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의 Life


안녕하세요? 오늘은 시설물 정전 및 복전 순서에 대해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시설 관리를 하시는 분들은 정전 및 복전에 대해서 반드시 숙지하고 계셔야 하는 중요한 부분입니다. 요즘은 전력공급시설이 워낙 잘 되어 있어 비계획 정전은 쉽게 경험할 수 없습니다. 


우리가 대부분 현장에서 겪게 되는 정전은 전기시설 법정 점검이나 시설물 유지 보수로 인한 정전 작업이 대부분입니다. 이에 시설 관리하시는 분들은 계획 정전을 한 두번을 경험하셨으리라 생각합니다. 






1. 수배전반 도면


수배전 도면수배전 계통도


먼저 수변전 도면을 보며 주요 기기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한전에서 전기가 22.9kV로 건물에 들어와서 가장 처음 있는 개폐기는 LBS(Load Breaker Switch)입니다. 이 LBS는 부하 차단 시에는 반드시 VCB를 개방한 후에 LBS를 개방해야 하며, 부하 투입 시에는 VCB를 투입하기 전에 LBS를 먼저 투입해야 합니다. 이유는 LBS는 VCB처럼 아크를 소호하는 능력이 없어 부하전류가 많이 흐르는 상태에서 개폐를 하면 사고가 날 수 있습니다. 


그다음은 진공 차단기 VCB(Vacuum Circuit Breaker)가 있습니다. 진공을 통하여 고압의 전기를 On/Off시 발생하는 아크를 제거하는 장치입니다. 


그다음 변압기가 있습니다. 변압기는 통상적으로 주택에 들어가는 세대 부하용 변압기가 있고 공용 부분(엘리베이터, 주차장, 기계실 등)에서 사용하는 공용부하용 변압기가 있습니다. 


그다음 설비로는 ACB(Air Circuit Breaker)가 있고 ACB는 변압기 후단의 저압 부하를 차단해 주는 장치입니다. 위의 VCB와 비교하면 VCB는 고압을, ACB는 저압을 차단할 때 사용합니다.  






2. 계획 정전 순서


정전 작업


계획 정전의 경우 아래와 같이 차단을 진행합니다. 핵심적인 원리는 세대->한전 쪽으로 차단을 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세대나 공용의 부하들이 차단되지 않은 상태에서 큰 부하 차단기인 VCB를 Off시키면, Off시 충격파가 발생하여 세대 부하의 민감한 전기기기 등을 손상시킬수 있기 때문입니다. 정전 사고 발생 시에도 동일한 순서로 차단합니다. 


1) 계획 정전에 대하여 사전 공지합니다. 보통 사전에 엘리베이터나 게시판 등에 안내문을 부착하고, 작업 당일에는 시설물에 설치된 방송 시스템을 사용하며 공지합니다. 

2) 세대 부하 MCCB 차단합니다. 이는 세대 내의 일명 두꺼비집 안에 위치합니다. 

3) 공용 부하 MCCB 차단합니다.

4) 세대 ACB 차단합니다.

5) 공용 ACB 차단합니다

6) VCB 개방합니다. (이때 비상 발전기가 자동으로 가동되게 되어 있습니다)

7) LBS 개방합니다






3. 복전 순서


복전 순서의 핵심적인 원리는 한전->세대 쪽으로 복전 시키는 것입니다. 정전 순서와 순서가 반대입니다. 


1) LBS를 투입합니다. 

2) VCB를 투입합니다. 이때 비상발전기가 자동으로 정지합니다. 

3) 공용 ACB를 투입합니다. 

4) 공용 부하별 MCCB를 투입합니다. 

5) 세대 ACB를 투입합니다. 

6) 세대 부하 MCCB를 투입합니다. 

7) 복전에 대하여 공지합니다. 






4. 자동절환스위치(ATS)에 대하여


ATS(Automatic Transfer Switch)는 정전 시에 상용전원에서 비상 발전기 전원으로 자동으로 전환해주는 장치입니다. 정전이 되면 스위치가 자동으로 상용전원->비상 발전기 전원으로 전환됩니다. 반대로 정전이 끝나고 복전이 되면 자동으로 비상 발전기 ->상용전원으로 전환이 됩니다. 비상발전기 전원에 연결된 부하로는 소방펌프, 제연팬, 방재실 전원, 비상용 엘리베이터, 비상용 전등, 집수정 전원 등에 연결되어 있습니다. 즉, 정전되어도 반드시 살아있어야 하는 부하들만 선별하여 비상 발전기 전원에 물려 놓은 것입니다.  

ATS 자동절환개폐기






5. ATS 고장 발생 시 수동조작방법


그런데 때로는 이 ATS에 문제가 생겨 자동 전환이 되지 않을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는 일단 수동으로 조작을 하고 차후에 ATS를 정비해야겠습니다. ATS 자동전환이 안되는 문제는 전기 안전점검 시 지적사항이 되어 반드시 고쳐놔야 합니다. 


ATS 자동절환개폐기2


-주의 사항: ATS는 무부하 상태에서 절체하세요. 부하 상태 절체 시 아크 발생으로 화상, 감전의 위험이 있습니다.


1) 먼저 정전 후 복전 시, 한전 전원이 들어 왔는데 자동 절체가 안될 때는 위 그림의 레버 끼우는 곳에 레버를 끼우고 위쪽으로 레버를 밀어주면 한전 전원으로 수동 절체가 됩니다. 이와 같이 조작을 하면 A쪽으로 접점이 붙게 됩니다. 


2) 정전이 되어서 비상발전기 전원으로 절체가 안될 때는 1번과 마찬가지로 레버를 동일하게 끼우되, Selective쪽에 드라이버로 누른 상태에서 레버를 위쪽으로 밀어주면 비상발전기쪽으로 절체가 됩니다. 이와 같이 조작을 하면 B쪽에 접점이 붙게 됩니다. 


ATS 자동절환개폐기3


이해를 돕기 위해 위 사진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트립 위치에 있는 봉이 레버를 위로 조작하면 한전 공급 시의 위치로 올라오면서 접점이 붙게 됩니다. 반대로 Selective를 드라이버로 누른 상태에서 레버를 위로 조작하면 트립 위치에 있는 봉이 비상 발전기 전원 공급 쪽으로 올라가면서 접점이 붙게 됩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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