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의 Life

안녕하세요? 오늘은 텔레그램 사기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다른 말로 로맨스 스캠이라고 부르는데 이것은 미남 미녀의 사진과 동영상 등을 이용하여 연애감정을 일으키고 상대방의 환심을 산 뒤에 돈을 뜯어내는 것입니다, 필자가 최근에 실제로 겪어보고 말씀을 드리게 되었습니다.

 

Castro kim - 출처 Castro kim twitter

 

상대방이 Castro Kim이라는 이름으로 말을 걸어왔는데 아주 유명한 분이셨습니다. 그럼 텔레그램 사기, 로맨스 스캠에 대한 필자의 경험담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사실 실제 Castro Kim 님이 아니고 사기꾼이 위 사진을 이용해서 사기를 친 것이죠. 이분은 실제 미군이고 잘 살고 계신 분이죠. 어쩌다가 사기꾼들한테 본인의 사진이 이렇게 사용당하게 되었는지 정말 기분이 나쁘실 것 같네요.

 

 

 

 

 

1. 텔레그램 사기 로맨스 스캠 - Castro Kim

어느 날 새벽에 위와 같은 꽃 문자가 왔습니다. 이름은 김 카스토로이고 미군이며 시리아에 있다고 했습니다. 그날 새벽 2시경에 문자가 왔는데 필자는 화장실에 가고 싶어 새벽 4시에 깼습니다. 볼일을 보고 나니 문자가 와 있어서 답장을 하게 되었습니다. 

 

"안녕하세요, 제 요청을 수락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 잘 지내셨기를 바랍니다. 너무 귀여워요.  한국 부산 출신이고 아버지는 미국 플로리다 주 마이애미 출신입니다.  직업은 군인이고 지금은 평화 유지 임무를 위해 시리아에 있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제 이름은 김 카스트로 하사입니다... 저는 유엔 평화유지군으로 시리아에서 테러와의 전쟁을 위해 일하고 있는 미국 군인입니다. 귀하의 직업 섹션은 무엇입니까?"

 

▶뭔가 어눌한 번역한 듯한 한국어를 구사하는 한국 부산 출신  Kim Castro입니다. 여기까지는 괜찮았습니다. 어찌 되었든 계속 문자를 하게 되었습니다. 

 

 

 

 

 

나는 안정적인 관계를 찾고 있는 정직한 마음입니다. 결혼했습니까 아니면 홀아비입니까?.  나는 지속적인 관계를 위해 지속적인 토대를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이해합니다.  저는 자전거 타기와 달리기를 가장 즐기는 활동적인 사람입니다.  체력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나는 게임이나 드라마에 관심이 없다.


  나는 고급 식사를 즐기고 항상 좋은 음식과 고급 와인에 대한 감사를 공유할 사람을 찾고 있습니다. 나는 내가 가장 좋아하는 작은 검은색 드레스를 입고 머리를 내리고 있는 것만큼이나 낡은 청바지를 입은 것이 편안합니다.  I love to dance: 모든 스타일, 디스코, 하우스, 스윙.


  나는 나가서 현지 재능과 라이브 콘서트를 확인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나는 휴식을 위해 영화와 음악을 즐깁니다.  집에서 보내는 조용한 밤도 즐겁고 환영받는다.  나는 다양한 활동을 시도하고 도전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나는 자발성과 약간 충동적인 것을 좋아합니다.  나는 계속해서 내부에서 기능을 수행하고 직관적인 충동을 따르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때로는 자발적인 행동이 가장 재미있고 기대되지 않고 순전히 즐겁기 때문입니다.


 나는 일반적으로 다소 건강한 생활 방식, 운동 및 일종의 조깅, 일주일에 3-4일,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려고 노력합니다.
 또한 함께 활동에 참여하고 서로의 관심사를 추구하도록 격려할 수 있는 같은 생각을 가진 남성을 찾고 싶습니다.


  나는 수영, 컴퓨터, 춤, 독서 등과 같은 몇 가지 취미를 가지고 있고(그리고 그것을 추구할 시간을 더 많이 찾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 누군가가 그것을 공유하고 그들의 관심사를 저와 공유하고 싶습니다. 


 나는 어떤 사람이 나를 섬기며 일하고 청소하는 데 모든 시간을 보내는 것을 기대하지 않습니다.  나는 관계에 주고받는 것이 있다고 믿으며, 때때로 내가 빨래, 요리, 청소를   하는 것이 더 편리하다는 것을 깨닫고, 나는 그것을 하는 데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나는 나 자신이 상당히 정직하고 진실한 사람이라고 생각하며 그 대가로 같은 것을 기대합니다.  나는 부자가 아니며 누군가가 나를 속이거나 "장난"을 시도할 것이라고 기대하지 않습니다.


  나는 떨어져 있는 시간이 관계를 신선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고 우리가 함께 보내는 시간을 훨씬 더 좋게 만든다고 믿습니다.  나는 관계에서 바람을 피우는 사람이 아닙니다.  한 사람이면 충분합니다.  동시에 2, 3 또는 4를 저글링할 시간이나 에너지가 없습니다. 하하.

 

▶짜증 나는 게 저 많은 텍스트를 일거에 날리는데 참 한심스러웠습니다. 누가 봐도 미리 준비해 뒀다가 날리는 것 같고 내용도 너무 장문이라 다 보기도 어려울 지경이네요. 사기를 쳐도 참 모자라게 사기를 치는 모습입니다. 

 

 

 

분명히 부산 출신이라고 하고서 우리나라에 가 본 적이 없다는 것은 또 무슨 말인지 ㅡ ㅡ;;;;;;;;;  진짜 모자란 사람이 어색하게 사기 치는 것이 다 보이네요.

 

 

 

우리 엄마는 한국 부산 출신이고 우리 가족은 미국에 살고 있고, 부모님은 내가 8년 전에 돌아가셨어.
 

내가 어떻게 부모님을 잃었는지 말하고 싶습니다. 나는 부모님이 결혼 28년 동안 아이 없이 태어나고, 아버지는 태어난 지 이틀 만에 돌아가셨고, 출산의 설레임으로 교통사고로 돌아가셨고, 어머니는 11년 후 암 투병 위험으로 돌아가셨습니다.  아직 아무도 살아남지 못했습니다. 

 

 저는 2010년 2월 20일에 사망한 위대한 미국 군인 Alexander MeigsHaig Jr. 장군에 의해 RIVERSIDE MILITARY ACADEMY에 입학했습니다.  육군사관학교.  인생은 당신이 어떤 대가를 치르더라도 강하다고 생각했습니다.  나는 결코 죽인 적이 없고 죽이라고 명령했으며 이것은 적에 대한 것일 뿐이며 무고한 민간인을 보호하기 위해 하는 것입니다.


 캠프로 돌아가기 전에 귀하의 게시물을 다시 읽어 드리겠습니다. 귀하의 아내와 어머니와 아버지는 어디에 있습니까?

 

▶ 도대체 무슨 말을 하는지 이해가 가시나요? 정말 바보 같아요. 아까 부산출신이라고 했다가 지금은 어머니가 부산출신이라고 하네요. 신분증 비슷한 걸 보여주면서 신뢰를 얻으려고 하는 듯...

 

 

 

 

 

사진을 좀 보여달라고 하니까 위와 같이 사진을 몇 장 보내줬습니다. 그래서 그 사진을 가지고 구글 랜즈로 검색을 하니까 깜짝 놀랐습니다. Kim Castro 님의 사진이 엄청나게 돌아다니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런 뉴스도 발견했죠.

 

 

https://atlantak.com/%EB%84%88%EC%99%80-%EC%82%B4%EA%B3%A0-%EC%8B%B6%EC%96%B4-%ED%8E%98%EB%B6%81-%EC%82%AC%EA%B8%B0%EB%B2%94-%EA%B9%80-%EC%B9%B4%EC%8A%A4%ED%8A%B8%EB%A1%9C-%EC%9E%A1%ED%98%94%EB%8B%A4/

 

“제대하면 당신과”..페북 사기범 ‘김 카스트로’ 잡혔다 - 미국 애틀랜타 뉴스 Atlanta K

미군-의사 등 사칭해 소셜미디어로 접근...로맨스 스캠으로 이성 유혹 한국 경찰 30대 남성 등 4명 구속...확인된 피해자만 26명, 16억원 뜯겨 해외에 거주하는 여성 미군이나 변호사, 의사 등 전문

atlantak.com

 

 

 

 

 

그래서 그냥 보내기 아쉬워서 놀려주려고 다음과 같이 행동했습니다. 인터넷에 떠도는 kim castro 님의 사진을 역으로 보내버렸습니다. 

 

 

 

 

이 사진 다 어디서 구했어, 사랑해. 사진 어디서 구하셨는지 알려주세요...라고 말했습니다.

 

▶ 본인도 들켰다고 생각하는지 이제 막 나가는 것 같네요. 그래서 계속 사진을 보내버렸습니다. 

 

 

 

제가 " 내가 너보다 더 사진이 많네? 나한테 사진 더 보내줄래? 하니까 이 사기꾼이 하는 말이

 

" 너의 계획이 뭐니? 왜 내 사진을 가지고 있어? 너 사기꾼이지?라고 합니다. 

 

어이가 없어서 아예 유튜브 동영상을 보내줘 버렸더니 그다음부터는 말이 없네요. 어이가 정말 없는 것은 이런 사기로 인해 실제로 돈을 잃어버린 분들이 있다는 것입니다. 어이가 없게도 수십억 원의 돈을 빼앗겼다고 하네요. 

 

물론 필자가 겪은 사기꾼은 아주 낮은 레벨의 사기꾼이라 생각합니다. 고 레벨의 사기꾼들은 아주 자연스럽게 말을 하고 상대방에게 호감을 사서 나중에는 결혼까지 하자고 말해놓고 돈을 뜯는다고 하는군요. 

 

 

 

 

 

2. 또 다른 텔레그램 사기 로맨스 스캠 경험담 - 중국인

이번에는 또 다른 텔레그램 사기 경험담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이번에는 중국 선전에 사는 사람에게 연락이 왔습니다. 첫마디가 혹시 여행 대행사 최 OO 씨 아니냐고 물어보더군요. 그래서 아니라고 했더니 미안하다고 하면서 계속 말을 걸게 되었습니다. 

 

위의 사진에서 보는 바와 같이 미인입니다. 물론 실제로 말을 거는 사람이 저 사람이 아닐 확률이 99.9%라고 생각합니다. 어찌 되었든 저런 예쁜 여성분들이 텔레그램으로 말을 걸면 실제로 혹하실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영어가 굉장히 능수능란하여 정말 속을 수도 있습니다. 

 

본인은 한국 드라마도 많이 보고 한국을 정말 좋아한다고 했습니다. 그리고 중국 선전에서 산다고 했고요. 직업은 HSBC 은행에서 일한다고 했습니다. 중국 선전은 중국에서 가장 인구밀도가 높은 대도시 중의 하나이며 HSBC(The Hongkong and Shanghai Banking Corporation)는 세계적인 은행이기 때문에 이 여성의 말이 사실이면 굉장한 엘리트이며 좋은 회사에서 일하고 있는 여성이 됩니다. 

 

참고로 나무위키에 의하면 HSBC는 영국 최대의 금융 기업이자 유럽 최대의 금융 기업으로 세계적인 규모를 가진 금융 기업입니다. 한때 영국 2위의 기업까지 올라섰다가 2010년대 후반에는 영국 최대의 기업이 되었습니다. 어마어마한 기업입니다. 

글로벌 금융 위기 이후에는 미국의 금융 기업을 모두 넘어서고 선진국 최대의 금융 기업이 된 때도 있었을 정도로 거대한 기업입니다. 2010년대 후반에는 미국의 금융 기업들에게 다시 밀려서 선진국 금융 기업 중에서 4위 수준이 되었지만 여전히 영향력이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텔레그램으로 어느 정도 말을 걸다가 이런 식으로 카톡 친구 하자고 하더군요. 첫날은 밤이 늦어서 카톡 친구까지만 하고 잠을 잤습니다. 여기까지만 봐도 뭔가 석연치 않은 것이 한두 가지가 아닌 것을 볼 수 있습니다. 

 

1. HSBC 같은 거대 기업에 다니는 여성이 뭐 하러 한국의 나 같은 사람에게 텔레그램을 보냈을까? 이분이 정말 HSBC에 다닌다면 절대 보낼 일이 없습니다. 

 

2. HSBC에 다니는 엘리트인 그녀가 텔레그램 사진이 왜 저렇게 자극적일까? 그냥 봐도 유혹하기 위한 수단임이 분명합니다. 

 

 

 

카톡의 사진도 굉장히 아름답습니다. 다만 실제로 저에게 문자를 보내는 사람은 남자일 확률이 높죠. 아무튼 다음날이 되니 이런저런 말을 걸어옵니다. 잘 잤냐고 하면서 안부를 물어봅니다. 본인도 출근하는 중이라는 등...

 

 

 

제가 일하는 곳의 사진을 찍어서 보내주니 본인은 사무실 사진을 찍을 수가 없다고 합니다. 회사에서 금지시킨다고 하더군요. 뭐 여기까지는 그럴 수도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HSBC에 다니는 사람이 이해할 수 없을 정도로 문자를 계속 보내더군요. 이 사람이 과연 일을 하고 있는 사람인가 싶을 정도로요. 물론 1시간 정도 톡을 하다가 일해야 한다고 톡을 멈추었습니다. 

 

 

 

마라탕 - 출처: 중앙일보

점심때가 되니 점심 먹으러 같다고 맛있게 먹으라고 하더군요. 그리고는 자기는 마라탕 사진을 보내주더군요. 이 사람은 영어가 굉장히 능수능란하기 때문에 홀딱 속아 넘어갈 뻔했습니다. 아무튼 이러면서 마치 연인들이 메시지를 주고받는 느낌이 들 정도로 계속 문자를 보내더군요.

 

 

 

필자의 로맨스 스캠의 첫 번째 상대가 바로 이 사람이었기 때문에 처음에는 정말로 속았습니다. 그런데 계속 생각해 보니 뭔가 이상해서 인터넷에 검색해 보니 아래와 같은 뉴스를 발견하였습니다. 

 

https://www.kukinews.com/newsView/kuk202112080164

 

‘온라인 연애 사기’ 피하는 법…이것만 명심하자 [로맨스스캠의 덫④]

① “사랑인 줄 알았는데”…돈·마음 모두 잃었다 ② 사기는 가상화폐를 타고…타깃된 2030세대③ “썸 기간 길수록 피해 눈

www.kukinews.com

약간의 내용을 발췌하면

" 코로나19로 인해 서로 얼굴을 보고 만나기 힘든 현재, 외로운 사람들의 마음을 이용한 ‘로맨스스캠’이 횡행하고 있습니다. 로맨스스캠은 금전적인 피해뿐만 아니라, 사랑 혹은 우정이란 감정을 이용해 피해자에게 두 번 상처를 입힌다는 점에서 보통의 금융사기보다 죄질이 더 무겁다고 할 수 있죠.

실제로 로맨스스캠 피해는 갈수록 커지고 있습니다. 국정원에 따르면 지난 2018년 1월부터 올해 11월까지 국정원 111콜센터에 접수된 로맨스스캠 신고는 총 174건입니다. 이 중 피해가 확인된 사례는 68건, 피해 금액은 42억원에 달합니다. 또한 피해는 올해 들어 급증했습니다. 올해 초부터 지난달까지 접수된 피해 건수는 28건으로 지난해 9건 대비 3배 넘게 증가했습니다. 피해액 규모도 20억7000만원으로 전년 대비(3억7000만원)보다 5배 넘게 늘어났죠. 

로맨스스캠 사기꾼들은 주로 해외에서 활동하는 경우가 많다 보니, 당하고 나면 피해를 회복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

 

이 기사를 보면서 계속 대화 내용과 보내는 사진 등을 미뤄 보니 정말 수상했습니다. 그래서 처음에는 그냥 대화방을 나왔습니다. 그런데 생각해 보니 괘씸해져서 대화방을 다시 들어가 말을 걸었습니다.

 

그렇게 다정하게 나오더니 벌써 방을 한번 나왔던 제가 수상했던지 꺼지라고 하더군요.

 

Fuck off......

 

저도 막 나가기로 해서 저렇게 하트를 막 날렸습니다. ㅋㅋ 결국 카카오톡을 나가서 응답이 없더군요. 그래서 필자는 텔레그램에 테러를 가했습니다. 바로 전화를 계속 거는 것이었습니다. 

 

 

 

당연히 전화를 받을 리가 없었습니다. 그러나 끈질기게 계속 전화를 했습니다. 통화소리는 갈 것이고 이 사기꾼에게 영업방해가 분명히 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역시 방해가 되는 것이 분명했습니다. 계속 통화가 가기 때문이었죠. 결국 위와 같이 말하고 말았군요. ㅋㅋ

 

Get the hell out of here, bitch

 

 

 

제가 경찰에 이야기한다고 하니 저렇게 막 나가고는 다시는 저 계정으로 들어오지 않더군요. 이렇게 사기꾼과 이별을 하였습니다. 

 

 

 

 

 

이번 텔레그램 사기 로맨스 스캠을 겪으면서 느낀 점은 정말 외로운 사람이고 관심이 필요한 사람이면 넘어갈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특히 코로나19로 인해 외출을 하지 못하고 홀로 있는 시간이 길어진 사람들에게 위와 같은 사기 행각은 정말 혹할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러니까 정말 피해자도 나오고 십억도 넘는 돈을 빼앗긴 거죠.

 

게다가 이들은  집요하게 이렇게 연애 감정을 일으켜서 2~3달까지도 작업을 건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결혼까지 생각하는 사람이 생길 정도라고 합니다. 그런데 정작 통화는 할  수가 없습니다. 왜냐고요? 목소리를 속일 수가 없기 때문이죠. 사진은 여성인데 저렇게 문자를 보내고 사기를 치는 사람은 남성일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사진과 실제 인물이 같은 경우에는 사기의 완성도가 더 높아질 것이고 속을 확률이 더 높아질 것입니다. 이런 경우 실제로 통화도 가능하기 때문에 믿을 수밖에 없는 거죠.

 

 

 

 

 

오늘은 텔레그램 사기 수법 중 하나인 로맨스 스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연애 감정을 이용하여 사기를 치는 이런 못된 자들이 정말 사라졌으면 좋겠으며 이런 것으로 피해 보는 분들이 없기를 바라며 오늘의 글을 썼습니다. 

 

 

728x90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