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의 Life


안녕하세요? 오늘은 노후대비 필수품인 IRP 계좌에 대해 포스팅 하겠습니다. IRP계좌가 뭔지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기초부터 상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IRP 계좌에 대해 설명드리기 전에 왜 IRP계좌를 만들어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말씀드리겠습니다.






1. IRP 계좌의 필요성



1) 국민연금은 적자가 불가피해보이고 수령시기는 자꾸 늦어지고 있습니다.


아주 현실적으로 보았을 때 대한민국 국민들이 갈수록 장수하고 있고 출산율은 급격히 낮아지고 있습니다. 현재 대한민국 출산율은 1이 넘지 않습니다. 즉 두명이 결혼해서 아이 1명을 낳지 않는다는 이야기죠. 이것은 머지않아 급격하게 인구 감소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위 그래프는 작년 우리나라 인구 통계입니다. 파란색인 0~14세 인구가 눈에 띄게 줄고 있습니다. 먼 옛날 이야기가아니라 바로 작년부터 올해초까지만 봐도 그렇죠. 또 연두색 65세이상은 눈에 띄게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리고 가운데 허리가 되는 생산가능인구도 조금씩 줄고 있죠. 저도 이런 통계를 오늘 찾아봤는데 놀랐습니다. 


인구가 저렇게 감소를 하면 40대의 저같은 사람이 국민연금을 탈 때는 국민연금이 적자가 되는 것이 자명하게 되어버렸습니다. 내는 사람은 적고 타는 사람은 많으니까 당연하죠. 그러니까 자꾸 정부에서는 국민연금 지급시기를 늦추려고 안달입니다. 원래 60세에 지급 받던 국민연금이 62세, 65세 이렇게 늦게 받는 것으로 되고 있습니다. 저는 지금은 수령시기가 65세인데 나중되면 또 얼마나 미룰지 모릅니다. 진짜 못받을 수도 있다는 생각도 하고 있습니다. 아니면 조금 받다가 끊어질 수도 있겠지요. 지금의 국민연금은 한마디로 노답입니다. 인구구조상 조금 지나면 적자를 면하기 힘듭니다.


얼마전 국민연금 수령자가 500만명을 돌파했다는 뉴스를 보았습니다. 우리나라의 1/10의 인구가 벌써 국민연금을 받고 있습니다.  또한 62세여자의 기대수명인 87.6세까지 국민연금을 받게되면 수령금액이 본인이 낸 금액의 7.9배에 달한다고 하네요. 이런 사실로 보았을 때 국민연금 고갈은 예정되어 있습니다. 그럼 지금 열심히 직장생활을 하는 우리들은 나중에 노후에 어찌해야 할까요?




2) 직장에서는 이른나이에 쉽게 잘리고 노년이 되면 취업이 잘 되지 않고, 국민연금은 퇴직후에 한참후에 받게 됩니다


너무나도 잘 아시는 이야기 입니다. 요즘은 불경기인데다가 코로나까지 겹쳐서 말도 못하죠. 어려우신 분들은 진짜 어렵습니다. 보통 은행권은 40대 초중반이면 나가라고 눈치를 준다고 하네요. 당연히 40~50대에 직장에서 나와서 취업하기가 어렵습니다. 


예를 들어 55세에 회사에서 짤렸다고 가정해 봅시다. 55세면 진짜 잘 버틴것인데 그때되면 갈곳이 없습니다. 그런데 매달 생활비는 필요하고 돈은 없죠. 국민연금을 65세에 받으려면 무려 10년을 기다려야하고 물론 조기수급도 있습니다만

연금액이 상당히 깎이게 됩니다. 이렇게 국민연금의 지급시기와 보통 직장인의 퇴직시기가 차이가 너무 많이 나는 것도 문제입니다. 


그래서, 결국 안전장치로 자신의 노후를 위해서 자기가 준비를 해놔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나중에 낭패를 볼수도 있죠. 이렇게 자신의 노후를 준비하기에 가장 합당한 것이 IRP계좌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2. IRP 계좌 가입대상

 

IRP 퇴직연금


자영업자, 공무원, 직장인 등 소득이 있는자는 모두 가입할 수 있습니다. 






3. IRP 계좌 납입한도


IRP 퇴직연금


IRP는 연 1,800만원까지만 납입 가능합니다. 연금저축에 가입했다면 연금저축과 합쳐서 연 1,800만원까지만 납입이 가능합니다. 






4. IRP 세액 공제 혜택


IRP 퇴직연금


IRP계좌가 왜 좋냐면 세액공제때문입니다. 나라에서 이거 만들면 세금을 되돌려 주겠다는 거죠. 나라에서 정한 세액공제율은 쉽게 아래 두가지입니다. 


- 16.5%: 총급여액 5,500만원 이하

- 13.2%: 총급여액 5,500만원 초과


여기서 세액공제의 한도금액은 700만원까지 입니다. 즉 IRP와 연금저축을 합산한 금액이 700만원이면 700*16.5%=115.5만원이 됩니다. 즉 IRP계좌에 700만원을 넣으신 연봉 5500만원 이하의 근로자는 연말정산에서 115.5만원을 돌려받게 됩니다. 그치만 주의사항이 소득세를 115.5만원을 내지 않은 분도 있으시니 꼭 자신이 낸 세금이 얼마인지 확인은 하셔야겠죠? 본인이 낸 세금을 확인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세금확인은 근로소득원천징수 영수증을 발급해서 소득세와 지방세를 확인한다. 

2) 급여명세표에 소득세와 지방세를 합산해서 12를 곱하면 대략적인 금액이 나옵니다. 

예시) 급여명세표상 소득세+지방세=5만2천800원, 52800*12개월=633,600원

즉 아무리 IRP에 돈을 넣어도 633,600원이 Max이다 이런이야기죠. 물론 성과급, 상여금 등 변수들을 제외했을 때 이야기입니다. 성과급은 세율이 월급과 다르기 때문이죠.






5. IRP 세금 혜택


IRP 퇴직연금


- 퇴직금 수령시 세금 혜택

요즘은 퇴직시 은행에서 IRP계좌에 퇴직금을 넣어서 줍니다. 이때 IRP계좌를 허물어버리고 돈을 일반계좌로 옮기면 세금을 두드려 맞습니다. 퇴직금에 대한 세금도 무시못하게 많기 때문에 가급적 허물지 마시고 연금으로 수령하시는게 좋습니다. 


- IRP운용으로 인한 소득에 대하여 이자소득 및 배당소득세 미부과

IRP계좌 가입후 펀드로 돈을 굴릴수도 있고 예금으로 저축을 할수도 있습니다. 이럴경우 이자나 배당금을 받게 되는데 일반 저축 계좌에서는 이자에 대해 15.4%라는 막대한 세금을 나라에서 가져가게 됩니다. 그러나 IRP계좌는 계좌를 유지만 한다면 이런 세금이 없습니다. 


- IRP에서 연금 수령시 세금 혜택

여기서 중요한 내용인데요. IRP는 55세에 어떤식으로 수령할 것인지 결정하게 됩니다. 일시금으로 받을 것인지 연금으로 받을 것인지요. 일시금으로 받으면 16.5%의 큰 세금을 떼게 되고 연금으로 받게 되면, 3.3~5.5%의 낮은 세금을 떼게 됩니다. 즉 연금으로 받는 것이 세액 절감면에서 유리한 거죠.






6. IRP 계좌 개설 시 주의사항


IRP 퇴직연금


IRP계좌는 55세까지 유지하셔야 하며 중간 해지시 그동안 받았던 세액공제 받은 것을 다시 국가에 납부하셔야 합니다. 즉 여기에 넣는 돈은 무조건 노후에 쓸 돈이고 건드리지 않을 것이라는 전제하에 넣는 것입니다. 마치 국민연금과 같은 개념으로 생각하시고 사용하시기를 권장합니다. 






7. IRP 계좌 개설법


IRP 퇴직연금

- 휴대폰을 이용한 비대면 계좌개설 가능

- 국민, 신한 등의 대형 은행 이용: 신분증, 건강보험납입증명서 필요

- 은행별로 1개만 만들수 있으며 개인당 총 2개 만들수 있음






8. 마치며


16.5%~13.2%의 이자를 받아보신적 있나요? 아니면 펀드나 주식으로 1년에 저이상의 수익을 내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수익률로만 따져도 엄청난 수익률입니다. 나라에서 저만큼 노후를 준비하라고 장려해주는 것이니만큼 꼭 사용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또한 55세부터 수령할수 있기 때문에 국민연금이 나오는 65세까지의 10년간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줄수 있는 계좌입니다. 저도 오늘 하나 만들었습니다. 


IRP 퇴직연금


오늘은 IRP 계좌에 대해서 상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오늘도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728x90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