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의 Life


안녕하세요? 오늘은 위험물 산업기사에 대해서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위험물 산업기사는 공장 등에서 아주 기초적으로 사용되는 자격증입니다. 오늘은 위험물 산업기사 자격증이 왜 필요한지, 공부 방법 등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오늘의 글을 보시기 전에 위험물기능사에 대한 글을 보시면 더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2020/07/17 - [별의 시설관리/취업 및 자격증] - 시설관리 관련 자격증- 위험물 기능사






1. 위험물 안전관리자의 선임



위험물안전관리법 제 15조에 의하여 위험물 제조소, 저장소, 취급소 등에서는 위험물안전관리자를 선임하여야 합니다. 위험물 산업기사의 취득자는 위험물안전관리자의 자격자에 해당합니다.  


15(위험물안전관리자)

제조소등[6조제3항의 규정에 따라 허가를 받지 아니하는 제조소등과 이동탱크저장소(차량에 고정된 탱크에 위험물을 저장 또는 취급하는 저장소를 말한다)를 제외한다. 이하 이 조에서 같다]의 관계인은 위험물의 안전관리에 관한 직무를 수행하게 하기 위하여 제조소등마다 대통령령이 정하는 위험물의 취급에 관한 자격이 있는 자(이하 "위험물취급자격자"라 한다)를 위험물안전관리자(이하 "안전관리자"라 한다)로 선임하여야 한다. 다만, 제조소등에서 저장ㆍ취급하는 위험물이 「화학물질관리법」에 따른 유독물질에 해당하는 경우 등 대통령령이 정하는 경우에는 당해 제조소등을 설치한 자는 다른 법률에 의하여 안전관리업무를 하는 자로 선임된 자 가운데 대통령령이 정하는 자를 안전관리자로 선임할 수 있다.


② 제1항의 규정에 따라 안전관리자를 선임한 제조소등의 관계인은 그 안전관리자를 해임하거나 안전관리자가 퇴직한 때에는 해임하거나 퇴직한 날부터 30일 이내에 다시 안전관리자를 선임하여야 한다.


③ 제조소등의 관계인은 제1항 및 제2항에 따라 안전관리자를 선임한 경우에는 선임한 날부터 14일 이내에 행정안전부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소방본부장 또는 소방서장에게 신고하여야 한다.


④ 제조소등의 관계인이 안전관리자를 해임하거나 안전관리자가 퇴직한 경우 그 관계인 또는 안전관리자는 소방본부장이나 소방서장에게 그 사실을 알려 해임되거나 퇴직한 사실을 확인받을 수 있다.


⑤ 제1항의 규정에 따라 안전관리자를 선임한 제조소등의 관계인은 안전관리자가 여행ㆍ질병 그 밖의 사유로 인하여 일시적으로 직무를 수행할 수 없거나 안전관리자의 해임 또는 퇴직과 동시에 다른 안전관리자를 선임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국가기술자격법에 따른 위험물의 취급에 관한 자격취득자 또는 위험물안전에 관한 기본지식과 경험이 있는 자로서 행정안전부령이 정하는 자를 대리자(代理者)로 지정하여 그 직무를 대행하게 하여야 한다. 이 경우 대리자가 안전관리자의 직무를 대행하는 기간은 30일을 초과할 수 없다.


⑥ 안전관리자는 위험물을 취급하는 작업을 하는 때에는 작업자에게 안전관리에 관한 필요한 지시를 하는 등 행정안전부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위험물의 취급에 관한 안전관리와 감독을 하여야 하고, 제조소등의 관계인과 그 종사자는 안전관리자의 위험물 안전관리에 관한 의견을 존중하고 그 권고에 따라야 한다.


⑦ 제조소등에 있어서 위험물취급자격자가 아닌 자는 안전관리자 또는 제5항에 따른 대리자가 참여한 상태에서 위험물을 취급하여야 한다.


⑧ 다수의 제조소등을 동일인이 설치한 경우에는 제1항의 규정에 불구하고 관계인은 대통령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1인의 안전관리자를 중복하여 선임할 수 있다. 이 경우 대통령령이 정하는 제조소등의 관계인은 제5항에 따른 대리자의 자격이 있는 자를 각 제조소등별로 지정하여 안전관리자를 보조하게 하여야 한다.


⑨ 제조소등의 종류 및 규모에 따라 선임하여야 하는 안전관리자의 자격은 대통령령으로 정한다.


위험물안전관리법 시행령 [별표 6] 위험물안전관리자의 자격.pdf






2. 위험물 산업기사를 취득 이유


1) 정유사, 석유화학 공장 등에서는 필수


위험물 산업기사


필자가 석유화학 공장에서 근무했을 때 처음에는 위험물이 무엇인지도 몰랐습니다. 그런데 공장을 돌아다니다 보니 위와 같이 위험물 일반저장소, 위험물 옥외탱크저장소 등이 적혀 있는 표지판이 수도 없이 보였습니다. 그리고 그 표지판 아래에 법적 선임자의 이름이 적혀 있었습니다. 즉 석유화학 공장이나 정유사에서는 위험물이나 가스등을 다량 취급하기 때문에 법적으로 많은 사람을 선임해야 합니다.


보통 석유화학 공장이나 정유사 같은 곳은 50만평, 100만평 등으로 굉장히 넓기 때문에 수십 명씩 위험물 안전관리자로 선임이 필요합니다. 필자가 석유화학 공장에 근무했을 때 공장에 위험물 안전관리자로 선임된 사람의 수가 대략 40명 정도 되었던 것 같습니다. 그만큼 많이 필요로 하고 많이 따는 자격증입니다. 정유사나 석유화학 쪽으로 진출하시고 싶으신 분은 무조건 기본으로 따 놓으셔야 합니다. 


아시다시피 정유사는 굉장한 고액의 연봉을 자랑하는 곳입니다. 성과급이 많은 경우 1,000%에 육박합니다. 이는 연봉의 절반에 해당하는 금액으로 한 번에 자동차를 구매할 수 있는 금액이지요. 이런 곳에서는 이미 근무하고 계시는 직원분들도 위험물을 많이 취득합니다. 또한 신입사원을 뽑을 때 위험물 자격증을 이미 보유하고 있는 사람을 당연히 선호합니다. 




2) 안전관리자의 필수 자격증


위험물산업기사출처: https://www.gettyimages.com/


위험물은 안전관리자의 필수 자격증입니다. 건설 쪽 안전관리자라면 필요 없겠지만, 위험물을 사용하는 공장의 안전관리자라면 반드시 있어야 합니다. 특히 위험물은 소방과 결부되어 있기 때문에 소방안전관리자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위험물을 반드시 취득하시는 것을 권장해 드립니다. 산업안전기사나 소방설비기사를 가지고 계신 분이 위험물산업기사를 가지고 있는 것만으로도 취업 시에 시너지 효과를 발휘합니다. 



위험물산업기사 채용출처: 사람인


위의 그림은 공장 안전관리자 채용에 관한 글입니다. 필수사항으로는 산업안전기사를 우대사항으로는 위험물산업기사가 있습니다. 이처럼 위험물산업기사는 안전관리자로 취업할 때 우대되는 자격증입니다. 




3) 실무와의 연관성


위험물 산업기사출처: 연합뉴스


위험물이라는 용어 자체가 보통 사람들에게는 생소한 단어입니다. 소방 쪽을 전공한 사람이 아니면 위험물에 대해서 보통 아무것도 모르고 사회생활을 시작합니다. 필자는 화학공학을 전공하였지만, 위험물이 무엇인지 전혀 모르고 직장생활을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안전관리자를 하면서 위험물산업기사를 공부하였는데 실무와 너무나 연관성이 있어서 머리에 쏙쏙 들어왔습니다. 위험물의 종류와 이격거리 등은 안전관리자라면 머릿속에 항상 있어야 하는 내용입니다. 그리고 이런 자격증의 지식으로 직장에서 일할 때 전문가들과 대화가 통하게 되었고, 상사에게 인정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역시 아는 것이 힘인 것은 두말할 나위가 없습니다. 




4) 소방안전관리자로 선임 가능


위험물산업기사출처: https://www.cancerhealth.com/


위험물 산업기사는 위험물 안전관리자 외에도 소방안전관리자로 선임이 가능합니다. 먼저 2급 소방안전대상물은 위험물산업기사만 가지고 있어도 그냥 소방안전관리자 선임이 가능합니다. 1급 소방안전대상물은 위험물산업기사를 가지고 있고 위험물안전관리자로 선임이 되어 있으면 소방안전관리자로도 선임이 가능합니다. 잘 아시는 바와 같이 소방안전관리자는 시설관리로 취업할 때 필수적인 자격증입니다. 






3. 위험물 산업기사 공부 방법


위험물 산업기사 공부방법출처: https://www.opuskinetic.com/


1) 위험물 산업기사 필기


위험물산업기사 필기는 인터넷에서 검색하셔서 사람들이 많이 구매하는 위험물 산업기사 과년도 문제집 아무거나 사서 푸시면 됩니다. 검색해보시고 본인에게 맞는 것으로 구매하시면 됩니다. 위험물산업기사 필기 과목은 일반화학, 화재예방과 소화방법, 위험물의 성질과 취급의 3과목 밖에 없기 때문에 난이도가 비교적 낮습니다. 위험물 산업기사 과년도 기출을 몇 년 치 돌리다 보면 '아하 이거 붙겠구나!' 감을 잡으실 것입니다. 필자는 7개년 치 풀고 합격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2) 위험물 산업기사 실기


위험물 산업기사 실기는 위험물 취급 실무에 대한 것으로 모든 자격증이 그렇듯이 필기 대비해서 난이도가 조금 있습니다. 그렇다고 몹시 어려운 정도는 아닙니다. 위험물 산업기사 실기 역시 과년도 문제집을 구매해서 돌리시면 됩니다. 다만 여기서 약간의 차이점은 화학반응식을 외워야 한다는 것과 법규를 외울 것이 필기 대비해서 많다는 것입니다. 필자의 경험상 위험물산업기사는 인강이 전혀 필요 없었습니다. 






4. 위험물 산업기사 난이도


위험물산업기사 난이도출처: https://www.news24.com/

필자가 왜 위험물 산업기사를 강력히 추천하느냐 하면 제가 지금까지 취득한 자격증 중에서 가장 쉬운 자격증이기 때문입니다. 어느 정도로 쉽냐면 필자의 지인은 위험물산업기사 필기를 일주일 공부하고 합격했고 실기는 2주 정도 공부하고 합격했습니다. 그것도 직장을 다니면서 저녁때 공부를 한 결과입니다. 


필자는 그것보다는 좀 더 공부를 열심히 했지만, 산업안전기사나 소방설비기사에 비하면 정말 쉬운 편입니다. 한마디로 껌입니다. 원래 자격증을 한 개 따면 기분이 좋고 다음 자격증을 취득하게 되는 좋은 동기가 될 수 있습니다. 필자도 그래서 모든 자격증 중에서 가장 먼저 위험물 산업기사를 취득하였습니다. 






5. 위험물 산업기사 합격률


위험물산업기사


위의 표는 큐넷에서 가지고 왔습니다. 위험물 산업기사 합격률을 보시면 필기는 50%에 육박하고 실기는 평균적으로 60%대인 것 같습니다. 이 수치만 가지고도 대략 난이도를 짐작할 수 있습니다. 일단 자격증 하나 가지고 있기에는 이만한 것이 없는 것 같습니다. 






6. 글을 마치며


위험물산업기사


필자가 위험물산업기사를 취득한 지 벌써 5년이 넘어갑니다. 당시 대전에 와서 위험물산업기사 실기시험을 보았는데 그때의 일이 아직도 생생하게 기억이 납니다. 그리고 위험물산업기사 자격증을 손에 쥐게 되었을 때의 그 설렘도 기억합니다. 필자는 위험물 산업기사를 취득하고 그 후로 4개의 기사 자격증을 취득하였습니다. 아마도 처음 위험물산업기사를 취득했을 때의 기쁨이 그 후에 다른 자격증을 취득하게 되는 원동력이 되지 않았나 생각해봅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728x90

'취업 및 자격증 > 소방 위험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위험물기능장에 대하여  (4) 2021.01.28
소방 쌍기사에 대하여  (10) 2020.12.03
소방관련 자격증 총정리  (11) 2020.08.22
위험물기능사에 대하여  (2) 2020.07.17
소방설비기사 합격 후기  (29) 2020.07.03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