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의 Life


안녕하세요? 오늘은 전열교환기에 대하여 포스팅 하고자 합니다.

전열교환기가 무엇일까요? 저도 용어가 생소해서 무엇인지 알기까지 한참 걸렸네요. 아주 쉽게 말씀드리면 환풍기에 가깝습니다. 다만 급기와 배기를 동시에 할 수 있는 환기 장치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1. 전열교환기 사진


전열교환기


상기 사진은 필자가 근무하는 곳의 전열교환기 설치 사진입니다. 위의 전열교환기는 쉽게 볼 수 있는 것이었지만 대부분의 전열교환기는 천장에 설치되어 있고, 석고보드 등으로 마감되어 있어 잘 보이지는 않습니다. 아파트 같은 곳은 베란다 쪽에 설치되어 있는 곳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전열교환기가 설치되어 있는 것을 쉽게 알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전열교환기2


바로 건물에 위와 같은 부분이 있다면 전열교환기가 있는 것입니다. 한쪽은 공기가 들어가는 쪽이고 한쪽은 공기가 나오는 쪽입니다. 위의 사진과 같은 원형 캡그릴은 빗물이 혼입되지 않게 하기 위한 목적도 있으며 자세히 보면 내부에 방충망 처럼 망이 있어 외부의 벌레나 이물질이 침입하지 못하게끔 되어 있습니다. 아파트에도 최근에 지어진 아파트라면 전열교환기가 있을 것이고 위와 같은 것이 보일 것입니다. 




디퓨저디퓨저


전열교환기가 실내에서는 위 사진에서와 같은 디퓨저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실내에서 공기를 빨아들이는 부분과 실내에 공기를 공급하는 부분 위의 디퓨저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다만 현장의 상황에 따라 공조기가 설치되어 연결되어 있는 곳도 있기 때문에 디퓨저가 있다고 해서 반드시 전열교환기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2. 전열교환기 원리


전열교환기 원리


위는 아주 간단하게 전열교환기의 개략도를 그린 것입니다. 급기가 파란색의 덕트를 타고 들어와서 디퓨저를 통해 실내로 외기를 전달해주고, 붉은색쪽의 디퓨저를 통해서 실내의 공기가 빨려들어가 전열교환기를 통과해서 빠져나가게 됩니다. 그러므로 전열교환기 내부에는 급기용과 배기용의 환풍기가 2개가 있게 됩니다. 그런데 왜 X자로 서로 엇갈려서 들어갈까요? 그것은 전열교환기 내부에서 두개의 공기가 열교환을 하기 때문입니다. 서로 섞이지는 않으면서 열교환을 해서 차가운 외기의 온도를 보정해주는 것입니다. 



 

전열교환기 원리2


전열교환기 내부에는 전열교환소자가 있어서 외기와 실내공기를 열교환시켜줍니다. 즉 차가운 외기를 배출되는 따듯한 내부의 공기를 이용하여 데펴주는 것입니다. 상기 그림의 출처는 LG전자 입니다. LG전자는 가전제품이면 만들지 않는 것이 없네요.






3. 전열교환기의 필요성


첫째로 저는 왜 저렇게 까지 환기가 필요할까? 궁금했습니다. 저는 솔직히 외기가 더러워서 문을 닫고 사는 것이 더 좋지 않을까?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문을 계속 닫고 살면 환기가 안되게 되고, 가장 큰 문제점인 이산화탄소 농도가 증가하게 됩니다. 


보통 실내 이산화탄소 기준치는 1000ppm인데 예를 들어 환기를 시키지 않고 공기청정기만 틀어놓고 있으면 쉽사리 1000ppm을 넘게 됩니다. 특히 밤에 잠을 잘 때 방문을 꼭 닫고 2인이 한 방에서 잠을 잘 때에는 이산화탄소 농도가 3000ppm까지 올라간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아래는 이산화탄소 농도에 따른 영향입니다.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이런 이유때문에 전열교환기 같은 환기장치는 꼭 필요합니다. 


농도(ppm)

영향

~450

건강한 환기 관리가 된 레벨

~700

장시간 있어도 건강에 문제가 없는 실내 레벨

~1000

건강 피해는 없지만 불쾌감을 느끼는 사람이 있는 레벨

~2000

졸림을 느끼는 등 컨디션 변화가 나오는 레벨

~3000

어깨 결림이나 두통을 느끼는 사람이 있는 등 건강 피해가 생기기 시작하는 레벨

3000~

두통, 현기증 등의 증상이 나오고, 장시간으로는 건강을 해치는 레벨






4. 전열교환기 유지관리


이렇게 전열교환기를 통한 환기가 중요한 것을 알았습니다. 그런데, 전열교환기를 오래동안 사용하다보면 필터를 교환해 주어야 합니다. 필터가 있다고요? 네 맞습니다. 전열교환기에는 필터가 3개나 들어있고 이것을 유지관리하는 것은 전열교환기 사용에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그런데 최신 아파트에 사시면서도 전열교환기가 있는지도 모르시거나, 사용법 자체를 모르시는 분들도 상당수라서, 필터가 있는지도 모르실 것이고, 교체해야 한다는 사실은 더더욱 모르실 확률이 많습니다. 자동차도 에어컨 필터를 주기적으로 갈아주어야 하듯이, 에어컨의 필터를 주기적으로 청소해주어야 하듯이 전열교환기도 동일합니다. 




아파트 전열교환기


전열교환기 외기흡입부에는 프리필터와 미디움필터가 설치되어 있고, 반대로 실내 공기를 배출하는 쪽에는 프리필터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프리필터는 미디움필터의 수명을 연장하기 위하여 큰 먼지나 해충등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고, 미디움필터는 미세먼지등을 차단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지속적으로 전열교환기를 사용하신다는 가정하에 6개월에 한번 정도는 프리필터를 세척해주시고 미디움 필터는 교체해야 합니다. 미디움 필터는 세척시 기능을 상실합니다. 만약 필터를 세척 및 교체하지 않을 시에는 오염된 공기가 실내로 들어오게 되어 전열교환기의 의미를 상실하게 됩니다. 


전열교환기 필터 교체방법은 매우 단순합니다. 위 뉴스에 보시면 전열교환기 커버를 열 수 있는 클립이 보입니다. 클립을 아래로 제껴서 커버를 열면 바로 필터가 보이고 교체해 주시면 됩니다. 


아파트 전열교환기2


위 사진의 붉은 색 부분이 필터 입니다. 그리고 필터와 바로 붙어 있는 사각형이 전열교환소자 입니다. 전열교환소자역시 장시간 사용시 오염되므로 교체해주어야 합니다. 교체 주기는 대략 5년 입니다. 





이상으로 전열교환기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오늘도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728x90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