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의 Life


안녕하세요? 오늘은 건설재료시험기사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건설재료시험기사는 제대로 된 건설재료를 건설 현장에 사용하는지 파악하여 부실 공사를 방지하는 일을 합니다. 






1. 건설재료시험기사 취업 현황


건설재료시험기사


사람인에서 건설재료시험기사로 검색했을 때 52건이 나옵니다. 일단 채용 규모가 그렇게 많아 보이지는 않습니다. 공고별로 들어가 보겠습니다. 






1) 건설 현장 품질관리


건설재료시험기사


건설 현장 품질관리업무에 우대사항으로 건설재료시험기사가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건설재료시험산업기사나 건설재료시험기능사도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업무가 재료시험, 검수, 시험의뢰 등의 업무입니다. 아무래도 건설업에서는 사용되는 자재가 너무 중요하다 보니 이런 일이 필수적인 것 같습니다. 






2) 토목 시설물 안전진단


건설재료시험기사


이번에는 토목시설물 안전진단에 관한 채용 공고입니다. 우대사항에 건설재료시험기사나 토목기사 콘크리트기사가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3개 다 가지고 있으면 더 좋겠지요.






3) 연구소 연구원


건설재료시험기사


위에서 보시는 공고는 건설자재를 시험하는 연구소의 연구원에 관한 채용공고입니다. 건설 현장 품질관리자가 건설자재의 품질 시험을 하고 싶으면 이곳으로 자재를 보내게 되고 이곳에서는 품질시험을 진행하고 성적서를 발행하는 역할을 합니다. 




건설재료시험기사의 채용 공고는 대부분 위의 3가지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습니다. 자격증의 역할 자체가 건설에 사용되는 자재를 검사하는 일이기 때문입니다. 






2. 건설기술인 역량지수 가점


건설재료시험기사


건설재료시험기사


건설재료시험기사를 취득하면 초급 건설기술인 수첩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건설재료시험기사의 장점이 건축 쪽과 토목 쪽 모두에 건설기술인 역량지수 가점이 주어진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건축기사의 경우는 건축 쪽에서만 역량지수를 주고, 토목기사는 토목 쪽에서만 역량지수를 줍니다.


하지만 건설재료시험기사는 토목 쪽과 건축 쪽 모두에서 역량지수를 얻을 수 있음으로 건축 전공이시든 토목 전공이시든 간에 취득하시면 학과 점수와 함께 가점이 됩니다. 여기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콘크리트기사의 포스팅에 언급 드렸기 때문에 여기서는 더 자세한 내용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난이도가 토목기사보다 낮기 때문에 토목 전공이 아닌 분들이 취득하여 초급 건설기술인 수첩을 받기에 좋은 자격증이라고 생각합니다. 여기에 대한 내용도 콘크리트기사에 언급 드렸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20/11/30 - [취업 및 자격증/토목] - 콘크리트기사에 대하여






3. 건설재료시험기사 시험 일정


건설재료시험기사


건설재료시험기사는 1회, 2회, 4회로 1년에 3번 시험이 있습니다. 위의 내용은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공지한 2021년 시험 일정입니다. 참고하시기 바라며 전문도 아래와 같이 첨부하겠습니다. 


2021년도 국가기술자격검정 시행 공고.pdf






4. 건설재료시험기사 시험 과목


건설재료시험기사


1) 건설재료시험기사 필기


 건설재료시험기사 필기시험 과목은 1. 콘크리트공학 2. 건설시공 및 관리 3. 건설재료 및 시험 4. 토질 및 기초의 4과목입니다. 각 과목당 20문제로 객관식 4지 택일형이며 100점 만점에 평균 60점 이상이면 합격입니다. 다만 40점 미만인 과목이 한 과목이라도 있으면 탈락입니다. 4. 토질 및 기초 과목이 토목기사와 공통이므로 토목기사 취득 후 2년 안에 시험에 응시하시면 1과목을 면제받고 시험 응시 가능합니다. 




2) 건설재료시험기사 실기


건설재료시험기사 실기는 토질 및 건설재료 시험에 대한 내용으로 복합형입니다. 복합형은 필답형(2시간, 60점)과 작업형(3시간 정도, 40점)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필답형이야 과년도 문제를 달달 외우고 가면 문제가 없습니다. 


작업형은 1. 액성한계 (13점) 2. CBR시험 (9점) 3. 들밀도시험 (18점)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작업형의 경우는 큐넷에 아예 문제가 공개되어 있습니다. 또한 작업형에 대한 동영상들도 유튜브에 있으니 참고하셔서 시험에 응시하시면 되겠습니다. 


[공개문제]건설재료시험기사.pdf













5. 건설재료시험기사 합격률


건설재료시험기사


건설재료시험기사의 합격률은 필기 평균 43.7%, 실기 평균 52.4%로 합격률이 매우 높습니다. 특히 실기의 경우는 최근 합격률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70%에 육박합니다. 이 정도면 웬만한 기능사보다도 높습니다. 






6. 건설재료시험기사 친구 자격증


건설재료시험기사


건설재료시험기사는 토목기사와 관련이 깊습니다. 어떻게 보면 토목기사의 하위 자격증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먼저 토목기사를 취득하시고 필기 1과목 면제를 받아서 건설재료시험기사 시험에 응시하셔도 되고, 토목기사가 너무 어려워서 쉬운 건설재료시험기사를 먼저 취득하시고 필기 1과목 면제를 받아서 토목기사 시험에 응시하셔도 됩니다. 개인의 성향에 맞게 하시면 됩니다. 


또한 토목에 관련된 자격증이 콘크리트기사도 있으니 콘크리트기사에 대한 내용도 참고로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020/11/09 - [취업 및 자격증/토목] - 토목기사에 대하여


2020/11/30 - [취업 및 자격증/토목] - 콘크리트기사에 대하여


 




오늘은 건설재료시험기사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728x90

'취업 및 자격증 > 토목'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콘크리트기사에 대하여  (10) 2020.11.30
토목기사에 대하여  (10) 2020.11.09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