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의 Life


안녕하세요? 오늘은 물류관리사 시험일정 연봉 취업 합격률 등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물류관리사는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물류관리사 시험에 합격하여 자격증을 취득한 자입니다. 물규관리사는 국가전문자격증으로 물류관리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가지고 원자재의 조달에서부터 물품의 생산, 보관, 포장, 가공, 유통에 이르기까지 물류가 이동되는 전체영역을 관리하는 일을 합니다. 







1. 물류관리사 취업 및 연봉


물류관리사


물류관리사로 사람인에 검색해보면 326건의 채용공고가 나옵니다. 워크넷과 잡코리아 등을 모두 검색해도 일단 사람인이 가장 검색결과는 많이 나옵니다. 물론 저 채용공고가 모두 물류관리사는 아닐 수도 있습니다. 사람인은 약간 포괄적으로 검색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몇 개의 채용공고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1) 기업 물류팀


물류관리사


위 공고는 기업 물류팀의 채용 공고입니다. 우대사항에 물류관리사가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주 업무는 제품 입고 및 출고관리, 물품 포장 및 배송, 납품지원, 재고관리라고 되어있습니다. 1종 보통면허 필수인 것으로 보아 트럭을 운전할 듯 싶습니다. 해외여행에 결격사유가 없는 자라고 돼 있는 것으로 보아 해외에 나갈 수도 있는 것 같네요. 


여기서 한가지 향수에 젖는 용어가 나옵니다. 창고관리시스템(WMS)입니다. 필자는 물류팀은 아니었지만, 생산팀에서 근무하면서 WMS를 무수히 다루었습니다. 이 창고관리시스템은 창고에 있는 무수한 물품의 수를 관리하는 시스템입니다. 몇 개가 반출되었고 생산으로 얼마나 입고가 되었는지 이런 것들이 시스템에 모두 들어 있습니다. 이 채용공고는 연봉정보는 나오지 않았지만, 물류관리사의 업무와 일하는 조건을 매우 잘 보여주는 채용공고 같습니다. 





2) 화물운송회사 영업직


물류관리사


위 공고는 화물운송회사 영업직 채용공고입니다. 우대사항에 물류관리사가 있습니다. 하는 업무는 신규영업개발이 주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사람인에서도 많은 기업이 연봉을 공개하지 않아서 그나마 연봉이 높은 편(3,600만원)에 속한 공고를 올려보았습니다. 


물류쪽 초봉은 3,000~3,400 정도까지 있습니다. 늘 필자가 말씀드리지만 어떤 자격증을 취득하느냐보다 어떤 기업을 들어가느냐가 연봉에 더 큰 영향을 미칩니다. 기술사나 소방시설관리사같이 정말 많은 공을 들이는 자격증이 아니라면 자격증으로 큰돈을 번다는 생각은 버리시는 게 좋습니다. 


위의 경우는 작은 기업의 채용공고이고 물류가 포함된 대기업의 경우는 대기업 내규에 준하는 급여를 받게 됩니다. 물류 관련된 대기업은 BGF 리테일, GS 리테일, 현대글로비스, 이마트 등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또한 대기업의 공장에서도 물류팀이 있기 때문에 이런 곳에 지원하셔도 됩니다. 







2. 물류관리사 시험일정


물류관리사


2021년 물류관리사 시험일정은 아직 발표하지 않았습니다. 대신 2020년 물류관리사 시험일정을 위와같이 캡처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물류관리사는 1년에 딱 한 번의 시험이 있습니다. 그리고 시험 시행지역도 서울, 제주, 광역시에서만 치러집니다. 시험은 7월경에 치러집니다. 







3. 물류관리사 응시자격


물류관리사



물류관리사는 응시자격에 제한이 없습니다. 연령, 학력, 경력, 성별, 지역 등에 제한을 두지 않기 때문에 누구나 응시 가능합니다. 단, 부정행위로 인해 시험 무효처분을 받은 자는 3년간 물류관리사 시험에 응시할 수 없습니다.







4. 물류관리사 시험과목


물류관리사


물류관리사 시험과목은 1.물류관리론, 2.화물운송론, 3.국제물류론, 4.보관하역론, 5.물류관련법규의 5과목입니다. 시험시간이 꽤나 길기 때문에 2교시로 나누어 진행합니다. 1교시 120분, 2교시 80분으로 총 200분의 시험시간이 주어집니다. 


시험은 객관식 5지 선택형으로 주관식 시험은 없습니다. 시험문제는 총 200문항 이고 1분에 1문제 이상을 풀어야 합니다. 매 과목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매 과목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 이면 합격입니다. 여기서도 한 과목이라도 40미만이 나오면 과락으로 떨어지니 주의해야겠습니다. 


대상자가 많지는 않겠지만 물류관리론(화물운송론·보관하역론 및 국제물류론은 제외), 화물운송론, 보관하역론 및 국제물류론에 관한 과목이 개설되어 있는 대학원에서 해당 과목을 모두 이수(학점을 취득한 경우로 한정)하고 석사학위 이상의 학위를 받은 자는 시험과목 중 물류 관련 법규를 제외한 과목의 시험을 면제됩니다. 







5. 물류관리사 공부방법


1) 개념 이해



아예 물류에 대해서 모르시는 비전공자를 기준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어디서든 가장 어려운 것이 용어의 이해입니다. 필자가 지금까지 국가기술자격증을 취득하면서 느낀 것은 용어의 이해가 반은 먹고 들어간다고 느꼈습니다. 따라서 위와 같이 유튜브에 있는 무료강의를 빠른 속도(1.5배 정도)로 돌려서 기본개념을 이해하고 그 상태에서 과년도 문제를 푼다면 어렵지 않게 합격할 수 있을 것입니다. 





2) 과년도 돌리기


물류관리사



위의 개념이해를 마치시고 물류관리사 과년도 문제집을 서점에서 적당한 책을 구매하셔서 돌리시면 되겠습니다. 위의 캡처를 누르시면 해당 페이지로 넘어갑니다. 





물류관리사


위의 구글 플레이에서 물류관리사로 검색하시면 기출문제 앱이 나옵니다. 앱의 장점은 자투리 시간을 활용하여 공부할 수 있는 것입니다. 위의 앱도 활용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3) 국비 교육 수강하기


물류관리사


위 과정은 고용노동부 하드넷에 있는 과정입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물류관리사는 국가기간전략산업직종이기 때문에 교육과정의 전액 정부지원이 됩니다. 위와 같은 직업전문학교를 잘 검색해보시면 물류관리 실무와 함께 물류관리사를 취득할 수 있는 과정들이 있으므로 활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6. 물류관리사 합격률


물류관리사


물류관리사 합격률은 위와 같습니다. 물류관리사는 합격률이 높을 때와 나쁠 때의 격차가 많이 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역시 시험 난이도 조절이 잘  안 되어 복불복이 심한 자격증인 것 같습니다. 사실 합격률로만 보았을 때는 난이도가 꽤 높은 자격증이라고 유추해 볼 수 있겠습니다. 








8. 물류관리사 자격증 발급


물류관리사


물류관리사 자격증 발급은 위의 국가물류통합정보센터에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위의 캡처를 누르시면 해당 페이지로 넘어갑니다. 







7. 물류관리사 친구 자격증


물류관리사


물류관리사와 같이 취득하는 자격증은 유통관리사입니다. 물류관리사는 유통관리사와 업무영역이 가장 유사한 자격증입니다. 그러나 물류관리사가 더 전문성이 있기 때문에 시험의 난이도도 더 높습니다. 업무영역이 유사하므로 두 자격증을 중복해 취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위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채용공고에서도 물류관리사와 유통관리사 2급을 같이 우대사항에 넣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류관리사와 같이 취득하는 자격증은 보세사 자격증이 있습니다. 보세사는 보세화물 및 내국물품을 반입 또는 반출할 때, 보세구역에 장치된 물품을 관리 또는 취급할 때 입회 및 확인을 하는 자격증입니다. 보세사의 경우는 물류관련 업무이지만 물류관리사만큼 채용시장이 넓지 않습니다. 따라서 타 자격증과 같이 취득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물류관리사


또한 물류관리사와 함께 CPIM이라는 국제자격을 취득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CPIM이란 1973년, 미국 생산재고관리협회(APICS)에서 생산재고관리 종사자들의 능력을 평가하는 자격을 말합니다. CPIM이 되려면 미국 APICS에서 출제하고 한국조직자원관리협회(KPICS)에서 주관하는 시험에 합격해야 한다. 





물류관리사


국제 공인 자격증이지만 위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시험에 응시하는 데만 상당한 돈이 들어갑니다. CPIM도 Part를 두 개로 나눠서 각각 봐야 하는 것으로 보이는데 거의 돈으로 바르는 자격증의 느낌이 납니다. 





물류관리사


그대신 CPIM 자격증도 위와 같이 우대를 하는 곳이 있습니다. 위 공고는 한국쓰리엠의 채용공고입니다. CPIM 자격증은 뽑는 곳은 많지 않지만 취득해 놓으면 물류 관련된 곳에서는 거의 최상급의 대우를 받는 자격증이라서 간혹 취득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오늘은 물류관리사 시험일정 연봉 취업 합격률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728x90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