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 및 자격증/안전환경

대기환경기사에 대하여

skystar7 2020. 7. 31. 22:13


안녕하세요? 오늘은 대기환경기사에 대하여 포스팅하겠습니다. 요즘은 나날이 대기 질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고, 그에 따라 대기환경보전법이 강화되면서, 기업체에서도 대기환경기사 채용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대기환경기사, 수질환경기사 등의 환경 자격증들은 최근 들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필자가 대기업에 근무할 때도 환경팀에 신입 사원들은 대기나 수질 관련 자격증들이 있는 사람들이었습니다. 






1. 환경기술인의 선임 (대기환경보전법)



제40조(환경기술인) 

사업자는 배출시설과 방지시설의 정상적인 운영ㆍ관리를 위하여 환경기술인을 임명하여야 한다.

②환경기술인은 그 배출시설과 방지시설에 종사하는 자가 이 법 또는 이 법에 따른 명령을 위반하지 아니하도록 지도ㆍ감독하고, 배출시설 및 방지시설의 운영결과를 기록ㆍ보관하여야 하며, 사업장에 상근하는 등 환경부령으로 정하는 준수사항을 지켜야 한다.

③사업자는 환경기술인이 제2항에 따른 준수사항을 철저히 지키도록 감독하여야 한다.

④사업자 및 배출시설과 방지시설에 종사하는 자는 배출시설과 방지시설의 정상적인 운영ㆍ관리를 위한 환경기술인의 업무를 방해하여서는 아니 되며, 그로부터 업무수행을 위하여 필요한 요청을 받은 경우에 정당한 사유가 없으면 그 요청에 따라야 한다.

⑤제1항에 따라 환경기술인을 두어야 할 사업장의 범위, 환경기술인의 자격기준, 임명(바꾸어 임명하는 것을 포함한다) 기간은 대통령령으로 정한다.



대기환경기사나 대기환경산업기사는 위와 같은 '환경기술인'이라는 명칭으로 법적으로 선임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배출시설이란 법적으로 정해진 대기오염물질을 배출하는 시설이고, 방지시설이란 이 배출시설에서 나오는 대기오염물질을 처리하여 대기가 오염되지 않게 하는 시설을 말합니다. 필자가 알고 있는 방지시설은 RTO, Flare Stack, Scrubber 등이 있습니다. 







위에서 보시면 기업체들은 연간 발생하는 대기오염물질 발생량을 정부에 신고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그 발생량에 따라서 환경기술인을 법적으로 선임토록 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그냥 쉽게 대기환경기사를 취득하면 되겠습니다.





2. 보건관리자의 선임 (산업안전보전법)



20(보건관리자의 선임 등)

법 제18조제1항에 따라 보건관리자를 두어야 하는 사업의 종류와 사업장의 상시근로자 수, 보건관리자의 수 및 선임방법은 별표 5와 같다.

② 제1항에 따른 사업과 사업장의 보건관리자는 해당 사업장에서 제22조제1항 각 호에 따른 업무만을 전담해야 한다. 다만, 상시근로자 300명 미만을 사용하는 사업장에서는 보건관리자가 제22조제1항 각 호에 따른 업무에 지장이 없는 범위에서 다른 업무를 겸할 수 있다.

③ 보건관리자의 선임 등에 관하여는 제16조제3항부터 제6항까지의 규정을 준용한다. 이 경우 "별표 3" "별표 5", "안전관리자" "보건관리자", "안전관리" "보건관리", "법 제17조제4" "법 제18조제4"으로, "안전관리전문기관" "보건관리전문기관"으로 본다.



조금 의아하게 생각하실 수도 있겠지만 대기환경기사는 '보건관리자'로 선임될 수 있습니다. 과연 대기환경기사나 대기환경산업기사와 보건관리자가 무슨 관계가 있을까 싶지만 실제로 법이 저렇게 되어 있습니다. 필자도 처음에는 이해가 잘 가지 않았습니다. 보통 보건관리자는 간호사가 맡고 있기 때문이지요.




위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대기환경기사나 대기환경산업기사는 보건관리자로 선임될 수 있습니다. 하나의 자격증으로 2개의 선임이 가능한 유용한 자격증임을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같은 보건관리자 선임 자격증인 산업위생관리기사를 취득하는 것보다는 대기환경기사를 취득하시는 편이 선택의 폭이 넓어지기 때문에 더 유용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3. 대기환경기사 취업 현황


출처: 사람인


사람인에서 대기환경기사로 검색을 해보았습니다. 위와 같이 704개의 검색 결과가 나옵니다. 자격증 하나에 이 정도면 매우 많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중의 한 공고에 들어가 보겠습니다. 





출처: 사람인


위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대기환경기사, 산업안전기사를 필수로 가지고 있는 사람을 원하는 채용 공고가 있습니다. 대기환경기사와 산업안전기사가 이렇게 시너지를 볼 수 있는 자격증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기환경기사는 환경 쪽의 자격증이고, 산업안전기사는 안전 쪽의 자격증이니 저 두 가지 업무를 동시에 할 수 있는 사람을 찾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산업안전기사에 대한 내용은 링크를 참조하세요.


(2020/07/31 - [별의 시설관리/취업 및 자격증] - 산업안전기사에 대하여)






4. 대기환경기사 합격률


출처: 큐넷


대기환경기사 합격률을 살펴보았습니다. 필기는 30%대로 다소 낮지만 실기는 무려 합격률이 70%대입니다. 그리고 나날이 응시자가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갈수록 자격증의 인기가 올라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5. 대기환경기사 시험 일정



대기환경기사 시험 일정입니다. 아쉽게도 올해는 오늘로 필기접수가 마무리되었습니다. 대기환경기사 필기에 도전하시는 분들은 내년을 기약하셔야겠습니다. 대기환경기사는 1, 2, 3회차에 시험을 보게 되어있습니다. 






6. 대기환경기사 시험과목


1) 대기환경기사 필기


대기환경기사 필기는 대기오염개론, 연소공학, 대기오염방지기술, 대기오염 공정시험 기준(방법), 대기환경 관계 법규의 5과목이며 과목별 20문제로 총 100문제를 2시간 30분 동안 치르게 됩니다. 객관식 4지 택일형이며 100점 만점에 평균 60점이상이면 합격하며, 한과목이라도 40점 미만의 과목이 나오면 과락으로 탈락합니다. 



2) 대기환경기사 실기


대기환경기사 실기는 대기오염방지 실무이며 3시간의 필답형으로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이면 합격합니다. 





 

7. 대기환경기사와 친구 자격증



대기환경기사는 환경기술인이 되기 위한 선두에 있는 자격증입니다. 필자가 대기업에 근무할 때 환경팀 소속 사원들은 대기환경기사, 수질환경기사, 폐기물처리기사를 모두 가지고 있는 것을 보았습니다. 환경기술인이라면 이정도는 보통 가지고 있어야 하지 않는가 싶습니다. 또한 위에서 언급드린바와 같이 산업안전기사도 대기환경기사와 같이 취득하면 시너지가 나는 자격증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오늘은 대기환경기사에 대해 포스팅하였습니다. 대기환경기사에 대한 공부방법, 합격후기 같은 포스팅은 인터넷에 많지만, 정확히 법적으로 어떻게 선임이 되는지에 대한 글이 적은 것 같아서 오늘 이같이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미래를 계획하시는 대학생 분들이나 현업에 계신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참고가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