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의 Life


안녕하세요? 오늘은 에너지관리기사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솔직한 말로 과거에는 에너지관리기사는 어디 특별히 써먹을 곳이 없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과거 대비 에너지관리기사가 많은 부분 좋아진 것은 틀림없습니다. 어떤 부분이 좋아졌는지 오늘 자세히 말씀드리겠습니다. 






1. 보일러관리자의 자격


에너지관리기사


위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에너지관리기사를 가지고 모든 보일러가 있는 곳에는 선임을 걸어야 합니다. 사실 과거에는 중앙난방식 아파트가 꽤 있었지만, 요즘에는 많이 사라지는 추세입니다. 보일러가 있는 곳은 발전소, 공장 등이 있습니다. 이런 곳에서는 보일러가 사라질 일이 거의 없죠. 에너지관리기사의 가장 Main Job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 이 보일러에 대한 법적 선임입니다. 


그래서 발전소에 취업하고 싶으신 분들은 필히 에너지관리기사를 취득하셔야 합니다. 흔히 발전소 하면 연봉 높고, 복지 좋고, 일의 강도는 낮은 것으로 알려져 있죠. 발전소도 여러가지 종류가 있지만 원자력을 빼면 대세는 화력발전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필자는 한국서부발전에 견학 가본 일이 있었는데 규모가 꽤 컸습니다. 


또한 열병합발전소도 있습니다. 이런 곳에서는 에너지관리기사 자격을 보유한 사람을 뽑을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런 곳을 가고 싶으신 분들도 에너지관리기사를 취득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에너지관리기사


보일러에 대한 법적 선임을 보다 정확하게 말씀드리면 에너지이용 합리화법에 따른 검사대상기기에 대한 법적 선임이라고 해야 합니다. 여기에는 보일러뿐만 아니라 위와 같이 압력용기와 요로 등이 더 있습니다. 그래서 화학 공장 같은 곳에는 이런 압력용기들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Reboiler가 바로 그런 용기입니다. Reboiler란 증류탑의 하부에 설치되어 있으며 스팀을 이용해 증류탑에 열을 가하는 열교환기입니다. 여기에 나오는 1종 압력용기와 2종 압력용기는 아래와 같습니다.  






에너지관리기사


뭐 용기에 대해서 잘 모르시는 분이 보시면 별로 흥미가 없으실 것입니다. 시설관리에서 일하시거나 압력용기를 다루고 계신 분들은 참고만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 에너지절약 전문기업의 기술인력


에너지관리기사


에너지절약 전문기업이 있습니다. 나라에서 비용을 보조해주고 에너지 관련 투자를 하여 그 이익금으로 보조비용을 갚아나가는 기업입니다. 좋은 제도라고 볼 수 있습니다. 투자해서 에너지를 절감할 수도 있고 기업경쟁력도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큰 기업들은 에너지관리를 하는 팀이 있습니다.  


아무튼 이런 에너지절약 전문기업이 되어 국가의 보조를 받으려면 위의 장비, 자산, 기술인력을 만족해야 합니다. 그중에 기술인력에 에너지 기사가 들어 있습니다. 또한, 에너지 관련된 팀에서 에너지 관련된 업무를 하게 되면 어떤 혜택이 주어지게 됩니다. 이것에 대해서는 나중에 다시 말씀드리겠습니다. 






3. 기계설비유지관리자의 자격


에너지관리기사


기계설비법은 2020년에 시행된 법으로 건물별로 초급, 중급, 고급, 특급 기계설비유지관리자를 법적으로 선임해야 합니다. 이 기계설비유지관리자의 자격에 에너지관리기사가 있습니다. 따라서 에너지관리기사로 10,000제곱미터 이상의 모든 건물, 공장 등에 책임 기계설비유지관리자로 선임을 걸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에너지관리기사로 선임을 걸 수 있는 것이 매우 적었으나 기계설비법으로 인해 거의 모든 빌딩과 공장 등이 에너지관리기사로 들어갈 수 있는 곳이 되었습니다. 심지어는 아파트 관리사무소에도 필요합니다.  기계설비법과 기계설비유지관리자에 대한 내용은 필자가 아래 포스팅에 자세히 써 놓았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아울러서 기계설비법 시행령 별표3 기계설비유지관리자의 자격도 같이 첨부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20/07/23 - [취업 및 자격증/기계] - 기계설비유지관리자와 기계설비법


기계설비법 시행령 별표3 기계설비유지관리자의 자격.pdf






4. ISO50001 심사원 자격자


에너지관리기사


위의 것은 에너지관리기사의 특혜는 아니지만, 에너지관리기사를 취득하시고 에너지 업무를 하시는 분들이 아시면 좋을 듯한 내용이라서 공유 드립니다. 에너지를 사용하는 중견기업 정도만 하더라도 ISO50001 인증을 받는 곳이 많습니다. ISO50001은 에너지 관련 국제표준으로 원래 기업들은 자신들을 포장하기 위해서 이런 국제표준 같은 것들은 모두 따 놓게 됩니다. 


그런데 이런 기업에서 에너지 관련 업무를 하시다가 위의 ISO50001 심사원 과정도 들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먼저 심사원 과정을 이수하고 시험을 봐서 합격하면 심사원보가 됩니다. 여기서 기회가 된다면 다른 곳 심사하는 곳에 참관도 하고 심사원이 될 수도 있습니다. 





 

5. 에너지관리기사 시험일정


에너지관리기사


에너지관리기사는 위와 같이 1회, 2회, 4회 시험이 있습니다. 올해는 코로나 때문에 시험일정이 위와는 다르게 틀어졌습니다. 내년에 시험을 보실 분들은 위의 일정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6. 에너지관리기사 시험과목


1) 에너지관리기사 필기


에너지관리기사 필기 시험과목은 연소공학, 열역학, 계측방법, 열설비재료 및 관계법규, 열설비설계의 5과목입니다. 모두 20문제로 4지 택일형이며 100점 만점에 평균 60점 이상이면 합격이며 40점 미만의 과목이 한 과목이라도 있으면 탈락합니다. 시험시간은 2시간 30분입니다. 

 


2) 에너지관리기사 실기


에너지관리기사 실기는 열관리 실무로 필답형이며 시험시간은 3시간입니다. 






7. 에너지관리기사 합격률 및 전망


에너지관리기사


에너지관리기사 필기 합격률은 평균 31.7%, 실기 합격률은 평균 36.1%입니다. 대신 최근에 합격률이 많이 높아졌고 2015년, 2016년, 2017년 3년 동안은 실기 합격률이 60%를 웃도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10년 전보다 응시자 수가 거의 3배 가까이 증가한 것도 눈여겨 볼만한 일입니다. 


에너지관리기사의 전망은 긍정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가장 큰 이유는 기계설비법 때문에 대한민국의 거의 모든 곳에서 사용할 수 있는 자격증이 되었습니다. 또한 온실가스배출에 대하여 정부의 정책이 시행되고 있는 만큼 에너지관리기사를 사용하는 곳은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8. 에너지관리기사 취업현황


에너지관리기사


사람인에서 에너지관리기사로 검색하면 353건이 검색됩니다. 353건이 모두 에너지관리기사에 관한 것은 아니니 참고만 하십시오. 그 중의 한 공고에 들어가 보겠습니다. 






1) 열병합발전소 운전원



앞서 말씀드렸던 열병합발전소 운전원입니다. 우대사항에 보시면 에너지관리기사가 있습니다. 여기는 운전원 공고입니다. 






2) 에너지 진단 업체


에너지관리기사


위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필수 사항에 에너지관리기사가 들어 있습니다. 해당 직무는 에너지진단 및 효율화 설계라고 되어 있습니다. 에너지관리기사 가지신 분이 이런 곳에서 일하면 딱 맞는 것 같습니다. 






3) 기업부설연구소


에너지관리기사

 

위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기업부설 연구소에서 에너지관리기사 취득자를 우대하고 있습니다. 업무는 환경 플랜트 기계설비 업무 및 국책과제 수행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9. 에너지관리기사 친구 자격증


에너지관리기사


에너지관리기사와 같이 취득하면 좋은 자격증은 가스기사나 화공기사등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에너지관리기사가 화학공장의 에너지사용과 관계가 깊기 때문입니다. 이런 화학회사들은 고압가스를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가스기사 등으로 선임을 걸어야 하는 부분도 분명 있습니다. 또한, 화공기사는 특별하게 법적으로 선임을 걸지는 않지만, 화공엔지니어들이 취업을 위해 취득하는 자격증 정도가 되겠습니다. 






오늘은 에너지관리기사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728x90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