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 및 자격증/시설관리 취업하기

내일배움카드 - 내 돈들여 자격증 따지 마세요.

skystar7 2020. 5. 9. 14:05


안녕하세요? 오늘은 자격증이나 취업을 위한 공부를 할 때 유용한 ' 국민 내일 배움 카드'에 대해서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국민 내일 배움 카드'는 취업을 위한 자격증 취득이나 훈련을 할 때 국가에서 보조를 해주는 유용한 제도입니다. 얼마나 교육비가 할인되는지 이해하기 쉽게 예시를 들어 설명하겠습니다.





1. 국민 내일 배움 카드 할인 예시



먼저 고용노동부에서 운영하는 'HRD-Net'을 검색하셔서 들어갑니다. 오른쪽에 정부지원 훈련안내로 가시면 현재 진행 중인 국비보조의 여러 훈련 과정들이 나옵니다. 







직업훈련정보 - 근로자 훈련과정을 누릅니다. 







배우고 싶은 과정 아무거나 자비부담액을 클릭합니다. 







맨 아래에 자비 부담금이 나옵니다. 즉 실제로는 235,000원가량 드는 교육훈련비가 82,500원밖에 들지 않게 됩니다. 이렇게 좋은 '국민 내일 배움 카드'를 어서 신청해서 써먹어야 하겠습니다. 그러면 '국민 내일 배움 카드'에 대해서 자세하게 설명하겠습니다. 






2. 국민 내일배움 카드 상세 내용


1) 신청가능자


누구나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단 신청이 불가능한 사람은 아래와 같습니다. 


- 공무원 

- 사립학교 교직원

- 졸업예정자 이외의 재학생

- 연 매출 1억 5천만원 이상의 자영업자

- 월 임금 300만원 이상인 대기업 근로자(45세 미만)

- 특수형태 근로 종사자 




2) 실업자나, 재직자나, 자영업자 누구나 신청할 수 있으며, 신청 후 5년간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개인당 300~500만원의 훈련비용을 지원합니다. 

- 훈련 참여자는 위에서 보신 것처럼 훈련비 일부를 자부담하게 됩니다. (자부담 비율은 업종별로 15%~55%까지 상이함)

- 국가기간산업, 전략산업직종, 과정평가형 자격과정 등 특화과정은 훈련비의 전액이 지원됩니다. 




4) 유효기간: 내일배움카드는 유효기간이 있습니다. 계좌 발급일로부터 5년이내에 사용해야 합니다. 





3. 내일배움카드 신청 방법



- HRD-Net을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하거나 가까운 고용센터를 방문하셔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온라인으로 신청하실 분은 상기 링크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하시고 신청하셔야 합니다. 


- 로그인을 하시면 먼저 교육 동영상을 시청해야 합니다. 교육시청을 완료하신 후에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을 신청하시면 됩니다. 







신청 후에 위와 같이 카드가 발급되며, 발급된 카드로 교육훈련비를 결제하시면 됩니다.저는 농협카드로 신청하였습니다. 배송에 약 7일 정도 소요됩니다. 


내일 배움 카드로 정말 다양한 자격증의 취득이 가능합니다. 굴착기 및 지게차 운전면허, 프로그래밍, 공조냉동 및 에너지 기능사, 전기 기능사, CAD, 한식조리기능사, 카페 바리스타, 직업상담사 자격증, 주택관리사보 자격증, 심지어는 유튜브 영상편집 등 다양한 과정 들이 있습니다. 


일단 배움이 필요하신 분들은 HRD-Net에 접속하셔서 본인이 원하는 과정이 있는지 찾아보신 후 수강을 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이런 좋은 제도가 있는데, 써먹지도 않고 내 돈을 모두 투자해서 자격증을 취득하면 안 되겠지요?


특히 시설관리 분야에서 꼭 필요한 전기기능사, 에너지 기능사 같은 자격증은 실기시험에 합격하기 위해서 학원에 다녀야 합니다. 학원에 다니기 전에 이런 제도가 있는 것을 알았다면 많은 돈을 절약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저의 직장 동료분도 전기기능사를 취득하시는데 내일배움카드를 사용하셔서 돈을 절약했습니다. 여러분도 꼭 사용해보세요. 


오늘은 국민 내일 배움 카드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728x90