전진단기관의 인력기준입니다. 모두 건설안전기사 이상의 자격을 취득한 사람이 필요하기 때문에 건설안전기사를 취득하신 분들은 진단기관으로 취업할 수 있습니다.     






4. 건설안전기사의 취업현황



위 캡쳐는 사람인에서 검색한 결과입니다. 건설안전기사로 검색하니 무려 831건이나 나왔습니다. 이는 매우 많은 숫자입니다. 그리고 위의 공고들을 보시면 유난히 안전이라는 글씨를 내세운 회사들이 보입니다. 위의 공고 중에 한 개로 들어가 보겠습니다. 





내용을 보니 건설안전기사나 건설안전산업기사가 필수사항으로 되어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담당업무 역시도 재해예방기술지도, 안전컨설팅 등 안전에 관한 업무입니다. 이처럼 건설안전기사는 건설업 쪽에 있지만 하는 일은 안전관리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위의 캡처와 같이 건축기사와 건설안전기사를 모두 보유한 사람을 채용하는 공고도 있습니다. 건축 쪽에서도 건축기사를 보유하신 분들이라면 건설안전기사를 취득하시는 것도 좋은 전략인 것 같습니다. 






5. 건설안전기사 시험일정



올해는 코로나 19로 건설안전기사의 시험일정이 모두 흐트러졌습니다. 아직 남은 건설안전기사 시험은 실기시험으로 접수는 2020.11.12 ~ 2020.11.13이고 시험은 2020.11.21~2020.12.06 사이에 치러집니다. 내년에는 코로나 19로 인한 변수가 있지 않는 한 평소대로 시험이 진행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위의 시험일정은 19년 시험일정으로 건설안전기사는 1, 2, 4회차에 진행이 되었습니다.






6. 건설안전기사 시험과목



- 필기: 

1. 산업안전관리론 2. 산업심리 및 교육 3. 인간공학 및 시스템안전공학 4. 건설시공학 5. 건설재료학 6. 건설안전기술


- 실기: 건설안전 실무, 필답형 및 작업형



건설안전기사는 필기부터 과목이 많습니다. 보통 기사시험은 5과목 정도인데 건설안전기사는 6과목입니다. 또한, 건설안전기사는 암기할 것이 많다고 합니다. 건설안전기사 실기는 필답형을 보고 일주일 후에 작업형을 보게 됩니다. 필자는 산업안전기사를 취득하였기 때문에 건설안전기사 실기 역시 법규와 암기할 것이 정말 많다는 것이 공감이 됩니다. 산업안전기사 실기 공부할 때 암기할 것이 너무 많아서 정말 책을 몇 번이나 집어던지고 싶었습니다.






7. 건설안전기사 합격률, 난이도



건설안전기사 합격률을 보시면 정말 신기합니다. 필기는 합격률이 20%대에서 지금은 48%까지 치솟아 올랐습니다. 실기는 20% 대에서 60%가 넘는 사람이 합격합니다. 도대체 난이도가 낮아진 것인지 수험생들이 공부를 열심히 한 것인지 판가름하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건설안전기사에서 정말 어려운 부분은 실기에서 암기하는 것입니다. 시험스타일이 산업안전기사와 거의 같아서 필답형에서 법규를 줄줄 외우는 것도 동일합니다. 필자가 생각하는 건설안전기사의 난이도는 분명 어렵습니다. 위의 60%의 숫자는 수험생분들이 정말 열심히 공부해서 이룬 숫자라고 필자는 믿고 싶습니다.  






8. 건설안전기사와 함께 따는 자격증



건설업에서 가장 인정받는 기사 자격증은 단연코 건축기사입니다. 채용 규모가 건설안전기사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많습니다. 그래서 건축전공을 하신 분들은 가장 먼저 건축기사를 취득하십니다. 그리고 지난번 포스팅했던 건축설비기사를 같이 취득하기도 하지만 건설안전기사와의 조합도 괜찮은 것 같습니다. 건축설비기사에 대한 포스팅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세요.


2020/10/28 - [별의 시설관리/취업 및 자격증] - 건축설비기사에 대하여


건축기사로 건설업에 종사하다가 건설안전기사로 안전진단업체로 취업하는 것도 나쁘지 않은 선택인 것 같습니다. 또한, 위에서 말씀드린바와 같이 건축기사와 건설안전기사를 같이 보유하고 있는 사람을 뽑는 채용공고도 있기 때문에 건축기사와 같이 건설안전기사를 취득하시면 취업에 많은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요즘은 자격증의 시대가 되어서 웬만한 사람은 기사자격증 2개 정도는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취업이 어렵고 경제가 어려운 것을 나타내는 것일 수도 있겠지요. 오늘은 건설안전기사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728x90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