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의 Life


안녕하세요? 오늘은 저수조 수위조절기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저수조 레벨 시스템은 지난 시간 포스팅하였던 부스터 펌프 시스템과 함께 급수시스템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또한 집수정 배수 시스템과 유사하지만, 차이점도 있기 때문에 비교해서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020/09/09 - [별의 시설관리/전기] - 부스터 펌프 시스템의 이해


2020/09/06 - [별의 시설관리/전기] - 집수정 배수 시스템의 이해






1. 급수 시스템


급수 시스템급수 시스템


위 그림은 급수 시스템을 간단하게 나타낸 것입니다. 사실 저 그림에 빠진 것이 많아서 좀 보완을 할 필요가 있지만 간략하게 나타내자면 저렇게 됩니다. 오늘은 수위 센서에서 정수위 밸브 까지의 구간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참고로 정수위 밸브를 모르시는 분들은 먼저 링크를 보시고 오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020/05/21 - [별의 시설관리/공조 및 기계] - 정수위 밸브(Constant water level control valve)에 대하여






2. 수위 센서


저수조 레벨센서출처: 수덕레벨


상기 사진은 일반적으로 물탱크에서 사용하는 수위 센서들입니다. 수위 센서는 여러 가지이지만 원리는 모두 동일합니다. 24V의 전압을 걸어주면 수위에 따라서 센서가 4~20mA의 전류가 흐르도록 저항이 변합니다. 가장 오른쪽의 제품보다는 왼쪽과 가운데의 제품이 저수조에 많이 쓰입니다. 






3. 수위 조절기



위처럼 필자가 근무하는 곳에는 2개의 수위 조절기가 있었습니다. 하나는 급수용이고 하나는 소화 수조용입니다. 요즘은 공간 절약을 위해 저수조와 소화 수조를 같이 사용하는 곳이 많습니다만, 제가 있는 곳은 따로 설치되어 있습니다. 저수조와 소화수조를 같이 사용할 경우에는 소화에 필요한 물의 양을 계산하여 그것보다 높은 수위에 부스터 펌프로 가는 급수 배관을 설치합니다. 즉 하부에는 소방수이고 상부에는 급수가 되는 것이죠. 이런 방식의 장점은 공간활용도 되고 비상시에 급수까지도 소화수로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죠.



필자가 근무하고 있는 곳은 급수 시스템의 시퀀스를 업체에서 제공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스스로 시퀀스가 어떻게 되어 있는지 조사하고 있습니다. 먼저 수위조절기 업체인 '수덕레벨' 의 카탈로그에 있는 시퀀스를 찾아보았습니다. 카탈로그에 있는 시퀀스는 현장을 이해하기 위한 것이지 100% 현장과 맞지 않기 때문에 저는 또 현장을 살펴봐야 합니다. 






4. 저수조 레벨 컨트롤러 시퀀스


저수조 레벨 컨트롤러 시퀀스출처: 수덕레벨


위의 것은 업체 설명서에 있는 시퀀스 도면입니다. 처음에 뭐가 많길래 보기가 싫었습니다. 짜증이 밀려왔지만, 차근차근 보니까 실마리들이 풀려나갔습니다. 필자가 근무하는 곳은 붉은색 글씨로 된 부분이 현장과 맞았습니다. 



먼저 가장 쉽게 눈에 들어오는 것은 수위 센서가 물려있는 곳입니다. 수위 센서 바로 옆에 METER가 있는데 이것이 도대체 뭐지 싶었습니다. 한참을 고민한 끝에 이것이 수위를 아날로그식으로 볼 수 있는 METER라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런데, 현장에 아무리 찾아봐도 아날로그식 METER는 없었습니다. 결국 이곳의 출력은 DDC기판으로 간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하부 쪽의 START는 원래 펌프 등을 작동시켜 물을 저수조로 넣는 용도인데 필자가 일하는 곳은 정수위 밸브로 물을 투입하므로 이것 역시 위의 시퀀스와 달랐습니다. 나머지 High Alarm(H/A), Low Alarm(L/A) 등도 모두 DDC기판으로 간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필자가 근무하는 곳은 부저(BUZ)와 소방무점점 쪽은 전선이 물려있지 않았습니다. 





위와 같이 현장에 있는 접점들을 정리할 수 있었습니다. 정리하고 나니까 간단했습니다. 220V 전원 단자가 있고 레벨 센서와 연결된 곳이 있고 정수위 밸브와 연결된 곳이 있고 나머지는 DDC와 연결되어 H/A, L/A, 레벨 출력을 하는 것이지요. 아쉬운 것은 전에 일했던 곳은 방재실에서 정수위 밸브를 Open/Close 할 수 있었는데 지금 일하는 곳이 그렇게 못하게 돼 있네요. DDC기판으로 연결되는 선들을 어떻게 찾았냐면, 컨트롤러 판넬 안쪽에 DDC 업자들이 붙여놓은 종이를 보고 알았습니다. 





기본적으로 DDC 기판이 있는 판넬 내부에는 업자들이 위와 같이 본인들이 무엇을 DDC에 연결하였는지 붙여놓습니다. 여기서 AI는 Analog Input, DI는 Digital Input입니다. Analog Input은 수위와 같이 값이 어떤 범위로 지정할 수 있는 신호입니다. Digital Input은 On/Off와 같이 0과 1의 2진수로 표현이 되는 신호입니다. 이 신호들이 DDC 기판으로 가서 방재실에 있는 PC로 가게 됩니다. 






5. 급수 시스템 수정



제일 처음 언급했던 급수 시스템을 지금까지의 내용을 바탕으로 위와 같이 정리해 보았습니다. 사실 저런 것을 도면으로 받아야 하는데 안타깝게도 그러지를 못한 것 같습니다. 덕분에 저는 공부 잘했습니다. 이 저수조 시스템은 사용처마다 조금씩은 차이가 있겠지만 기본적인 틀은 거의 동일합니다. 저의 포스팅을 참고하셔서 근무하시는 곳에서 시스템을 비교해 보시는 것도 좋은 공부가 될 것 같습니다. 



오늘은 저수조 수위조절기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728x90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