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의 Life


안녕하세요? 오늘은 공조기 효율 저하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여러 가지 원인이 있겠지만 그중에서도 특히 냉수 필터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오늘의 글을 읽기 전에 공조기에 대한 대략적인 내용과 냉동기 및 냉각탑에 대한 내용을 보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2020/08/04 - [별의 시설관리/흡수식 냉동기] - 냉동기 운전에 대하여

2020/07/19 - [별의 시설관리/공조 및 기계] - 공조기(AHU)에 대하여

2020/06/30 - [별의 시설관리/흡수식 냉동기] - 냉각탑(Cooling Tower)에 대하여






1. 공조기 효율 저하 원인



공조기는 공기조화기(Air Handling Unit, AHU)의 줄임말로 보통 큰 건물의 공기를 사람이 지내기에 알맞게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공조기는 보통 냉방과 난방을 같이 하게 되는데 위의 개략도는 간단하게 하기 위해 냉방만을 나타내었습니다. 


공조기의 효율 저하의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중에서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것은 바로 수계 필터의 막힘으로 인한 유량 저하입니다. 위에서 수계는 냉수와 냉각수입니다. 냉각수 필터 청소에 대한 글은 이미 냉각탑 포스팅을 할 때 썼고 오늘은 냉수 필터 청소에 대한 내용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냉수나 냉각수나 필터가 설치되어 있어 이물질을 걸러주게끔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이 필터가 시간이 지나면 이물질에 의해 막히게 되고 냉수가 흐르는 데 방해가 되게 됩니다. 냉수가 잘 흐르지 않으면 공조기에서 나오는 바람이 충분히 냉각되어 흐르지 않게 되고 사용처로 보내는 Supply Air의 온도가 정상시 대비하여 올라가게 됩니다. 






2. 공조기 냉수 필터 위치



공조기 냉수 필터는 공조기실에 있는 냉난방 밸브와 같이 붙어 있습니다. 냉난방 밸브는 냉수의 환수 쪽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위와 같이 공조기실에 가면 불룩 튀어나온 부분이 있습니다. 이것이 공조기 냉수 필터입니다. 지금은 보온재로 쌓여 있어 보이지 않지만, 보온재를 뜯어내면 볼 수 있습니다. 






3. 공조기 냉수 필터 Cleaning 절차



1) 공조기 냉수 필터 양쪽의 밸브를 Close 합니다. 만약 냉방 중이라면 bypass 밸브를 적당히 열어 냉방을 유지해 줍니다. 





2) Drain 구를 열어 내부의 물을 빼냅니다. 이때 쓰레기통이나 물통 등을 준비하여 물을 받아냅니다. 물이 모두 빠지면 볼트를 풀어 덮개를 떼어냅니다. 열었던 Drain 구는 다시 닫아줍니다. 





3) 혹시나 했는데 역시나 필터에 이물질이 가득 끼어 있습니다. 오른쪽과 같이 시원하게 청소해줍니다. 쇠솔 같은 것이 있으면 시원하게 문질러서 닦아줍니다. 





4) 단면도로 보면 왼쪽과 같이 되어 있습니다. 왼쪽과 같이 덮개, 가스켓, 필터를 올려놓고 다시 배관 쪽에 끼워줍니다. 여기서 가스켓은 보시는 바와 같이 보통 재사용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필터 청소 시 항상 새것을 준비하여 교체해 줍니다. 





5) 이 부분은 주의하셔야 할 부분입니다. 필터 덮개의 볼트를 조여줍니다. 볼트는 먼저 손으로 돌려서 느슨하게 조여준 다음 스패너를 이용하여 위의 숫자 순서처럼 십자 방향으로 조여줍니다. 십자 방향으로 조일 때에도 한번에 꽉 조이지 말고 적당히 조여서 1~8을 2~3회 반복해서 조여주고 마지막에는 꽉 조여줍니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처음부터 꽉 조이거나 시계방향 등으로 조일 경우 가스켓이 고르게 눌러지지 않아서 배관 내부의 유체가 셀 수 있기 때문입니다. 




6) 위와 같이 Bolting을 완료한 후에 1)에서 닫았던 밸브들을 모두 열어주고 누수 여부를 체크합니다. 




 


4. 가스켓(Gasket) 밀봉 원리



필터를 빼내기 위해 덮개를 풀고 나면 위와 같은 Flange 면이 나옵니다. 이 Flange 면에 보면 작은 2개의 홈이 나 있습니다. 이것이 왜 있는 것일까요? 





바로 가스켓을 조였을 때 오른쪽 그림과 같이 가스켓이 Flange에 있는 홈 쪽으로 밀려 들어가게 되면서 배관 내부의 유체가 밖으로 나오지 못하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이런 것에도 참 신경을 많이 썼다는 것을 필터 청소를 하면서 느끼게 되네요.






5. 가스켓(Gasket) 재활용 방법



필터 교체 시 가스켓을 새것으로 교체해야 합니다. 그런데 가스켓 재고가 없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 방법은 정말 급할 때 외에는 추천하지 않는 방법이지만 정 급하다면 위와 같이 가스켓에 테프론 테이프를 말아서 재활용하면 됩니다. 주의 사항은 가스켓이 손상된 부위가 있다면 그 틈으로 배관 내부의 유체가 셀 수 있으니, 누수가 있는지 반드시 수시로 확인하여야 합니다. 






오늘은 공조기 효율 저하의 한 원인인 냉수 필터 막힘 현상에 대해서 말씀드렸습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728x90

'별의 시설관리 > 공조 및 기계' 카테고리의 다른 글

펌프 관리 방법  (0) 2022.07.28
공조기 필터 교체 작업  (8) 2020.12.20
팬코일 유닛(FCU)에 대하여  (8) 2020.07.21
공조기(AHU)에 대하여  (22) 2020.07.19
차압조절밸브(DPV)  (10) 2020.07.18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